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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여성 속옷시장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6-11-01
  • 출처 : KOTRA
Keyword #여성 #속옷

- 중국 상하이 최대 경제매체 CBN, 알리바바 고객 기반 여성속옷 시장 보고서 발표 -

- 어려보이는 스타일, 분위기에 맞는 코디, 고기능성을 3대 트랜드로 선정 -




□ 중국 제일재경미디어(CBN), “중국 여성 속옷시장 동향 보고서” 발표 

 

  ○ 2016년 7월 중국 상하이 최대 경제매체인 CBN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 고객 소비성향을  데이터화해, 중국 여성 속옷시장 트랜드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함


  ○ 이 보고서는 여성 속옷시장의 3대 트랜드를 내놓았는데, 어려보이는 스타일, 분위기에 맞는 코디, 고기능성그 골자임  

    - 어려보이는 스타일: 야외 활동이 많은 28세 이하 여성이 여성속옷의 주요 소비층이기 때문에 활동하기 편한 속옷제품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코디: 최근 중국 소비자는 외출복과 컬러가 매칭되는 속옷 등 분위기를 고려한 다양한 제품에 관심 보유

    - 고기능성: 여성속옷의 주타깃층인 20대 후반~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체형 보정을 위한 속옷을 선호하며, 금속 소재 미사용 및 친환경 소 재사용 속옷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성장가도를 달리는 중국 여성 속옷시장

 

  ○ 최근 중국 속옷시장은 2012년 이후 매년 10%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속옷 시장의 경우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7년이 되면 시장규모가 250억 달러에 육박할 전망임.

    - 이 수치는 미국의 2배 규모이며, 2020년에는 그 규모가 33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임.


중국내 속옷 의류업 규모

                                               (단위: 십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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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N data

  

  ○ 1인당 속옷 지출 규모로 보면, 중국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편이지만 2013년 이후 매년 소폭 성장

    - 아직까지 중국 속옷 소비의식은 비교적 낮은 편이며, 연평균 지출은 영국에 비해 60달러 이상 차이를 보임

    - 중국인들의 소비 증대에 따른 다양한 속옷에 대한 수요확대에 기인, 향후 선진국과의 차이는 지속적으로 줄어들 전망


주요 국가 1인당 연간 속옷 지출 금액

                                                                                       (단위: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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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Ndata


□ 중국 여성속옷시장 동향

 

  ○ 중국 여성 속옷시장 분포도를 살펴보면, 팬티가 46%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브래지어, 파지마, 내복 순으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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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궈타이쥔안(国泰君安)

  

  ○ 최근 중국 속옷 관련 기업들은 1, 2선도시보다는 내륙도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 더욱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1, 2선도시의 속옷매장은 포화상태에 달해 비즈니스 리스크 또한 나날이 증가되는 추세임.

    - 이에 운영비용 절감 및 마케팅을 위해 대다수의 속옷생산 업체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대표주자로는 중국 3대 속옷생산 로컬기업인 훼이지에 그룹(汇洁集团)은 2014년부터, 전자상거래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2014년 당해 기존 오프라인 점포 44곳을 폐쇄하는 대신 전자상거래 사업영역을 3배 이상 확대시킴.

    - 이후 훼이지에(汇洁集团) 그룹 매출액은 크게 상승했으며, 2014년 당시 매출액은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훼이지에 그룹(汇洁集团) 판매 채널 채널수입

                                                        (단위: 백만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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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CBN data


 

   ○ 개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수요에 맞춰 다양한 브랜드 포진

 

구분

귀여운 스타일

젊은 스타일

성숙한 스타일

고급 브랜드

RAVIJOUTR, BRADELIS,

AMPHI, NARUE

SALUTE, Wacoal,

뤄르샤(若蔓莎),

오더리(奥黛丽), AUBADE

비자눠(比价诺),

LA PERLA, LIZA CHENG,

VANMBO, LA CLOVER,

Lightness, VALISERE

대중적인

브랜드

PEACH JOHN, EBLIN, SLOGGI,

RISA MAGLI, LMIS, 웨이미(维密),

E-BRA, 펀디스(芬狄诗)

웨이미(维密), CALVIN KLEIN,

AIMER, 만니펀(曼妮芬),

EMBRY FORM, TRIUMP,

EVE'S BRA, 스웨얼(思薇尔)

ENWEIS, 페이거베이티

(绯格贝缇), GRACING,

SHCER, 구진(古今)

저가형 브랜드

LAMIU, 란주리(兰卓丽),

커와이(可娃衣), SIXTHY-EIGHT,

BODYPOPS, REAL WILL

COYEEE, LA ISLA,

FARM ANL, 수중화(水中花),

두시리런(都市丽人), 스친(思晴)

MOON BASA,

첸나미(千奈美), CHAN UN,

난지런(南极人)

자료원: CBN data


□ 시사점 

 

  ○ 중국 여성 속옷시장은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켜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어, 기술력 있는 국내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플랫폼 등 판매망과 협업할 여지가 많음.

    - 속옷을 포함한 의류제품의 경우 식품 등에 비해 통관이 용이한 측면이 있음.

    - 더불어 중국 내에서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관련 제품 판매가 다수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음.

 

  ○ 중국 내에 진출해 있는 속옷브랜드는 고가의 경우 미국, 유럽산이 많고, 저가는 중국산이 다수 포진해 있으므로 국내기업들은 중고가 시장을 노릴 필요성이 있음.

    - 체형이 비슷해 외국산 제품대비 경쟁력 보유

  

  ○ 중국은 인구가 많고, 1인당 속옷 지출 규모가 낮은 것 등 향후 시장성을 판단하는데 긍정적 요소가 많아 유로모니터를 비롯한 유력 통계자료에서도 긍정적인 전망치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어 향후 전망이 밝을 것으로 판단


 

출처: CBNdata, 궈타이쥔안(国泰君安), 여성속옷소비추세보고서(女性内衣消费趋势报告), KOTRA정저우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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