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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애완용품 박람회(National Pet Show)’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배열리미
  • 2016-11-23
  • 출처 : KOTRA

- 2, 런던과 버밍햄에서 개최, 참가자의 적극적인 참여도와 구매도가 돋보여 -

- 영국 반려동물 시장, 꾸준한 성장 예상 -

 



전시회 개요


 


영국 'National Pet Show' 전경 


 자료원: National Pet Show 홈페이지

      

행사 상세

 

  ㅇ 영국 애완용품 박람회는 매년 런던과 버밍햄에서 총 2회 개최되는 반려동물 관련 행사로, 2009년 런던에서 최초 개최됨. 평균 약 2만 명의 일반 참가자가 방문하고 있으며, 11월 버밍햄 전시회에는 총 179개 업체가 전시에 참가함.

    - 전시회뿐만 아니라 ‘Superdogs Live’와 같은 동물 참관쇼,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유명 수의사 노엘 피츠패트릭(Noel Fitzpatrick)과 같은 동물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패널 토론 등이 진행되고, 아동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참여형 게임 및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됨.

    - 전반적으로 일반 동물, 털 있는 소형동물(small furries), 고양이, 개 등 크게 네 구획으로 구분해 진행됨. 일반 동물 구획에는 특히 어류, 파충류뿐만 아니라 평소에 보기 힘든 거미, 곤충 등의 독특한 동물들이 모여있어 관심이 집중됨.

    - 주최측에 따르면, 매해 전시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전시업체 및 참가자 수가 증가하고 있음. 2015년 기준 전년 대비 전시회 규모가 40% 증가했다고 보고됨. 참가자의 애완동물은 입장 금지

 

  ㅇ 박람회 전시장에서는 실제 제품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려동물 관련 신제품 및 독창적인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및 바이어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임.

 

  ㅇ 올해 전시회에는 우리 기업 1개사가 별도 전시 부스를 마련해 5월 런던 전시회와 11월 버밍햄 전시회 모두 참가

    - 5월 런던 전시회에서 이 회사의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호응도가 높았으며, 11월 버밍햄 전시회에는 실제로 이 회사 제품을 착용하고 있는 애완견도 볼 수 있었음.

  

영국 애완용품 시장 개요

   

  ㅇ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경제적 불안정성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반려동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 전망도 낙관적임.

    - 2015년 기준, 영국 내 애완견은 약 872만 마리, 애완묘는 927만 마리로 집계됨.

    - 대형견 숫자는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소형견 숫자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소형견과 고양이 관련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5년 매출액 기준으로 식품은 3억5336파운드로 반려동물 관련 소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장난감 등 일반용품이 2위를 차지함.

    -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Telegraph)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영국 반려동물 시장은 2015년 기준 2010년 대비 25%의 성장률을 보여주는 등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음.

      

시사점

 

  ㅇ 영국 반려동물 시장은 경제적 불안정성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간 결혼을 시키는 등의 펫워킹(Petworking)’ 커뮤니티도 형성돼 있는 등 반려동물의 삶까지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의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영국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반려동물을 친구나 가족처럼 여기는 가족화(Pet humanisation)가 확산되고 있음. 이에 따라 반려동물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돼 럭셔리 애완용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좋은 사료와 옷, 장난감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그루밍(grooming), 반려동물과 함께 가는 여행 등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심지어 디자이너가 제작한 반려동물 옷을 구매하기도 하는 등 적극적인 소비 태도를 보임.

    - 따라서 영국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서는 저가보다는 중고가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것이 유리함.

 

  ㅇ 최근 영국 애완용품 시장에는 반려동물도 사람과 같은 제품을 누리길 바라는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반려동물용 게임기, 혹은 애플사의 이름과 모형을 본떠서 만든 장난감 등 기존의 단순한 장난감과는 다른 혁신적인 상품이 호응을 얻고 있음.

 

  ㅇ 이 박람회는 다양한 연령층의 참가자가 참여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전시 참가를 고려하는 우리 기업에서는 단순 제품 전시에 그치지 않고 참가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소규모 행사 혹은 게임 등을 준비하는 홍보 전략도 고려해볼 만함.

 

  ㅇ 구체적인 2017년 행사 정보는 아직 발표된 바 없으나, 매년 비슷한 시기(런던 행사: 5, 버밍햄 행사: 11)에 행사가 진행돼 왔음. 자세한 내용은 박람회 홈페이지 참고(www.thenationalpetshow.com)

 

 

자료원: National Pet Show, Euromonitor, Telegraph, Pet Food Manufacturers Association, Pet Business World, Statista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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