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시장에서 잘 팔리는 휴대폰은?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7-03-17
  • 출처 : KOTRA

- 1000위안대 제품 인기 하락, 2000~3000위안대 인기 상품으로 부상 -

- OPPO, VIVO, 화웨이(룽야오荣耀 포함) 시장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발전 -

- 5.5인치 디스플레이가 인기 아이템,  셀카 기능 수요 급증 -




□ 2016년 휴대폰 매출 현황


  ㅇ 중국 휴대폰 시장 판매왕 OPPO

    - 2016년 OPPO가 판매량 7840만 대로 화웨이(华为)를 제치고 중국 휴대폰 시장 판매량 1위를 차지했음. 시장점유율은 16.8%로 동기대비 122.2% 증가함.

    - 화웨이는 7660만 대로 판매량 2위를 차지했으며 시장점유율은 16.4%임. 3위이자 시장점유율 14.8%를 달성한 vivo는  판매량 6920만 대로 그 뒤를 이음.


  ㅇ 신형 휴대폰 발매량 대폭 감소

    - 2016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2015년도(1.6%)대비 8.7% 증가함.

    - 최신 폰 발매량에서는 하락세를 보임. 2015년에 749개 모델에서 519개로 30.7% 감소함.

 

2015~2016년 분기별 신형폰 발매수량

 external_image

                                                                         주: 2015년 749개 모델, 2016년 519개 모델

자료원: 中关村在线


□ 중국 휴대폰 시장의 최신 특징


  ㅇ 브랜드 관심집중도 높음.

    - ZDC 통계 자료에 따르면, 1월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가장 집중돼 있는 브랜드는 화웨이며 관심도는 14.3%임. 애플, vivo, OPPO 등 브랜드가 2, 3, 4위로 그 뒤를 이음. 전 4위의 누적 관심도는 47.7%로 브랜드 우세가 현저함.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시장 브랜드별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 2016년 12월과 비교해 브랜드 관심도 순위가 뚜렷한 변화를 보임. 상위 15위 브랜드 중, 3위권 브랜드와 5위의 룽야오(荣耀)를 제외한 나마지 11개 브랜드는 모두 순위 변동이 있음. 그 중 OPPO는 삼성을 제치고 4위에 올랐고 이로 인해 삼성은 6위로 떨어짐. MEIZU와 진리(金立)는 1단계씩 상승했음. 노키야는 신형 휴대폰 발매를 앞두고 큰 인기를 얻어 9위에 오름.

 

2016년 12월~2017년 1월 중국 휴대폰시장 브랜드별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프리미엄 모델 선호도 상승

    -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모델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함에 따라 1000위안 이하의 제품이 대폭 감소됨. 1월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가장 관심도가 집중되는 가격대는 2001~3000위안으로 시장점유율 28.5%를 차지함.

    - 그 다음은 1000~2000위안대 모델임. 이에 대한 관심도가 20%를 초과함. 또한 5000위안 이상 고급품의 관심도는 13.8%로, 1000위안 이하 모델에 비해 2.2% 높음.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 시장 가격대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5.1~5.5인치 디스플레이가 주류를 이룸.

    - 휴대폰 디스플레이 크기와 소비자 관심도에서 보면 디스플레이 크기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며 2016년에 들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임.

    - ZDC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6년에 발매한 519개 모델 중 5.1~5.5인치인 모델은 249개임. 2017년 1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스플레이 크기는 5.1~5.5인치로 6할을 차지함.

    - 5.5인치 이상인 모델의 관심도는 4.6~5.0인치에 비해 1.6% 높음. 4.5인치 이하의 모델은 주로 중·노년층에 집중돼 있으므로 소비자 관심도가 낮음.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소비자 중 95.9%는 1280x768 이하 해상도를 선호하지 않음.

    - 디스플레이 크기 증가에 따라 해상도도 변화됨. 해상도 1280x768 이하(720 포함)인 모델은 도태되는 추세임. 2016년 발매한 신형 폰 중 60개 모델에 불과함.

    - 해상도 1280x768 이상인 모델은 452개로 주류를 차지함.

