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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참관객 유치한 멕시코 '창업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6-10-28
  • 출처 : KOTRA

- 멕시코 주요 정부, 글로벌기업, 투자가 등의 참가와 함께 성황리 개최 -

- 18만 명 이상 단일 비즈니스 전시회로 세계 최대 참관객 유치 기록 달성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개최기간

2016.10.3.~8.

홈페이지

http://semanadelemprendedor.gob.mx/

장소

Expo Santa Fe México, 멕시코시티

연혁

2012년부터 4회째

규모

35,000㎡ 이상

참가업체 수

총 13개 분야, 918개 업체 참가

참관객 수

18만 명

참가국 수

50개국 이상

전시분야

창업 관련

자료원: Semana Nacional del Emprendedor 홈페이지

 

  ㅇ 멕시코 기업가 주간(La Semana Nacional del Emprendedor)은 멕시코 내 유일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위한 전시회로, 2012년 첫 개최 이후 올해로 4회를 맞이함.
    - 올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참관객 유치, 최대 규모 비즈니스 세미나 구성 및 실용 비즈니스 강의 실시로 기네스 3관왕 기록
    - IT솔루션, 혁신, 프랜차이즈, 금융 문화 등 13개 주제를 선정해 전시관을 구성했으며, 총 450개의 컨퍼런스 실시
    - 주요 참가기업으로는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페이스북(Facebook) 등의 글로벌 혁신기업, BBVA은행, HSBC은행, AXA 등 다국적 금융지원기관, 각 주별 창업지원 정부부처, 그리고 다수의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등 다양하게 구성됨.
    - 멕시코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직접 개관식에 참가해 청년 창업가들 대상으로 연설을 하며 현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재차 표명

 

전시회 개관일, 연설 중인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

자료원: 멕시코 대통령실

  ㅇ 박람회 구성 
    - 컨퍼런스: 페이스북 및 구글의 주요 인사가 약 일주일 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9시까지 다양한 테마로 창업가 대상 컨퍼런스를 진행
    - 세미나: 전시장 내 약 15개의 장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경제 경영 교수 등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실용 비즈니스 강의 프로그램 운영
    - 전시회: 산업별, 주제별 총 13개의 테마로 전시부스 구성


분야

주요 내용

지원 네트워크

(RED DE APOYO)

PROMÉXICO(멕시코무역투자진흥청) 등 주요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공공기관

및 멘토 가능한 GOOGLE, AMAZON 등 글로벌 기업들 다수 참가

재정 지원

(CULTURA FINANCIERA)

BANCOMEXT(멕시코 수출입은행), CROWDFUNDER MEXICO(크라우드펀딩),

BOLSA MEXICANA DE VALORES(멕시코 증권거래소) 등 자금지원 사업을 운영기관 유치

정보통신 + 솔루션

(SOLUCIONES + TICS)

미래산업과 관련된 혁신적 기술 및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을 소개하고,

이를 현 산업에 적용시키는 방법 등 지원

스케일업

(SCALE UP)

멕시코 또는 다국적 엑셀러레이터 및 인큐베이터 기업을 다수 유치해

신규 창업에 관심있는 기업 대상으로 입주 시 지원사항 등 안내

창업가 캠프

(CAMPAMENTO

EMPRENDEDOR)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들 대상으로 기업 설립의 기본 등을 알려주는 코너

프랜차이즈

(FRANQUICIAS)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든 주요 브랜드들 다수 참가해 홍보

분야별 지식

(INTELIGENCIA

SECTORIAL)

자동차, 철강, 신재생에너지 등 주요 분야별 혁신 기업들을 초대해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아이디어 제공

국경 없는 스타트업

(STARTUP

SINFRONTERAS)

독일, 캐나다, 콜롬비아, 미국, 프랑스로부터 다양한 기업가들을 초대해

글로벌 창업 생태계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

혁신

(INNOVACION)

가까운 미래에 유망한 혁신 산업에서 종사하는 멕시코 및 국제 기업들을 한데 모아

새로운 신기술 및 신 사업모델 등 아이디어 제공

푸드트럭, 창업가마켓,

메인무대 등

참관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창업분야인 푸드트럭 섹터에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창업가 마켓에선 주요 중소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음.

