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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의 모든 것, 프랑스 ‘살롱 뒤 쇼콜라 파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경미
  • 2016-11-17
  • 출처 : KOTRA

- 파리에서 22회째 열린 초콜릿 전문 박람회 ‘살롱 뒤 쇼콜라 파리’ -

- 전문가는 물론 미식에 관심 많은 현지인, 관광객들의 관심 속에 성황리 개최 -

 

 

 

□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살롱 뒤 쇼콜라(초콜릿 살롱)

전시 분야

 초콜릿 가공품, 카카오 원두, 제과, 커피, , 기타 응용제품

개최 기간

2016년 1028~11 1(5일간)

개최 장소

프랑스 파리, 포르트 드 베르사유 전시장

개최 규모

 2만 스퀘어미터 규모, 220여 개 브랜드 참가

개최 주기

 파리에서 연 1(10~11) 개최, 올해로 22

홈페이지

 http://www.salon-du-chocolat.com


  ㅇ 주요 전시분야

    - 카카오 원두: 초콜릿 가공품의 원료가 되며,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등의 남미지역과 코트디부아르, 가나와 같은

    아프리카산 카카오 소개

    - 초콜릿 완성품: 제과제빵용 판 형태의 초콜릿, 디저트용 초콜릿 가공품 등

    - 기타 응용제품: 카카오 원두의 효능을 활용한 피부관리 제품, 초콜릿 전문 서적류 등

    - 부대행사: 초콜릿 패션쇼, 카카오 원산지 국가 가수들의 라이브 음악쇼, 초콜릿 디저트 라이브 시연


살롱 뒤 쇼콜라 전경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 박람회 특징

 

  ㅇ 초콜릿 매니아를 위한 박람회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타블렛 초콜릿을 비롯해, 독특한 재료와의 결합으로 만든 초콜릿봉봉, 예술품에 가까운 장인들의 초콜릿 제품 등 모든 유형의 초콜릿을 망라함.

    단순히 부스 구성을 통해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닌, 초콜릿으로 거대하게 만든 에펠탑, 캐릭터물 구현 등으로 참관객의 많은 수를 차지할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기획이 돋보임.


  ㅇ 초콜릿으로 만든 의상 패션쇼, 라이브 음악, 컨퍼런스가 함께하는 종합 박람회

    - 초콜릿 장인들이 디자이너와의 협업 등으로 직접 만든 초콜릿 의상으로 매일 1회씩 초콜릿 패션쇼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음.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벤트 마련

    - 업계 전문가들만을 위한 컨퍼런스 주최,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 주니어 초콜릿 공간 마련, 일반 참관객을 위한 초콜릿 레시피 시연 등 다양한 참관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호응이 좋았던 음악 공연과 초콜릿 패션쇼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ㅇ 국경 없는 초콜릿

    - 프랑스 장인(MOF)과 기타 브랜드 부스가 대부분이나, 이 외에도 스위스, 이탈리아, 벨기에 등 인근 국가 브랜드도 다양하게 참여함.

    - 특히, 동양 국가로서는 유일하게 일본 초콜릿 장인과 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졌으며, ‘일본 체험’이라는 특별관을 구성해 일본의 상징적인 미식들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함. 참관객 역시 타국의 색다른 문화로 재해석한 초콜릿을 즐기는 모습을 보임.

 

□ 프랑스의 초콜릿 시장

 

  ㅇ 초콜릿 시장 현황 

    프랑스초콜릿조합 연구에 따르면, 프랑스에는 81개의 초콜릿 판매기업이 있으며, 이 중 90%가 중소기업으로 업계 내 총 3만 여 명이 넘는 종사자가 있음.

    - 프랑스 기업이 초콜릿 가공품을 위해 수입한 카카오 원두는 코트디부아르(42%), 가나(34%), 카메룬(3%) 등으로 아프리카 산이 대부분이며, 도미니카공화국(7%), 에콰도르(5%), 페루(2%) 일부 중남미 지역과 기타 지역에서 수입하고 있음. 

 

    - 2015년 프랑스 초콜릿 수출의 경우, 생산량의 56%를 수출할 정도로 수출 비중도 높음. EU회원국으로의 수출이 압도적이며(87%), 미국(3%), 아프리카(3%) 등으로 나머지 지역은 매우 적은 비율로 수출하고 있음.

