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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패션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7-05-17
  • 출처 : KOTRA
Keyword #인도 #패션

- 온라인을 중심으로 유통 인프라 개선이 빠르게 이루어짐 -

- 전통복장이 강세인 가운데, 여성과 아동을 중심으로 한 수요 증가에 주목 -

 

  

  

인도 패션산업 개요

 

  인도 패션산업 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인도 의류 및 신발 산업규모는 645억 달러이며, 전년대비 14.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로, 과거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작았던 액세서리류 시장 또한 15% 성장한 3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시장 트렌드

    - 인도는 연평균 7%대의 성장세를 보이며,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의류, 잡화와 같은 소비재 시장이 크게 팽창하고 있음.

    - 인터넷과 모바일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온라인 유통이 증가하며 패션 유통망의 현대화를 이끌어나가고 있음. 본래 인도는 열악한 인프라로 인해 유통분야가 영세적이고 백화점과 같은 현대화된 유통채널의 발달이 매우 미약한 시장임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인도 의류 및 신발 매출의 9.5%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남. 최근 인도 정부가 전년 고액권 화폐 통용금지 조치 후 디지털 결제수단을 적극 확산시켜 온라인 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패션시장 확대를 이끄는 온라인 유통시장

 

  온라인 패션산업 규모

    - 스마트폰의 확산과 지급결제 수단의 발달, 캐쉬온딜리버리를 통한 배송 편의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최근 조사에 의하면 약 5100만에서 6000만 명이 온라인을 통해 패션 관련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자료에 따라 편차가 있으나, 2016년 기준 패션산업 전체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5~9.5%에 이르며 약 40억 달러 안팎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됨. 보스톤컨설팅 그룹은 2020년까지 인도 패션 온라인 시장이 120억~140억 달러 규모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함.

    

  온라인 패션시장 주요 품목

    - 현지 시장조사업체인 Intelligence Node에 따르면, 온라인 패션매출의 47%는 의류, 40%는 액세서리, 9%는 신발, 4%는 란제리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세부적으로 의류 카테고리의 42%는 전통복장(Ethnic Wear)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며, 남녀 간의 편차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 인도 의류시장의 특징 중의 하나로, 사리와 같은 전통복장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며 특히 이러한 경향은 여성들에게서 두드러짐

    - 액세서리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귀금속(58%)으로 나타남.


  ◦ 주요 온라인 패션유통 업체

    - 인도 시장은 Amazon, Flipkart, Snapdeal3개 업체가 시장 확대를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음. 온라인 패션시장 또한 이들 3개 업체가 세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임.

    - 이들 중 Flipkart는 패션 전문 온라인 매장인 JabongMyntra를 인수하며 Amazon의 온라인 시장 확대에 저항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2020년까지 온라인 패션시장의 65~70%를 차지하겠다는 계획임.

    - 3를 제외하고, Koovs, Voonik, YepMe, Craftsvilla와 같은 소규모 업체가 영업 중이며, 최근 알리바바가 인도 B2C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향후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음

 

성별, 나이대별 시장 상황 및 주요 품목 소개

 

구분

내용

인기 품목

남성의류

2016년 기준 230억 달러 규모이며, 전년대비 12.5% 매출이 확대됨.

인도 의류시장의 특이한 점은 님성의류의 비중이 타 국가에 비해 높다는 것이며, 발리우드 영화와 서구 문화콘텐츠의 영향으로 남성 패션시장이 크게 확대됨.

정장셔츠, 청바지, 재킷 및 코트, 바지, 정장수트, 전통복장

여성의류

2016년 기준 174억 달러 규모이며, 전년대비 11.2% 매출이 확대됨. 전통의류가 50%가량을 차지하며, 전통의류의 상당수가 비현대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비되기 때문에 여성의류 시장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임. 다만, 최근 경제성장과 서구 문화콘텐츠 영향으로 직장 여성을 중심으로 서양식 의류 소비가 증가함.

크롭-, 셔츠와 블라우스, 재킷 및 코트, 바지, 청바지, 오프숄더 드레스 및 탑, 전통복장

아동의류

2016년 기준 146억 달러 규모이며, 전년대비 20% 매출이 확대됨.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맞벌이 및 핵가족의 확대로 아동 관련 제품 전반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상대적으로 남아용 의류의 매출(80억5000만 달러)이 높은 가운데, 유아용 제품의 성장세가 27%로 타 연령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나타남.

남아용 티셔츠(스포츠, 공룡, 자동차 디자인), 여아용 티셔츠(요정, ‘아빠의 딸’ 콘셉트 디자인), 남아용 셔츠, 여아용 스커트

의류 액세서리

2016년 기준 40억 달러 규모이며, 전년대비 14.5% 매출이 확대됨.

대표적인 비공식부문 시장으로, 대부분의 소비가 비현대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이뤄지고 있음. 이에 전체 패션의류시장 매출의 1%만을 점하고 있음.

벨트, 넥타이, 스카프, 가방, 레이어드, 목걸이

자료원: 유로모니터(2017), KOTRA 뉴델리 무역관 

 

시사점 

 

  ◦ 빠르게 성장하는 기회의 시장, 온라인을 통한 장애요인 제거

    - 경제성장과 도시화에 따라 인도 소비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수출 중심의 경제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인도 정부이지만, 인도는 중국과 달리 내수와 수출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경제임.

    - 기존 인도 유통시장은 열악한 교통망과 결제 인프라로 접근이 어려운 시장이었으나, 최근 온라인 시장의 확대와 디지털 결제수단의 확산으로 애로요인이 빠르게 해결되고 있음.

    - 따라서 인도 패션시장 진출 시 백화점, 카테고리숍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 외에도 Amazon, Flipkart 등이 운영하는 온라인 매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뿌리 깊은 인도산 제품에 대한 선호, 빠르게 이루어지는 서구화 

    - 인도인, 특히 여성의 경우 전통복장에 대한 선호가 뿌리 깊게 남아있으며, 전통복장을 착용하고 회사에 출근하거나 공식적인 비즈니스 미팅에 참석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음.

    - 이에 반해, 노출이 있는 서구식 복장에 대한 거부감은 심한 편으로, 여성의 경우 대부분 긴바지를 입거나 전통복장과 유사한 원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명시적이진 않지만 여성의 반바지, 짧은 치마의 경우, 암묵적으로 금기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현재까지는 만연돼 있는 상황임.

    - 다만, 급격한 경제성장과 도시화, 현대화로 인해 서구식 복식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 백화점과 같은 현대적 유통채널의 확대와 온라인 마켓의 확산으로 2, 3선 도시에 거주하는 전통적인 소비자들의 수요흡수가 가능해짐에 따라, 현대적 복식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Jaya Soin S.Mng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도 패션시장 보고서(2017), Intelligence Node 인도 온라인 패션시장 보고서, 온라인 패션 기업 홈페이지, 주요 의류업계 종사자 전화 인터뷰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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