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톈진, 자유무역구 설치로 '일대일로'의 거점으로 도약 추진
  • 통상·규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5-09-24
  • 출처 : KOTRA

 

톈진, 자유무역구 설치로 '일대일로'의 거점으로 도약 추진

- 톈진자유무역구 설치로 中 대외교역의 관문 역할하게 될 것 -

- 중국 내륙 및 중앙아시아로의 진출을 위한 대외물류거점 기능 -

 

 

 

 중국의 新성장동력, '일대일로(一一路)'의 정의 및 목표

 

 ○ 신 실크로드 전략 '일대일로'는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가리킴.

 

  뉴노멀시대에 진입한 중국 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 중국 정부는 철도, 도로 등 기초 인프라 건설을 통한 내수 활성화 효과 및 중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등 청사진을 제시함.

 

 ○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 국가들과 정치, 경제, 문화를 포함한 이익공동체, 운명공동체, 책임공동체를 실현해 단일 거대 경제권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함.

  - '일대일로'가 구축되면 유라시아부터 아프리카 해양까지 60여 개의 국가와 국제기구가 철도망을 통해 중앙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함.

  - '일대일로' 전략에 해당되는 연선 국가의 주요 지표가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 세계 인구의 63%, 경제규모 29%, 교역규모 23.9%를 차지함.

 

자료원: 민생증권연구원(民生究院)

 

 '일대일로'에서 톈진자유무역구의 기능

 

  2014년 12월 12일 국무원 상무위원회에서 톈진빈하이신구를 자유무역구로 정식 승인한 후, 2015년 4월 21일 중국 북방지역 유일의 자유무역구인 ‘중국톈진자유무역시범구’ 출범

 

 ○ 톈진자유무역구 설치로 톈진은 북방 경제의 교통 중추로서의 기능을 담당

  - 톈진은 북방 최대의 항구로, 세계 180여 개국과 400여 개 항만과 연결되는 해운 허브임.

  - 베이징 대외 무역액의 90% 이상을 톈진항에서 처리하고 있으며, 톈진항 처리 수출입 화물의 50% 이상이 톈진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

  - 톈진공항은 중국 북부에서 가장 큰 항공화물운송센터로, 30여 개의 운항 노선 보유

 

 '일대일로'에서 톈진의 중요성 및 사례

 

 ○ 톈진은 해상 및 육상 교역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함.

  - 톈진은 베이징-상하이를 연결하고, 허베이성 친황다오(秦皇)의 산하이관(山海)구로 통하는 철로를 제공함으로써 교통 네트워크 방면에서 사통발달한 지역으로 평가함.

  - 톈진은 만저우리(洲里), 얼롄하오터(二浩特), 아라산커우(阿拉山口) 세 곳으로 통하는 운송 통로를 보유함.

  - 철도 이외에 수로, 항공로 및 파이프라인 등의 선진적인 운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징진지 및 중서부 지역의 14개 성시, 자치구(自治)로 연결됨.

 

자료원: 남도망(南都)

 

명칭

면적(㎢)

기능

톈진항 보세구

(天津港疆片)

30

북방 국제항공해운 중심 및 국제물류허브

톈진공항 보세구

(天津机)

43.1

선진 제조업 및 과학기술 연구기관의 요충지

빈하이신구 중심상무구

(海新中心商务区)

46.8

금융 및 현대서비스업 중심지

 

 ○ '일대일로'를 활용한 일본 'TOYOTA'의 사례

 

 

  - 톈진은 유럽, 중앙아시아 등으로 통하는 해운 철도망 및 운송 서비스 기능 개선을 통해 대외무역의 창구 기능을 담당할 것이며, 향후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관문이 될 것

 

 중국 정부는 최근 경기부양을 위해 신실크로드 전략인 '일대일로'와 더불어 수도권광역발전프로젝트인 '징진지일체화(京津冀一体化) '를 추진

 

자료원: 승신망()

 

 ○ 징진지(京津冀)는 베이징, 톈진, 허베이를 일컫는 말로, 중국 정부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중국 수도권의 산업·교통·환경문제 등을 통합적으로 해결한다는 구상임.

  -'징진지일체화(京津冀一体化)'의 핵심은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 발전 방향, 즉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결합, 친환경 산업체계 구축 등임.

 

 ○ 중국 정부는 '징진지일체화(京津冀一体化)'를 통해 베이징에 집중된 수도 기능을 분산시켜 톈진은 항운물류 및 금융 서비스 산업을, 허베이는 제조업 및 전략적 신흥산업을 이끌어나가게 할 것임.

  -'일대일로'에 수도권광역발전프로젝트인 '징진지일체화(京津冀一体化)'까지 더해지면 중국 경제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될 것임.

 

 시사점 및 전망

 

 ○ '일대일로'와 더불어 징진지 지역의 협력 개발을 통해 톈진에 고속도로, 철도 등 교통 인프라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임.

  - 올해 하반기 톈진은 징빈(京:베이징-빈하이신구, 약 1시간 소요) 고속도로를 건설할 예정임. 징빈 고속도로는 톈진의 바오디구()를 기점으로 우칭구(武清区), 동리구(东丽区)를 지나 빈하이 신구(海新)를 종점으로 함.

  - 징빈 고속도로는 동북, 화동 및 화남 지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운송 통로로서 육상 실크로드 역할을 하게 될 것임.

 

자료원: 천진북방망(天津北方)

 

 ○ 톈진은 중국 동부 연안지역뿐만 아니라 내륙지역으로의 진출을 도와주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임.

  - 톈진은 중국 정부가 외자유치를 위한 다양한 투자우대정책을 펴며 국가 중점 전략개발지로 키워가는 곳임.

  - 현재 코카콜라, 에어버스 등 '포천(Fortune)'지가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의 외국 기업과 삼성,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등 한국 주요 기업 100여 곳이 톈진자유무역구에 위치해 있음.

  - 우리 기업은 중국 내수시장 및 중앙아시아로의 진출을 위해 톈진자유무역구를 물류운송의 관문으로서 이용 가능함.

 

 

자료원: 민생증권연구원(民生究院), 남도망(南都), 중재망(中财网), 천진북방망(天津北方)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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