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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일상 선수족' 증가로 스포츠의류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0-28
  • 출처 : KOTRA

- 일상생활에 스포츠가 녹아 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인기 -

-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 신발 수요 증가 -

 

 

 

□ 일본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 신발 시장 동향        

 

  ㅇ 일본 스포츠 의류시장, 4년 연속 성장 전망

    - 2016년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3년 대비 약 4% 성장한 5330억 엔까지 확대될 전망 

    - 특히 등산복을 위시한 아웃도어 웨어, 캐주얼하게 일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웨어 시장의 성장세가 주목됨.

    - 아웃도어 웨어 시장은 2016년에 2013년 대비 13.7% 확대된 856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새로운 등산 수요보다는 등산복의 일상복화에 따른 판매 증가가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임.

    - 라이프스타일 웨어 시장은 나이키·아디다스 등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세. 최근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 제품도 증가하면서 신규 수요가 확대될 전망

 

  ㅇ 스니커즈 붐Ÿ러닝 붐으로 스포츠 신발 시장도 확대

    - 2016년 스포츠 신발 시장은 2013년 대비 22.9% 증가한 3733억 엔까지 확대될 전망

    - 특히, 스포티하면서도 일상적으로 가볍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 기업 주도의 마라톤 대회 개최 증가로 활성화되고 있는 러닝 슈즈 등이 전체 스포츠 신발 성장을 견인

 

스포츠 의류 시장() 및 스포츠 신발 시장() 동향

                                                                                                                         (단위: 억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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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2016년 시장 규모는 전망치)

 

 시장 성장의 원인은 일상 선수족(日常アスリ)증가

 

  ㅇ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면서 일상의 다양한 장면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 일상 선수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김.

    - 이들 일상 선수족의 가치관은 스포츠를 하고 있는 멋진 나를 즐기는 것

    - 이에 따라 10~20대 젊은 여성 사이에서는 경기가 없는 날에도 프로야구 옷을 입는 프로야구 코디가 붐을 일으키고 있음.

    - 또한, 이들은 평일에도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음료를 마시는 등 영양관리도 철저하게 하는 것이 특징. 닛케이 스타일에 따르면, 스포츠 열풍으로 단백질 음료 시장은 2011년 약 127억 엔에서 2015 220억 엔으로 약 1.7 배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시장이 커져가면서 단백질 음료 선두기업인 메이지(明治)는 코코아 맛, 아세로라 맛 등 여성 대상 상품을 늘리기도 함.

    - 특히, 달리기 하는 여성의 모임인 란가루(RunGirl의 일본식 발음)도 발족, 이는 달리기 하는 여성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 현실화하는 데 힘을 주고 있음.

 

  ㅇ 일상 선수족 증가에 따라 기업도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음.

    - 대표적 기업으로 신축성, 흡수성, 방한성 등 기능성에 더해 일상에서도 스포티하게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을 내세운 스포츠 의류를 강화하고 있는 유니클로를 들 수 있음.

    - 화장품 기업 고세는 스포츠를 할 때도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여성을 위해 물·땀·피지에 강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강화한 스포츠 뷰티브랜드 신상품을 올해 3월 발매. 올해 9월 사단법인 란가루에서 개최한 이벤트인 란가루 나이트에서는 스포츠를 할 때 어울리는 화장에 대해 강의하는 등 협찬

 

스포츠 의류를 강화하고 있는 유니클로 스포츠()와 고세의 스포츠뷰티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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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대일 스포츠 의류 수출, 증가세

 

  ㅇ 관세청 보도자료에 따르면, 스포츠 의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일본은 우리나라 최대 스포츠 의류(운동복) 수출국

    - 이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세계 스포츠 의류 수출은 최근 5년간 72.1% 증가하면서 상승세

 

  ㅇ 특히 대일본 수출은 니트류를 제외한 스포츠 의류(HS Code 6211에 해당) 수출이 증가

    - 2015년 전년대비 29.1% 증가한 2196만 달러를 기록한데 이어, 2016 9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7.2%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어감.

 

대일 스포츠 의류(HS Code 6211)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2013

2014

2015

2016.1~9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9,752

205.2

17,005

74.4

21,958

29.1

19,615

17.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시사점

 

  ㅇ 일본, 건강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일상 생활의 스포츠화 진행 

    - 이에 따라 특히 라이프스타일 웨어 등 스포츠 의류 및 스니커즈 등 스포츠 신발 시장의 확대가 전망되고 있음.

 

  ㅇ 기능성 및 디자인을 내세운 한국 의류의 대일 수출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음.

    -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한국의 대일본 의류 수출은 전년대비 13.3% 감소한 36500만 달러이나, 스포츠 의류 수출 면에서 일본은 한국의 최대 의류 수출국

    - 최근 대일 스포츠 의류 수출의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기능 강화, 현지인 취향에 맞는 디자인 개선을 위해 더욱 힘쓸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닛케이 트렌디, 관세청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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