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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7년 히트 예감 상품들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6-11-29
  • 출처 : KOTRA

- AI, Wearable device, Cloud, 드론 등 첨단기술, 실생활 접목 제품 증가 -
- 간단조리, 소셜 빨래방, 크루즈 열차 등 생활의 간편성, 질적 향상 제품 증가 -  

 


 

2017년 히트가 예감되는 상품들

 

  ㅇ 일경 트랜디는 2016년 10월부터 2017년에 걸쳐 새롭게 소개되는 상품, 서비스, 시설 관련 정보들을 수집, 총망라해 2017년 히트가 예상되는 상품 베스트 30을 선정했고, 이 가운데 1위부터 15위까지 게재함. 

 

  조사 결과는 단순하게 매출이 증가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에 대한 영향력 및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 것임.

    - 선정 기준은 '이 상품이 소개된 이후 신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는가', '상품의 매출 및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이 상품의 출시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가', '추종하는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올 만큼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가'임.

 

2017년 히트 예감 상품

상품

주요 내용

No-look

AI 가전

ㅇ AI를 활용한 기술을 기반으로 해, 디스플레이나 제어 패널을 보면서 일일이,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실행이 되는 가전

    - 집에 들어올 때 "다녀왔습니다"라고 말을 하면 조명, TV를 자동으로 켜주고,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패턴을 읽고 그에 따른 반응을 함

    - 아마존의 아마존 에코와 같이 AI 기술이 들어간 스마트 스피커, 조명, 에어컨 등 가전을 제어하는 샤프의 홈어시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중에 있으며,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것임.

밀 키트

(Meal Kit)

ㅇ 조리용 레시피와 식재료가 세트로 들어있는 밀 키트(Meal Kit)와 택배 서비스

    - 지금까지는 주말에 특별식을 먹고 싶을 때면 주로 외식이나 백화점 지하 식당가 등을 이용해왔으나, 2017년은 이를 대체하는 밀 키트 택배 서비스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근처 슈퍼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재료들을 레시피와 함께 택배로 보내주고, 일반 가정에서도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현재 미국에서 급속하게 성장 중

    - 인스타그램을 바탕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SNS 업로드를 위해 혼자서 만드는 음식이라는 새로운 행동이 탄생하게 됨.


손 없이도

적시에’

촬영하는 카메라


ㅇ 드론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적재적소에서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

    - 인스타그램이나 스냅챗과 같이 사진이나 동영상에 특화된 SNS 서비스에서 좀 더 인상이 깊은 사진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음.

    - 드론을 활용해 파티나 단체 촬영을 셀카로 남기거나, 아기를 안아 들었을 때 윙크를 해서 아기 사진을 찍기 등 좀 더 상황에 필요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로, SNS에 인상 깊은 사진 올리기 니즈 확산에 따라 카메라 사용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웨어러블

GYM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접목한 헬스장

    - 기존 헬스장에서 약점이었던 기술부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해 칼로리 계산을 포함한 자신에게 맞는 페이스 보여주기,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한 런닝머신으로 가상 코스 달리기 등 코너를 만듦.

    - 고강도, 하이텐션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다이어트, 인내하고 계속하기, 저렴함이라는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주는 헬스장으로 인식되면서 새로운 분야로 정착할 것으로 예상됨.


드론 레이싱


ㅇ 저공전용 드론을 활용한 드론 경주

    - 2015년도 상반기까지 붐을 형성했던 드론시장이 하반기부터 여러 가지 규칙들이 강화되면서 하향세를 보임.

    - 의외로 활용할 점이 없다는 드론의 약점을 보완, 저공비행 전용 드론을 활용해 과거 무선조종 자동차 경주와 유사한 드론 경주를 탄생시킴. 드론시장의 재부상이 기대됨.


스포클라

(스포츠 전용

클라우드)


ㅇ 운동 도구 수납 서비스의 진화, ‘물건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

    - 골프, 스키 장비 등 무거운 운동 장비들을 집에서 보관하지 않고 물건 클라우드 창고에 보관하고, 정비 및 관리해주는 서비스

    - 장비를 사용할 때도 집에서 직접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클라우드 창고에서 해당 장소로 직송하며, 사용이 끝나면 다시 클라우드 창고로 바로 보내는 시스템

     - 현재 미국에서 골프를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가격은 월 9.95달러부터 시작함.

도시형

소셜 빨래방

(Social Laundry)

ㅇ 세탁 대행 서비스도 융합의 시대, 카페 병설 빨래방

    - 맞벌이 부부 확대, 고령화 진행 등으로 세탁을 직접 할 수 없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 빨래방의 기능이 변화하고 있음.

    - 카페, 바와 같은 분위기이거나 서점, 생활잡화점처럼 세련된 분위기의 공간으로 변화하며, 더 이상 빨래만 하러 가는 공간이 아니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함.

