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PackEx India 2016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6-10-14
  • 출처 : KOTRA

- 인도 포장산업, 식품, 제약, 화장품산업 성장과 함께 도약 중 - 

 

 


□ 전시회 개요


 

개요

내용

전시회명

PackEx India 2016

개최 기간

2016년 9 22~24( 3일간)

개최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홈페이지

http://www.packexindia.com

연혁

2010년부터 격년마다 개최

규모

35,000㎡(2 halls)

참가업체 수

700여 개사

주최

Koelnmesse YA Tradefair Pvt. Ltd.

전시 분야

포장 기계, 재료, 설비, 장비 등

한국관 참가 현황

10개사



PackEx India 2016 전시회 현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 주최 측과의 인터뷰

 

  ㅇ 면담 내용

 

   Q. 전시회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달라.

   A. 이 전시회는 2010년부터 격년마다 열리는 인도의 주요 포장 기자재 전시회로, 한국관은 2014년 이후 올해 두 번째로 구성됐음포장산업은 인구가 많고 식품산업이 발달한 나라일수록 유망함. 인도의 경우, 전 세계에서 인구가 중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며, 식품산업이 꾸준히 발달하고 있어 포장산업의 성장이 기대됨인도 포장 기자재 시장은 아직까지 대부분 저사양, 저가제품 위주로 형성돼 있으며, 수요는 식품, 제약, 화장품, 기타 농업 및 화학 등에서 나옴. 식품 안정성이 중요해질수록 포장 시 실수가 적은 기계화 경향이 있으며, 이물질 검출장비 수요도 증가함.

 

    Q. 한국 기업들에 조언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인도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꾸준히 진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함. 대인도 수출 시, 필요한 인증과 통관규칙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이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함. 

 

□ 한국 참가기업과의 인터뷰

 

  ㅇ 면담 내용



대표 품목

참가 목적 및 전시회 평가

1

레토르트

파우치

- 이 전시회는 이번이 두 번째 참가로, 올해 전시회 분위기가 지난번보다 좋다고 평가

- 현재 인도 대리점을 통해 수출 중. 가격경쟁이 심한 시장이라 어렵지만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을 보고 장기적으로 접근 중

- 고품질을 경쟁력으로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것이 목표

2

이물질

검출장비

- 이 전시회 참가는 처음으로 참가 목적은 딜러 발굴임. 전시 첫 날 유력 후보 2개사와 미팅함.

- 주요 경쟁업체는 일본, 유럽, 중국 기업 등임.

- 엑스레이 검사장치의 경우 품질에 민감한 편이라 한국산이 유리한 면이 있다고 함.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도 중요하다고 함.  

3

종이컵

성형기

- 참가 목적은 최종 수요자인 규모 있는 식품/음료회사 발굴로, 전시 첫 날 인도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구매결정자와 미팅함.

- 일본, 한국 등 주요 라면 제조업체에 포장기계 납품 중으로, 인도 라면 제조업체에 기계 공급을 희망함.

- 이 품목은 기술적 지원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 판매 시 유지 보수 계약을 맺어 관리하는 것이 전략임. 

4

자동 중량

계측기

- 인도 시장은 OEM으로 거래한 적이 있으나 직수출 경험은 없음전시회 참가를 통해 에이전트를 발굴하고자 함. 

- 인도 바이어 S사로부터 올 11 UAE 걸프 식품 전시회에 공동 참가 제의를 받아 이를 검토 중임 .  

 


□ 인도 포장기계 시장 현황 및 전망


  ㅇ 인도는 포장기계 엔드유저 산업인 식품, 화장품, 의약품 산업 시장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인도 포장산업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음.

    - 2008년 인도의 포장산업 규모는 약 230억 달러로, 매년 20%가량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약 6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인도 상공회의소와 타타 전략연구소에 따르면, 인도의 포장산업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약 73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    


  ㅇ 포장기계 관련 산업 동향(식품, 화장품, 의약품)

    - 인도의 포장식품 시장은 중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 7%를 가정할 경우 2019년에는 약 14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 화장품은 2015년 약 110억 달러 규모로 인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포장기계 최종소비자산업 중 하나임.

    - 인도 제약시장은 연평균 17.46%의 높은 성장으로 보이며, 오는 2020년까지 약 550억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인도 바이어들은 유럽 제품은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중국 및 대만으로부터 수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한국 기업들은 고품질과 경쟁력있는 가격, 철저한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인도 시장 진출 


  ㅇ 작년 네슬레의 매기 라면 납 검출사건 이후 식품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물질 검출 및 각종 검사 기계장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PackEx India 2016 홈페이지, 현장 인터뷰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PackEx India 2016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