    - 2015년 프랑스 내에서만 21억4000만 유로가량의 초콜릿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됨.



  ㅇ 초콜릿과 뗄 수 없는 프랑스인   

    - 살롱뒤쇼콜라 공식 조사에 따르면, 프랑스인의 94%는 초콜릿을 섭취하며, 그 중 70%의 사람은 일주일에 적어도 1회 이상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프랑스인의 1/3은 1일 1회 이상 초콜릿을 섭취하는 진정한 ‘초코홀릭’으로 알려짐.

    - 소비형태는 초콜릿 바, 타블렛 초콜릿, 초콜릿 제과류, 잼처럼 발라먹는 형태의 초콜릿, 카카오가루 순으로 나타남.

    - 초콜릿의 기본 성분으로는 카카오함량이 높아 쓴 맛이 나는 다크 초콜릿을 주로 소비하고, 점점 더 쓴 맛이 나는 초콜릿을 찾고 있으며, 헤이즐넛이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가 가미된 다크초콜릿, 밀크초콜릿이 여전히 대중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박람회 주요 트렌드

 

  ㅇ 동양의 대표하는 ‘일본’ 출신 초콜릿 장인과 브랜드에 대한 관심

    - 일본은 유럽국가에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엄청난 양의 초콜릿을 소비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로 꼽히고 있음.

    - 프랑스와 달리 일본에서는 기본 다크초콜릿이나 견과류가 가미된 다크초콜릿은 10% 내외로 소비해 인기가 덜한 반면, 달고 크림이 풍부한 초콜릿을 선호함.

    - 하지만 일본에서도 점점 초콜릿 디저트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소비습관이 변화하는 단계에 있어, 프랑스 초콜릿 시장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다크초콜릿이 기본적인 프랑스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일본 ‘초콜릿 장인 및 브랜드’ 부스를 다수 확인할 수 있었음.

    - 일본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특히 ‘일본식 미식’에 초콜릿을 가미한 콘셉트. 이에 초콜릿과 스시, 초콜릿과 와사비, 초콜릿과 말차 등을 응용한 초콜릿 가공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음.

 

살롱 뒤 쇼콜라 파리에 참가한 일본 기업들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ㅇ 친환경, 바이오,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고민

    - 카카오 원두 등에 대한 공정무역, 초콜릿의 지속 가능성, 지속성과 관련해 소비자와 함께 논의해볼 점 등에 대해 전문가 컨퍼런스, 자유 토의 등이 이루어짐.

    - 친환경 원료, 공정무역, 환경 및 동물보호 등에 관심이 많은 만큼, 이에 대한 다양한 논의거리를 제공해 참관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박람회에 참가하도록 독려함.

    - 프랑스에서 채식주의보다 엄격한 베거니즘 바람이 불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이며, 산업 내에도 이러한 경향이 더 넓게 반영될 것으로 전망됨.

 

카카오 무역에 대한 전문가와 참관객들의 논의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 시사점 

 

  ㅇ 현지 초콜릿 시장에 앞서 국내 초콜릿 시장 분석부터

    -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국가는 초콜릿의 역사가 오래됐으며 산업 자체도 매우 고급화, 다양화돼 성숙한 시장이므로 시장자료 분석 등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음.

    - 바이오 제품 선호, 채식주의 등이 점점 확산되는 프랑스의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및 바이오 농산물(견과류 등)이 가미된 초콜릿 디저트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역으로 2013년부터 동일하게 서울에서 진행되는 ‘살롱 뒤 쇼콜라 서울’ 등에 참관해 서울에 온 장인들의 제품, 마케팅 방식 등을 사전조사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정교한 분석을 바탕으로 유럽시장 진출전략 세워야

    - 유럽 문화는 우리와 다른 부분이 있으나, 이러한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을 기획하면 성숙기인 시장이라도 충분히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특히, 이번 살롱에서는 타 문화와 타국 시장에 대한 관심으로 일본 초콜릿 부스가 많이 들어오고, 말차 등 초콜릿에 일본식 전통 식재료 등이 가미된 제품에 참관객들이 큰 관심을 보임. 우리 기업들도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제품 개발에 있어, 상이한 식문화 및 습관에서 비롯되는 차이와 기호를 사전에 숙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살롱뒤쇼콜라(Salon du Chocolat) 공식 홈페이지, 프랑스초콜릿조합 및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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