 

2016년 해상도별 신형 폰 발매 수량

external_image
자료원: 中关村在线

 

    - 해상도 1280x768 이하인 모델의 관심도는 4.1%로 떨어짐. 이는 소비자 중 95.9%가 더 이상 이 기종의 휴대폰을 선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음. 2017년 720P 디스플레이는 도태되고 1080p가 주류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됨.

 

2016년 해상도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中关村在线

 

  ㅇ Android 시스템의 광범위한 사용

    - 운영 체계에서 보면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가격대별 분포가 광범위해 소비자 선호도의 84.7%를 차지함. 애플 휴대폰은 11.5%로 안드로이드에 버금감.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 시장 운영체계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주목받는 옥타코어 프로세서

    - 스마트폰 프로세서에서 보면 코어가 8개 있는 중앙처리장치가 소비자관심도의 65.6%를 차지했으며 쿼드코어는 26.4%로 그 뒤를 이음.

 

2016년 1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 프로세서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품질 수요 상승, 다변화된 카메라 유형

    -  2016년 카메라가 휴대폰 시장 경쟁의 새로운 포인트가 됨. 카메라 유형에서 보면 전면·후면 모두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휴대폰의 관심도가 70.7%로 가장 높음. 그 다음은 전면에 싱글 카메라를,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휴대폰이 25.0%로 뒤를 이음. 2017년 추세를 보면 카메라 유형에 대한 경쟁이 더 치열할 것을 예상됨.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 시장 카메라 유형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1000만~2000만 화소 휴대폰 관심도 집중

    - 1000만~20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한 휴대폰의 관심도가 88.2%로 판매량이 가장 많음.

    - ZDC측은 “치열한 휴대폰 카메라 경쟁에 따라 20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 휴대폰이 대폭 증가할 것이다”고 예상함.

 

2017년 1월 중국 휴대폰 시장 카메라 화소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ZDC

 

  ㅇ 전면 카메라 800만 화소 이상인 휴대폰의 관심도 상승

    - ‘셀카’ 수요 증가에 따라 전면 카메라 화소의 증가율이 후면 카메라보다 높음.

    - 2016년 800만 화소 이상인 휴대폰이 관심도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상당 수의 휴대폰이 800만~10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탑재돼 있음. 1000만 화소 이상인 모델은 44개임. 특히 OPPO, VIVO 두 브랜드는 전면 카메라 특색화 시장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해옴.

 

2016년 전면 카메라 화소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中关村在线

 

  ㅇ 배터리 지속능력 향상

    - 2016년의 발매한 신형 폰의 배터리 용량은 2000~3000mAh와 3000mAh이상, 이 두 종류에 집중돼 있음. 소비자 관심도에서는 2000~3000mAh 용량이 48.8%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은 3000mAh이상임. 분기별로는 3000mAh 이상인 모델의 관심도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임. 가을·겨울철에 들어서 리튬 배터리가 화학반응의 의해 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보임. 또한 삼성과 애플사의 배터리 문제로 인해, 대용량 배터리 모델의 휴대폰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2016년 분기별 휴대폰 시장 배터리 용량별 상품 관심도

 external_image

자료원:中关村在线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휴대폰 디스플레이 크기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임. 후면 듀얼카메라가 소비자의 주목을 받으면서 720P 해상도인 제품이도태될 예정임.


  ㅇ ‘가성비’에서 벗어나 품질 수요, 수면 위로 드러남.

    - 트레이딩업 현상에 따라 2000~3000위안대의 중·고급품이 인기를 끌며 1000위안 이하인 제품의 수량은 대폭 감소함.
    - VIVO, OPPO, 룽야오 3개 브랜드가 신상품의 디자인 및 카메라 기능에서 돋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얻었음. 또한 소비자들이 집중돼 있는 가격대(2000~3000위안)와도 일치함.


  ㅇ 셀카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해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전면 카메라 화소를 높일 필요 있음.


  ㅇ 배터리 지속능력 개선 필요

    - 휴대폰 디스플레이어가 5.1~5.5인치로 안정되므로 휴대폰 배터리 지속능력의 한계가 다시 드러남.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급속 충전방식으로 이를 보완할 필요 있음.

 


자료원: 中关村在线, ZDC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시장에서 잘 팔리는 휴대폰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