시리즈

하이브리드 EV

ㅇ 모터만으로 구동 가능한 하이브리드 시리즈

    - 엔진으로 발전(發電)해 모터로 100% 움직이는 신형 자동차로, 엔진과 모터로 구동했던 기존 하이브리드와 달리 모터만으로도 구동이 가능함.

    - 또한, 자동운전기술이 장착되면서 향후 자동차 시장을 석권할 것으로 예상됨.

크루즈 열차

ㅇ 동서 ‘극상크루즈 열차

    - 도쿄에서 홋카이도, 오사카에서 규슈를 각각 돌아오는 크루즈 형태 관광열차

    - 고급스러운 객실에서 머물고, 바다 경치를 볼 수 있는 등으로, 평균 응모율은 6.6배에 이르고, 상품에 따라 1인당 95만 엔 정도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76배까지 오르는 등 인기 높은 낭만여행으로 정착되고 있음.

    - 주로,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는 시니어들이 주요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음.

개인기획

여행

ㅇ 개인이 개인을 안내하는 개인기획 여행

    - 음식, 역사 등 테마를 설정하고, 반나절, 하루, 평일용 등 시간대도 다양하게 설정하는 등 자신에게 적합한 여행상품을 찾아서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음.

    - 여행사에서 기획한 여행상품이 아닌, 개인이 직접 계획을 짜고 안내하는 여행상품으로 향후 여행업계의 판도 변화가 예상됨.

360도 시어터
(Theater)

ㅇ 약 1300석 자리가 동시에 회전 가능한 영화관 

    - 좌석이 가운데에 있고, 동서남북에 각각 무대가 마련돼 있음. 가운데에 위치한 좌석 섹션이 회전을 하면서 각 무대를 정면으로 바라보게 돼 생생함을 더 느낄 수 있고, 3D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박진감을 느낄 수 있음.

    - IHI Stage Around 동경(TBS)이 소개하는 이 영화관은 공연, 콘서트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동경의 신명소로 등극할 것으로 예상됨.

나고야

레고랜드

ㅇ 레고랜드 재팬, 나고야에 오픈

    - 2017년 4월부터 세계 6곳에 열리는 레고랜드 중 레고랜드 재팬이 나고야에 오픈할 예정임.

    - 레고 블럭으로 만든 것처럼 돼 있는 건물들과 구조로 레고 세계에 온 듯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입장료는 6900엔임.

    - 가고 싶지 않은 도시 1위 나고야, 관광 불모지 나고야라는 꼬리표가 붙은 나고야에 연말까지 약 20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새로운 관광도시로 변화할 전망

회원제 무한리필

레스토랑

ㅇ 연회비 1만~15000, 방문 시 5000엔에 고급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회원제 레스토랑

    - 레스토랑은 광고비가 발생하지 않고, 음식재료 폐기를 줄일 수 있고, 운영 효율화의 이점이 있음. 회원은 최고급 소고기, 성게와 같은 비싼 재료들을 사용한 음식들을 다채롭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음.

    - 현재 도쿄에서 일부 레스토랑이 시범 운영 중이며, 2017본격적으로 운영이 시작되면 급속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신노스케

(쌀)

ㅇ 코시히카리와 쌍벽을 이룰 니이가타산 쌀, 신노스케

    - 코시히카리 생산율 70%인 니이가타현에서 2017년 가을부터 새로운 브랜드 신노스케를 출시할 예정임.

    - 코시히카리 이후 타 지방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쌀이 등장하면서 코시히카리의 경쟁력이 약화돼 가는 가운데, 이를 만회할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임.


시즌 샴푸


ㅇ 계절에 따라 영향을 받는 머리카락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샴푸 등장

    - 오더 메이드로 자신의 모발 상태에 적합한 샴푸 사용도 가능해짐.

    - 헤어케어에 대한 의식이 높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일경 트랜디

 

시사점
 

  ㅇ 2017년 히트가 예상되는 분야를 정리해보면, 첨단기술을 실생활에 접목시켜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분야와, 인간의 니즈를 반영해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분류됨.  

    - 특히, AI, Wearable device, Cloud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분야가 더욱 다양해지고, 인간의 실생활에 깊숙하게 침투하면서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분야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레시피를 포함한 간단 조리식품이 택배로 배달돼 요리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거나, 카페에서 차를 즐기고, 서점에서 책을 읽으면서 빨래를 하는 등 노동의 개념을 바꾸고, 시즌 샴푸, 개인 기획여행 등 한 개인의 니즈까지 반영하는 맞춤형 상품들이 등장하는 등 인간의 생활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주는 제품 출시가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는 상품 개발과 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일경 트랜디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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