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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기저귀, 고부가가치화로 승부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1-23
  • 출처 : KOTRA

- 유아용Ÿ·성인용 기저귀시장, 모두 성장세 -

- 유아용, 유기농 면 사용 등 고급화·Ÿ고기능화로 차별화 -

- 성인용, 활동적인 노인 대상 스포티한 스타일 및 기능성으로 수요 견인 -

 

 

 

□ 확대되고 있는 일본 기저귀 시장

 

   일본 위생재료공업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일본 기저귀 생산량은 유아용과 성인용 모두 증가세

    - 특히 유아용 기저귀 생산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23% 증가

 

일본 종이기저귀 생산량 추이

                                                                                             (단위: 백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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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일본위생재료공업연합회

 

  ㅇ 기저귀 시장은 2016년에도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야노 경제연구소는 2016년 유아용 종이기저귀 시장이 전년대비 6.8%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후지 경제연구소는 2016년 성인용 기저귀시장은 전년대비 2.1% 확대된 737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

 

  ㅇ 시장 확대의 원인은 유아용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성인용은 고령화 진전에서 찾을 수 있음

    - 일본 내 저출산으로 2014년의 경우 유아인구가 1001000여 명에 불과했고, 1899년 이후 최저치를 갱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카오의 메리즈 등 인기 기저귀는 중국인 관광객의 싹쓸이 구매로 소매점에서 품귀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 또한,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일본 기저귀의 인기가 높은 것도 기저귀 생산 증가의 원인. 유니참의 경우 매출액의 60% 정도가 해외에서 발생

    - 성인용 기저귀 시장 확대는 노인인구 증가가 원인으로 꼽힘. 일본의 65세 이상 노인 수는 2015년 기준 3384만 명으로 2014년보다 89만 명 증가했으며, 총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6.7%

 

□ 최근 기저귀시장 트렌드

 

  ㅇ (유아용 ①) 안전함에 어필하는 고급·Ÿ고가 기저귀 출시 잇따라

    - 일간공업신문에 따르면, 일하는 여성이 증가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엄마들이 늘어난 데다가, 초산 연령이 높아지고 한 자녀 가정이 늘면서 하나밖에 없는 아이에게 높은 품질의 안심할 수 있는 기저귀를 구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일본 유아용 기저귀 2위 기업인 유니참(ユニ・チャーム)은 최고 가격대의 내추럴 무니(Natural moony) 시리즈를 올해 10월부터 발매. 내추럴 무니는 일본에서 최초로 유기농 면을 기저귀 표면 시트에 사용, 아기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차별화해, 기존 제품보다 장당 가격이 30~50% 인상됨.

    - 일본 유아용 기저귀 최대 기업인 카오(花王)도 메리즈 사라사라 에어스루(さらさらエアスル, 공기가 솔솔) 시리즈를 리뉴얼해 올해 6월부터 발매. 기존 제품 시트 및 흡수체 부분을 개선해 3층 시트로 개선, 통기성을 40% 향상시킴.

    - P&G는 팸퍼스 기존 제품보다 장당 가격을 30% 올린 신제품 시리즈를 4월부터 발매함. 표면 시트에 피부와 마찰을 방지하는 로션을 사용하고, 인체공학적 설계를 하는 등 기능성을 높임.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유아용 고급Ÿ·고가 기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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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참 내추럴 무니

카오 메리즈

P&G 팸퍼스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유아용 ②) 중국시장 겨냥, 설비투자 확대 활발

    - 일본제지는 두 자녀 정책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기저귀 시장 OEM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총 50억 엔을 투자해 2017년까지 교토 공장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

    - 오지 홀딩스(王子 HD)도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나고야 공장 유아용 기저귀 생산라인을 증설. 2018년까지 기저귀 부문에서 300억 엔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카오도 향후 2~3년 내에 300억 엔을 투자해 메리즈를 증산할 계획으로, 사카타 공장, 에히메 공장의 증산을 검토 중

    - 한편, 기저귀의 재료인 부직포에 대한 일본 화학기업 투자도 활발함. 특히 아시아 최대 부직포 기업인 토레이는 2018 4월 가동을 목표로 60억 엔을 투자해, 구미에 새로운 공장 건물을 신설하기로 지난 6월 결정함. 신축된 공장에서 생산된 부직포는 일본 및 중국에 있는 기저귀 업체 등에 공급될 계획

  