 

전시장 전경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전시회 이모저모

  ㅇ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원자재 생산 시도, MakerMex
    -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3D 프린팅 업체들이 참가해 자사제품을 전시하며 제조과정 등을 공개했고, 많은 방문객들이 관심을 보임.
    - 특히, 자칭 3D프린터 분야의 '이케아'라 하는 멕시코 기업 MakerMex는 MMI란 모델명의 3D 프린터를 제조 및 홍보
    - MMI 모델은 모듈형 기기로 일부 부품만 교체하면 다양한 원료를 가공할 수 있는 기기로, 하나의 프린터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 wifi 사용도 모듈 추가로 해결 가능


전시장 내 3D 프린터 시연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ㅇ 스페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 'CABIFY'
    - 운전기사와 승객을 '모바일 앱'을 통해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 관련 업계 선두주자인 UBER와 경쟁 중
    - 2011년 스페인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 현재 포르투갈, 페루,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약 10개국에서 이용 가능
    - 멕시코 내에서는 멕시코시티를 포함한 약 8개 도시에서 이용 가능하고, 이 서비스가 진출된 타 중남미 국가들 대비 멕시코 내 이용범위가 가장 넓은 편    

 

 CABIFY 홈페이지 메인 화면

자료원: CABIFY 홈페이지(http://cabify.com)


□ 전시회 현장 인터뷰


  ㅇ DG MORI Mexico: 금형제작 밀링머신 제조업체

    - 이 회는 디지털 금형제작 밀링머신인 DMU 65 monoBLOCK을 전시함. 

    - 이 제품은 5축 밀링머신으로 입력된 내역을 정교하고 빠르게 가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밀링-회전 기술을 자랑

    - 최대 1200rpm 속도의 다이렉트 드라이브 기술을 적용, 클램핑 기계에서 밀링 및 회전을 통한 초정밀 가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

    - 특히, 모든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밀링-회전 주기와 다중 날 공구 사용으로 기존 여러 대의 기계가 하던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해, 결과적으로 투자비용이 적은 것이 장점

    - 이번 전시에서는 이 기계로 자동차 타이어 금형을 제작하는 과정을 관람객들에게 시연함.


(좌) DMG MORI 로고, (우) 금형제작 밀링머신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가속 페달을 밟고 있는 멕시코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


  ㅇ 멕시코, 스타트업 공식 지원창구 마련해 예산 투입 
    - 창업가 대상 멘토링 및 트레이닝 지원 가능한 멕시코 국가창업원(INADEM)과 지원 네트워크(Support Network) 설립    

    - 멕시코 국가창업원(INADEM)에 총 160만 창업가 및 73만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총 275억 페소(약 15억 달러) 예산 할당 
    - 지원 네트워크로는 현재까지 100만 창업가와 41만 중소기업들을 지원

  ㅇ 멕시코, 창업가 대상 자금조달 서비스 제공 

    - '청년 신용(Crédito Joven)'을 도입해 젊은 기업가들에게 '첫 대출'이 좀 더 용이하도록 함.
      · 2015년 2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총 700여 명의 젊은 창업가들에게 5억6000만 페소(약 3억200만 달러) 금융 제공
    - 70세까지의 창업가들에게 상업은행을 통한 금융 제공


  ㅇ 기타 지원 사항
    - 세제 지원 혜택: 창업 후 1년까지 소득세 면제, 2년째 전체 세금의 10% 부과, 매년 10%씩 비율 서서히 증가


□ 시사점

  ㅇ 멕시코로의 수출 또는 현지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은 창업 박람회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야
    - 이 박람회는 총 918개의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참여하며, 올해 18만 명이 넘는 참관객을 유치한 박람회. 민관 대표주자들이 모두 참가해, 단기간에 주요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가능
    - 이 전시회를 통해 최신 유망 산업분야 및 경쟁 동향 파악도 용이
    - 박람회 개최 기간 동안 전시에 참여할 경우, 제품/브랜드 홍보뿐만 아니라 벤처 투자가 또는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루트가 매우 다양해 시장 진입 초기에 매우 좋은 기회


  ㅇ 멕시코 국가창업원(INADEM)은 한국 중소기업청 및 고려대학교 등과 양해각서(MOU) 체결, 양국 간 교류 활성화 기대
    - 2016년 7월, 고려대학교 및 멕시코 국가창업원 간 우수 인재 공동 양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이로써 한국과 멕시코 간 인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2013년 9월, 멕시코 국가창업원은 중소기업청 간 협력업무 협약을 체결, 매년 중소기업 공동위원회 개최 중
    - 양국 간 인적 교류 및 기술 교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됨. 이 기회를 통해 제2의 생산공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멕시코 진출이 더욱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멕시코 일간지, Excelsior, 멕시코 프렌차이즈 협회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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