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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브라질, 에너지산업이 뜬다!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김승기
  • 2016-12-30
  • 출처 : KOTRA

- 2017년 자국 오일·가스 프로젝트에 적용되던 자국산 부품 의무사용 비중 기준 철폐 논의 -
- 우리 오일·가스, 조선 관련 업계에 희소식 -
- AES, BYD사 브라질 Barueri시에 전기자동차 파일럿 프로젝트 도입, 친환경 에너지 시장 주목



 

□ ANP(브라질 석유관리청), 2017년 추진 예정 경매의 기준에서 ‘자국산 부품 의무사용 비중’ 관련 규정 삭제 검토 중


  ㅇ 지난 11월 22일, ANP는 자국 석유산업시장의 질적/가격적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영 프로젝트의 경매 기준에서 ‘자국산 부품 의무사용 비중(Conteudo Local)’에 대한 기준 삭제를 검토 중이라고 발표

    - 이 기준은 브라질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도입된 규정으로, 석유/가스 관련 국영 프로젝트 추진 시 35~90%까지 사용하도록 의무하는 규정임.

    - 결론적으로는 이 규정으로 인해 브라질 석유/가스 관련 가격경쟁력이 하락하고,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
    -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추진한 정책이 오히려 관련 산업의 퇴보를 초래함.

 

  ㅇ 브라질 석유/에너지 관련 시장 진출에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였던 이 규정 삭제 검토로 다국적기업의 숨통 완화 예상
    - 브라질 국내에서 충분히 생산되지 않는 상황에서 브라질산 부품을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다국적 기업의 입찰 참여 기회조차 박탈하는 상황으로 지적돼옴.

 

  ㅇ 최소 수량/서비스와 관련한 규정에 대한 검토로 진통 중

    - 12월 8일 진행된 브라질 에너지정책 위원회(위원장: Fernando Coelho, 광물자원부 장관)에서 관련 규정에 대한 최종 결정이 날 것으로 예상됐으나, 현재까지 관련 논의 진행 중

    - 보수세력(자국산업보호위)과 ANP 간 규정 유지/철폐로 입장 피력 중
    - 현지 언론은 자국산 부품 의무사용 비중 관련 규정이 자국산업을 침체시키는데 일조했다는 논조로 이 규정 철폐에 힘을 실음.
    - 침체되고 정체됐던 브라질 석유/가스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 논의함.
    - 규정 삭제를 통해 해외자본 유치와 관련 산업 활성화에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


□ 브라질 전기차 시장

 

  ㅇ AES Ergos와 BYD, 2017년 Barueri시에서 전기차 테스트 추진 예정

    - 미국계 AES의 전기 관련 인프라에 대한 경험과 중국계 BYD의 자동차 생산기반을 바탕으로, 브라질의 ‘스마트 시티’라 불리는 Barueri시에서 전기차 테스트 추진 예정

    - 양 그룹사 간 태스크포스 구성을 통한 테스트 추진 타이밍 조율 중

    - AES 그룹은 상파울루 시의 자본을 활용해 상파울루 시의 택시 연료 충전소 설치 프로젝트(PPP 방식)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BYD 그룹도 Campinas시에서 지역 배전사인 CPFL Energia사와 유사 프로젝트 수행한 경험이 있음.

 

하이브리드카, 전기차의 불모지인 브라질 시장으로의 선구적 움직임에 주목 


  ㅇ 글로벌 리딩 하이브리드카의 대표주자인 프리우스(도요타)가 전 세계 시장 대비 브라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 미만

    - 브라질이 세계 10대 자동차 소비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브라질 시장에서의 하이브리드카 판매율과 관련 인식은 매우 저조한 수준임.


  ㅇ 스마트시티 Barueri에서의 전기차 테스트는 브라질의 전기차 시장의 위대한 첫걸음
    - 선도적 인터넷 통신망 구축(광대역통신망, 4G 도입), 스마트그리드(25만 명 이상의 주민이 혜택을 보고 있음) 친환경 에너지 관련 Lab들이 즐비한 Barueri시에서의 전기차 테스트 추진을 결정함으로써, 브라질 전기차 시장은 일진보할 것으로 예상 
  

전기차 테스트는 언제쯤?

 

  ㅇ 충분한 경험과 기술에도 브라질 전기차 시장은 아직 너무 ‘미숙한’ 시장임.

    - 미숙한 정부 정책적 대응, 소비자들의 인식구조가 양 그룹사의 테스트 개시 타이밍을 고려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
    - COP21 환경회의에서 논의된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 노력에도 브라질 정부의 관련 보조 정책은 미약함.
    - 브라질 소비자들의 인식 속 환경과 자동차에 대한 인식은 낮고, 전기차의 가격은 ‘단지 높을 뿐'
    - 정부의 보조금 정책 등을 통한 전기차 확산 기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 상황임.


시사점 


  ㅇ 얼어있던 브라질 석유/가스 시장을 주목하라
    - 브라질 정치 세력과 국영석유공사(Petrobras) 간의 유착으로 `14년 불거진 비리로 중단됐던 석유/가스 관련 프로젝트들이 하나둘씩 풀리고 있음.
    - 비리로 낙인 찍혀 퇴출당한 브라질 대기업을 대체하기 위한 외국계 자본의 유입을 기대하는 손길 이어져

    - 자국산 부품 의무사용 비중 철폐로 이어지면 우리 기업의 브라질 석유/가스 관련 프로젝트 참가 기회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등으로 이어지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도 유망
    - 아직까진 미숙한 시장으로 구분되나, AES 그룹과 BYD의 전기차 테스트로 우리 유관기업이 누릴 수 있는 직간접적 파급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Barueri시의 경우, 충분한 스마트 기반이 있어 전기차와 스마트그리드 간의 IoT(사물인터넷,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사물 간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의미)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유관 분야 핵심기술 보유 기업에 유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Brasil Energia지, 상파울루주 주보 및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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