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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LED 시장 블루오션, 식물공장용 LED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1-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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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시장규모는 2015년의 3.5배인 35억 엔까지 성장 전망 -
- 식물공장 신축 수요 및 LED 대체수요 증가 -
- 가정용 가전 LED 설치 움직임도 주목할 만 -
□ 일본 LED 조명기구 시장
ㅇ 후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LED 조명시장은 전년대비 9.2% 성장한 4913억 엔 기록
- 주택용 다운라이트 및 천장 조명과 사무실 빌딩에서의 LED 조명 설치 확대, 공장이나 창고 등 높은 천장 조명기구의 LED화 진행 등이 시장 확대로 연결됨.
- 주택용은 LED 다운라이트 판매가 크게 늘었으며, 사무실 건물용으로는 HID 대체 LED 조명기구의 판매가 호조를 보임.
ㅇ 2020년 이후에는 LED 시장 축소가 전망됨.
- 향후 몇 년간 LED 조명으로의 교체 수요 및 신규 도입 수요가 존재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지만, LED의 특징인 수명이 긴 점으로 인해 2020년에는 시장이 축소할 전망
- 또한, 인구 감소에 따른 건설 수요 감소도 시장 축소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한편, 중국 기업이 조명용 LED를 대규모로 증산하고 가격 공세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단가의 대폭적 하락과 가격 경쟁의 격화가 예상됨.
- 이에 따라, 일본 조명기구 업체는 IoT를 활용해 다른 설비기기와 연동을 시도하는 등 조명 제어 솔루션을 통해 고부가가치화 추진 중
일본 조명기구 시장동향
자료원: 후지 경제연구소
□ LED 시장의 블루오션, 식물공장용 LED 조명
ㅇ 후지 경제연구소는 식물육성용 LED 광원 시장규모가 2015년 10억 엔에서 2020년 35억 엔, 2030년 154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기존 식물 육성용 광원은 주로 형광 램프, 고압 나트륨 램프 등이 사용됐지만, 절전 및 파장 제어 기능으로 재배 품종 다양화가 가능한데다 최근 가격도 하락한 LED로의 대체가 진행되고 있고, 신설 식물공장에서의 LED 사용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
- 일본에서 인공광형 식물공장은 최근 증가 추세로, 야노 경제연구소는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생산 판매량은 2013년 33억 엔에서 2025년 443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이에 따라 조명기업의 식물공장용 LED 조명사업 진출도 눈에 띔.
- 세계 최대 조명기업 필립스 라이팅은 2016년 8월 일본 식물 공장용 LED 조명사업에 본격 진출을 발표함.
- 필립스는 일본 식물공장 시장을 성장 시장으로 보고, 식물공장 사양에 맞춰 조명의 색상 조합을 바꿔 식물을 기르기 쉬운 시스템을 판매할 계획
ㅇ 2014년부터 식물공장 운영을 개시한 일본 유리 제조기업 야마무라 소자의 경우, LED 조명의 색상, 발광 시간 등을 무선으로 조종해 야채의 식감과 맛, 영양가까지 자유자재로 컨트롤할 수 있는 생산 방식을 확립해 주목을 받기도 함.
- 조명의 점등시간, 조명 빈도 등을 조정해 비타민C 함유량은 일반적 식물공장 야채의 3배, 폴리페놀이나 당도는 2배까지 높임.
□ 가정용 가전에도 LED 사용 추세
ㅇ 닛케이트렌디에 따르면, 최근 LED를 이용한 가정용 야채 재배기가 인기로, U-ING사 등이 야채 재배기를 선보이고 있음.
- 한편, 오키나와 셀룰러 전화는 야채의 생육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한 가정용 야채 재배기를 내년 2월부터 판매할 계획. 식물공장에서 사용된 LED를 활용해 양상추, 허브 등을 가정에서 재배 가능
ㅇ 또한, 2016년 모델 냉장고는 야채실에 LED가 사용돼 주목을 끎.
- 미츠비시 전기는 야채실에 태양광에 가까운 3색 LED를 설치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비타민C 등 영양분을 높이며, 신선도를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모델을 선보임.
- 미쓰비시전기에 따르면, 냉장고 야채실에서도 LED를 사용해 식물을 자라게 한다는 콘셉트
가정용 가전 및 식물공장에서 사용되는 LED
일본 야마무라 소자 식물공장
가정용 야채 재배기 ‘야채 이야기’
3색 LED 조명을 야채실에
설치한 냉장고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일본 LED 조명 수입 현황
ㅇ 일본의 LED 조명 수입시장 규모는 연간 3억4000만 달러 수준
- 일본의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5년 기준 전체 수입 시장의 67.5%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은 전체 수입시장의 7.5% 정도를 차지하는 2대 수입국이나, 대한 수입은 전반적으로 감소세
ㅇ 2016년 1~9월에는 일본의 전체 수입이 전년동기대비 17.2% 증가하면서, 대한 수입도 6.8% 증가함.
일본의 LED 조명(HS Code 9405.40) 수입 추이
2013
2014
2015
2015.1~9
2016.1~9
중국
222.0
254.5
229.2
157.8
191.1(21.1%)
한국
44.4
28.3
25.7
19.6
21.0(6.8%)
미국
16.7
18.3
21.1
15.1
18.9(25.0%)
대만
17.6
16.6
14.4
11.1
12.2(9.8%)
독일
7.8
8.1
8.7
6.8
8.1(19.4%)
전체
345.6
366.6
339.4
240.9
282.4(17.2%)
주: 괄호 안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원: WTA
□ 시사점
ㅇ 조명기구의 LED화 진전 및 건설 수요 감소 등을 고려할 때, 조명기구시장은 축소가 예상됨.
- 2012년 이후 큰 폭으로 성장했으나 가정 및 사무실에서 기존 조명의 LED 조명으로의 교체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서 2020년 이후 시장은 축소될 전망
- 또한, 중국 조명기업의 생산 확대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시장이 됨.
ㅇ 이에 따라 IoT를 이용한 다른 설비 기기와의 연동 등 조명 제어 솔루션에 의한 조명의 고부가가치화 진행과 함께 건강지향 의식 고조로 식물공장용 LED 등 새로운 분야 개척도 진행되고 있음.
- 또한, 가정용 야채재배기 및 냉장고 야채실에도 LED를 사용되고 있으므로, 우리 LED 업계도 새로운 시장 흐름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후지경제연구소, WTA,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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