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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애니메이션 온라인 배급으로 '쿨 재팬(Cool Japan)' 홍보에 박차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6-10-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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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레이와 DVD 및 애니메이션 등 패키지 상품 판매 확대가 목적 -
- 일부 매니아층에 집중된 열풍을 일반인에게도 확대하는 것이 포인트 -애니메이션 캐릭터 코스프레를 한 외국인 팬
자료원: pixta 홈페이지
□ 일본의 대중문화와 문화의 글로벌 홍보까지를 의미하는 '쿨 재팬(Cool Japan)'
ㅇ ‘쿨 재팬’은 일본의 문화 면에서 소프트웨어 영역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현상으로, 일본 정부의 대외 문화 홍보 수출 정책을 의미하기도 함.
- 쿨 재팬의 범위는 애니메이션부터 일본 요리와 전통공예까지 매우 넓음.
- 일본 정부는 관련 비즈니스를 육성하기 위해 2003년 관·민 출자에 의한 쿨 재팬 기구(해외수요 개척 지원기구)를 설립하기도 했으며, 2014년 말 시점의 자본금은 406억 엔ㅇ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세계 각국에서 방영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영화가 각종 영화상을 휩쓸고, 포켓몬고가 글로벌 붐을 일으키기도 하는 등 ‘쿨 재팬’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임.
- ‘포켓몬’이나 ‘도라에몽’과 같은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 각국에서 방영되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2001년 작품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베를린국제영화제 금공상(최우수상)과 아카데미상의 최우수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상 등 세계의 영화상을 연이어 수상하기도 함.
- 최근에는 주식회사포켓몬이 닌텐도와 협업해 7월 포켓몬Go 게임을 출시,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음.□ 쿨 재팬 사업을 통한 일본 애니메이션 해외 진출은 순항 중?
ㅇ 일본애니메이션협회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제규모(TV, 영화, 비디오, 캐릭터 상품 등에 대해 최종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은 일본 국내 1조2090억 엔, 해외 2823억 엔임.
ㅇ 캐릭터 비즈니스 제외, 일본의 TV국이나 애니메이션 제작회사가 2013년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에서 벌어들인 해외수입은 169억 엔으로, 이는 일본 국내에서 벌어들인 수익 1665억 엔의 10% 정도로 해외에서 일본의 콘텐츠 파워가 자국 내에서만큼은 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반면, 메이저 할리우드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50% 이상의 흥행 수입이 자국 이외 일본, 아시아, 유럽 등 지역 기반이며, 때에 따라서는 북미를 능가하는 금액을 해외에서 벌어들이며 흥행하기도 함.
- ‘겨울 왕국’의 경우, 북미의 흥행수입은 4억100만 달러였으나 북미 이외 지역에서는 그 2배 이상인 8억7400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올렸음.할리우드 주요 캐릭터계 영화의 흥행 수입
(단위: 억 달러, %)
작품명 및 일본 공개년도
북미
북미 외
외국 비율
미국 작품
다크 나이트 라이즈(2012)
4.48
6.36
58.7
어벤져스(2012)
6.23
8.95
59.0
아이언맨3(2013)
4.09
8.06
66.3
CG 애니메이션
작품
슈렉2 (2004)
4,41
4.79
52.0
토이스토리-3(2010)
4,15
6.48
61.0
겨울왕국(2014)
4.10
8.74
68.6
자료원: 주간동양경제
ㅇ 이처럼 일본 애니메이션이 생각만큼 해외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는 데에는 일본만의 문화, 감성이 전제된다는 점과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환경을 꼽을 수 있음.
- 일본의 방과 후 동아리 활동, 마을 축제 등 일본인이라면 말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느낌이 외국인에게는 전달되지 않아 공감할 수 있는 대상이 적음.
- 심야 애니메이션의 경우 블루레이, DVD등의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나, 현재로서는 해외시장까지 검토할 여유가 없음.□ 온라인 애니메이션 보급을 통해 쿨 재팬을 널리 홍보하고자 하는 움직임
ㅇ 쿨 재팬 사업은 틈새시장이긴 하지만 일정 규모의 소비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빅 니치시장이라고 볼 수 있어, 일본 정부 및 기업은 현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비즈니스를 확대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외국에서도 인기 캐릭터를 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 정비가 중요하다고 언급. 기존 팬층을 개척하며 해외 매출액을 확대하는 방법을 고려할 만함.ㅇ 할리우드에서 영화화된 ‘드래곤볼’이나 ‘마하 GoGoGo’와 같은 라이선스 수입을 통한 이익 창출이나, 현지 사정에 맞춘 해외 리메이크를 통한 고객층 확대 및 확보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임.
ㅇ 쿨 재팬 기구는 2014년 10월, 반다이남코홀딩스 등이 설립한 일본 애니메이션 온라인 회사에 10억 엔의 출자를 결정. 신작 애니메이션의 온라인 배급이나 과거 작품의 다언어화, 관련 상품의 판매 등을 지원하고 있음.
- 해외에서는 극장 개봉이나 TV방영의 기회가 적으므로 인터넷 온라인 배급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함.
□ 시사점ㅇ 일본 정부 및 기업의 애니메이션 쿨 재팬, 해외 수익 증대를 위해 인터넷 온라인 배급 등의 전략으로 일반인 팬을 확보·확대해나가고자 함.
- 일본 애니메이션은 생각보다 해외에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홍보를 통해 해외 매출액을 늘려가는 것이 향후 과제로 지적받고 있음.
- 일부 팬에 의한 애니메이션 열풍을 일반인도 즐길 수 있는 일상적인 것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콘텐츠 해외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을지 향후 귀추가 주목됨.ㅇ 국내 기업은 우선적으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 개발단계부터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콘텐츠와 글로벌 홍보전략을 설정해 일본의 쿨 재팬 전략에 대응할 필요가 있음.
- 한국의 강점인 영화 분야를 중심으로 인터넷 온라인 배급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쿨 재팬에 대응,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한류의 경우 자금을 투자해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분야는 아니므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등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성과를 거두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주간동양경제, 쿨재팬기구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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