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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산업용 주방기기 동향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박철휘
  • 2016-11-04
  • 출처 : KOTRA

- 전망 밝은 싱가포르 산업용 주방기기 시장, 한류 타고 국산브랜드 인지도 높아지는 추세 -

-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현지 시장 및 바이어 특성 이해 필요 –

 


 

싱가포르 산업용 주방제품 시장 현황

 

  ㅇ 2013년 2억7600만 싱가포르달러 규모의 시장은 2015년 7% 증가한 2억9500만 싱가포르달러 시장을 형성하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15년 4분기 약 7000만 싱가포르달러였으며, 2016년 3분기 현재 약 9000만 싱가포르달러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전년대비 약 1.3% 증가한 시장규모를 보여주고 있음.

    - 싱가포르의 숙박&음식·서비스업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분야는 2015년 기준 2016년 2Q까지 감소세를 보인 반면, 숙박&음식·서비스업은 2015년 2분기 이후로 현재까지 1% 이상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음.

    - 특히 2016년 싱가포르 정부의 ‘자동화 지원정책(Automation Support Package)’ 계획이 발표 및 실행됨에 따라 현지 구매자들의 제품 구매에 대한 부담감을 매우 효과적으로 덜어주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 긍정적인 제품 수요로 이어지고 있음.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산업용 주방제품 수입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5.9

N/A

17.4

+9

18.3

+5

자료원: IE Singapore

 

  ㅇ 현지 전문 유통업자들에 따르면, 급속하게 싱가포르 내 퍼지는 K-Culture는 요식업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형성과 더불어, 한국 주방제품의 직·간접 소개 및 판매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함.


  ㅇ 특히 싱가포르도 고령화 사회에 직면함에 따라 주방업무를 보조하던 20~30대의 인력이 크게 급감했고, 해당 업무는 비인기 직업으로 분류됐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스템화 된 기계제품의 수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독일, 이탈리아, 중국, 일본 제품이 Top4를 차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총 수입물량의 55%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한국 제품의 수입물량이 절대적인 우위를 선점하고 있진 않지만, 2013년도 대비 2015년 싱가포르로 총 수입량은 약 4% 증가함으로써 Top4의 동기간 대비 총 2% 증가율보다 2배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1개국 수입 동향(HS Code 8422)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국가

금액

증감률

증감률

2013

2014

2015

13/14

14/15

1

독일

46

54

48

0.17

-0.11

2

이탈리아

25

20

21

-0.20

0.05

3

중국

13

16

16

0.23

-

4

일본

14

14

14

-

-

5

벨기에

0.7

1

13

0.43

12

6

미국

11

11

11

-

-

7

말레이시아

0.5

0.9

0.9

0.8

-

8

프랑스

0.3

0.1

0.7

-0.67

6

9

인도네시아

0.7

0.9

0.6

0.29

-0.33

10

대만

0.3

0.4

0.5

0.33

0.25

11

한국

0.1

0.6

0.5

5

-0.17

자료원: IE Singapore

 

  ㅇ 해당 시장 전문 유통업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바, 독일 제품은 약 17%의 시장점유율을 장기간 유지하고 있음. 특히, 현지 소비자들은 독일의 ‘H’사 제품을 강력하게 신뢰·선호하고 있다고 조사됨.


  ㅇ 중국 제품은 최대 20% 저렴한 가격경쟁력과 동시에 유럽제품에 뒤떨어지지 않는 제품력을 강점으로 시장점유율 2위인 이탈리아 제품을 바짝 뒤쫓고 있음.


  ㅇ 독일, 이탈리아, 중국 제품의 경우 시장에서 선별된 3~4개 정도의 유통업자들과 최소 2~3년 이상의 거래선을 유지하고 있으며, 거래기간은 계약서를 바탕으로 유지되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기 거래선을 중간에 변경·취소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


  ㅇ 리드타임(Lead-Time)과 소량 주문건에 관련한 문제가 독일 제품과 이탈리아 제품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 특히 중국 제품의 경우, 실질적인 제품력과는 무관하게 최종 소비자들로부터 저평가되는 것이 사실임.


  ㅇ 시장 내 검증 가능한 판매이력과 안정화된 A/S 및 유리·관리 보수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선두 수출국들은 이를 문제없이 지원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싱가포르 시장 특성 이해 필요

    - 싱가포르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에 매우 우호적인 ‘개방형 시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의 인식도(Product awareness)가 높고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이 확고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판매우위를 쉽게 선점할 수 있음. 동시에 현지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에 노출되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유형은 제품의 단골 고객(Loyal customer)보단 트렌드에 민감하며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는 고객(Trend elastic customer)으로 간주됨.

 

  ㅇ 소량 판매 통해 먼저 판매이력 확보 중요

    - 싱가포르에 수출 이력이 없거나 혹은 싱가포르에 단 한 번도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기능의 제품이라면 소량 판매를 통해서라도 판매이력을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따라서 사후 유지·관리보수, 즉 A/S가 필요한 제품이라면 대리점 또는 대리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기존 거래 방법보단 ‘매뉴얼화된 기술정보 공유’를 통해 최종소비자(End-user)들을 우선적으로 선택 및 접촉이 진행되는 것이 좋으며, 확보된 현지 구매이력(Local reference)은 최종적으로 검증된 유통업자(Qualified distributor)들과의 성공 가능한 거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

 

  ㅇ 기타 바이어 응대 관련 참고사항

    - 바이어 정보탐색 단계에서 해당 바이어의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네트워크망 확인이 필요함. 이는 해당 바이어와의 미팅 결과 혹은 내용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해당 바이어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가능성이 긍정적으로 타진되는 바이어를 추가적으로 접촉·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바이어 선택 및 접촉 시 현재 바이어 판매역량의 크기를 절대적 기준으로 삼지 말고, 현재 이뤄지고 있는 판매가 소량일지라도 추후 증가 가능성을 판단기준으로 삼기를 적극 권장함.

    - 긍정적인 미팅 분위기를 유지함과 동시에 유동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거래조건 논의가 필요함. 영어 혹은 타 외국어로 미팅을 전개하다 보면 민감한 사항과 관련해서 직설적인 답변이 불가피할 때가 많음. 하지만 “성사 시킨다”라는 궁극적인 목표 아래 미팅 분위기를 조율할 필요가 있으며, 분위기가 팽팽(Tense)해지게 될 경우 바이어와의 공통점(Similarity)을 재빠르게 찾아내 분위기의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음. 또한, 현지 바이어에게 소개되는 한국 제품이 시장에서 선점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자칫 불합리하다고 느껴지는 거래조건을 제시받을 경우, 단호하게 'No'라는 대답보단 'Consider'라는 가능성이 내포돼 있는 단어를 전달하는 것이 좋음. 양자간 거래건 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함과 동시에 다른 조건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해당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을 권장함.

 

 

자료원: IE SINGAPORE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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