  ㅇ (성인용) 입은 듯 안 입은 듯한 초슬림 제품 및 스포티한 디자인 인기

    - 화장품 및 위생용품 관련 주간지 쇼교는 최근 가벼운 요실금 증상이 있지만 활동적인 노인층 확대로 성인용 기저귀 시장이 두 자리 수로 성장하고 있다고 보도

    - 대왕제지에 따르면, 가벼운 요실금 증상이 있는 65세 이상 노인 수는 약 710만 명으로, 노인 5명 중 1명이 경요실금 증상이 있는 셈

    업계는 성인용 기저귀에 대한 '간병' 이미지를 없애고, 스포츠를 가능하게 하는 활동적인 이미지로 쇄신하는 것이 수요 확대를 위한 관건으로 보고, 디자인 및 색상, 소재 등을 개선 중

     - 특히 남성용 경요실금 기저귀 시장이 아직 규모는 작지만 급성장 중으로, 2014년 2억엔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는 7배인 14억엔으로 확대될 전망임에 따라 선도기업인 유니참은 '얇고 경쾌한 팬츠' 등 모델을 내세워 적극 공략 중

 

주요 성인용 기저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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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유니참, 라이프리 속옷 감각 초슬림 팬츠

   - 유니참은 일본 성인용 기저귀 시장점유율 1위 기업

   - 이 제품은 2010년 발매돼 인기를 끌어 옴.

   - 유니참은 2014년 남성 전용 경요실금 기저귀 라이프리 상쾌한 패드를 발매해 남성용 시장 확대에 기여, 남성 성인용 기저귀 시장의 80% 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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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다이오 제지, 아텐토 스포츠 팬츠

   - 2016 3월 발매, ‘자유를 입자라는 캐치프레이즈로 홍보

   - 필름 소재를 사용해 외부에서 봤을 때 울퉁불퉁해 보이지 않으며, 스포츠 같은 활동을 해도 기저귀가 들뜨지 않음.

   - 흡수체의 두께를 37% 얇게 해 부피를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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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리브도, 상쾌함을 입는 팬츠

   - 20년 전부터 성인용 기저귀를 판매하는 리브도사는 베이지색 부직포를 사용해 색깔이 눈에 띄지 않는 것이 특징

자료원: 아사히 신문, 각 사 홈페이지

 

□ 한국 제품 수출 현황

 

  ㅇ 올해 들어 일본 기저귀 수입시장은 축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급증하고 있음.

    - 특히 2016 1~9월에는 전년동기대비 37.2% 성장, 일본 수입시장의 약 17% 차지

 

일본의 기저귀(HS Code 9619.00) 수입 추이

 

2013

2014

2015

2015.1~9

2016.1~9

중국

34.4

36.7

38.1

29.1

14.5(-50.2%)

태국

6.0

15.9

22.7

17.3

13.3(-22.9%)

한국

13.0

11.2

14.1

8.4

11.6(37.2%)

네덜란드

13.6

13.1

11.5

8.3

7.9(-5.4%)

대만

16.7

12.0

12.7

10.2

6.5(-36.1%)

전체

103.4

109.8

119.8

88.6

67.5(-23.7%)

자료원: WTA

 

  ㅇ 한국 기저귀의 일본 수출 사례

    - 유아용 기저귀에서는 유한킴벌리가 하기스 브랜드로 2014년 이후 아마존 재팬을 통해 판매

    - 성인용 기저귀는 OEM 형태로 진출한 사례가 있음.

 

□ 시사점

 

  ㅇ 일본 기저귀시장, 지속 성장 전망

    - 유아용은 저출산에도 고부가가치화 및 고급화, 해외 수요 증가로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됨.

    - 성인용은 노인인구 증가 및 경요실금이 있는 활동적 노인을 겨냥한 잠재 수요 발굴로 시장 확대 가능

 

  ㅇ 현지 트렌드를 잘 반영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기저귀를 찬 것을 남에게 알리고 싶어하지 않는 노년층의 심리, 소중한 아기에게 조금이라도 더 쾌적하고 안전한 기저귀를 채우려는 부모의 심리를 제품에 반영할 필요

    - 또한, 홈센터나 종합수퍼 등 유통망의 PB 상품으로 시장을 공략, 우선 일본 시장 수출실적을 만드는 것도 방법임. 이 경우 가격경쟁력이 특히 중요함.

 


자료원: 일본위생재료공업연합회, 후지경제연구소, 아사히 신문, 주간쇼교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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