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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용 카시트 강제인증 실시
  • 통상·규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4-12-02
  • 출처 : KOTRA

 

중국, 아동용 카시트 강제인증 실시

- 2014년 9월부터 시행하며 1년간의 과도기 예상 –

- 2015년 9월부터 인증을 득한 카시트만이 중국 내 거래 가능 -

 

 

 

자료원: 州日

 

□ 중국 아동 차량 안전 강화

 

 ○ 아동용 카시트 강제인증(3C 또는 CCC라고도 불림.) 실시 개요

  - 2014년 9월 1일부터 아동용 카시트에 대해 3C 강제성상품인증관리를 적용하며 과도기간은 1년임.

  - 2014년 9월부터는 인증발급을 시작하며 이를 통해 시장에는 인증을 득한 상품이 확대될 전망임.

  - 2015년 9월부터 3C 인증을 득하지 못한 아동용 카시트는 중국시장 내 판매가 불가하며 수입이 금지되고 기타 경영활동 중에도 사용이 불가함.

 

 ○ 아동 차량 안전사고 증가 추세

  - 중국 공안 교통관리국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전국에서 0~12세 아동의 교통사고 건수는 1만1117건이며 1만2153명의 아동 사상자가 발생함. 그 중 50%의 아동이 카시트를 이용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임.

  -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전문가 소개에 따르면 아동용 카시트를 사용할 경우 영유아 사망률은 70%를 낮출 수 있으며 4~7세 아동의 사망률은 59%까지 낮출 수 있음.

 

 ○ 해외 관련 법규 비교

  - 미국은 법률 규정상 만 4세 이하의 아동이 차량에 탑승 시 자동차에 반드시 아동보호장치(카시트)를 설치하도록 규정함.

  - 캐나다는 만 5세 이하, 스웨덴은 7세 이하, 호주는 8세 이하로 규정하며 독일과 네덜란드, 일본은 강제 사용 연령을 12세 이하로 규정함.

 

 ○ 중국 차량 탑승 아동의 안전 강화

  - 강제 인증이 시행된 후에는 소비자 안전보호가 강화될 전망

  - 품질 감독 기관에서는 아동용 카시트 구매 시 상품의 표기를 주의해 살피고 국가표준 gb27887-2011을 득한 상품을 구매할 것을 권유함.

  - 중국은 2012년 7월부터 ‘자동차 아동 탑승용 필수 시스템’(机动车儿童乘束系)를 실시해 현재 판매되는 중고급 이상의 승용차는 대부분 기본적인 아동용 안전장치가 장착돼 있음.

  - 현재 상하이와 산둥성 등 지역은 이미 입법을 통해 만 4세 미만의 아동은 카시트 사용을 의무화하며 심천 등 지역에서도 관련 법규 통과를 통해 강제적으로 아동용 카시트를 사용토록 준비함.

  - 2013년 3월 1일부터 ‘상하이시 미성년 보호조례’가 실시됨에 따라 만 4세 이하의 아동은 카시트를 사용해야 함. 2014년 8월 1일부터는 ‘산둥성 고속도로 교통안전 조례’규정이 수정돼 고속도로 주행 시 만 4세 미만의 아동은 카시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함.

 

□ 중국 아동용 카시트 시장 현황

 

 ○ 소비자 카시트 사용 현황

  - 통지대학 자동차학과(同车学院)는 2014년 7~9월까지 상하이지역에서 12세 이하의 아동 자동차 탑승현황에 대해서 조사함. 상하이의 G2 쟝차오(江) 고속도로 입구에서 아이를 태운 1248대의 개인 차량을 조사했음. 그 중 단지 49대의 차량만이 아동용 카시트를 사용하며 사용 비중은 4%에 미치지 못함. 또한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는 주요 원인은 가격에 있지 않으며 아이가 카시트에 앉기를 싫어하기 때문으로 나타남.

 

 ○ 제품 현황

  - 중국인증감독위 류주임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 아동용 카시트를 생산하는 기업은 약 300개 기업이며 상품 품질은 천차만별임. 가격도 100위안에서 5000위안까지 다양함.

  -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왕에서 아동용 카시트를 검색해 보면 약 3만 개의 상품이 검색됨. 가격은 몇 백 위안에서 몇 천 위안까지 다양함. 대다수의 소비자는 1000위안 이하의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대형상점에서 판매되는 아동용 카시트는 대부분 수입제품이며 1000~5000위안에 판매됨. 해당 제품은 유럽의 ecer44/04 표준 등 자동차 카시트 안전표준에 부합함. 그러나 기타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시장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카시트는 유럽표준, 미국표준, 일본 및 한국 표준 등 매우 다양해서 소비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함.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인증은 ‘ece’ 안전 인증임.

 

□ 시사점

 

 ○ 카시트 시장성장 잠재력 거대

  - 현재 중국 소비자의 아동용 카시트 사용률은 5%에도 미치지 못함. 그러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향후 구매율과 이용률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지방 정부의 아동 차량 탑승에 대한 의무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소비자 구매율 증가될 전망임. 머지 않은 미래에 일부 지방도시뿐만 아니라 타 도시로 카시트 이용 의무 규정이 확산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카시트가 보급화될 전망임.

 

 ○ 강제인증 실시 후 시장 현황 및 전망

  - 11월 16일까지 중국질량인증센터에 3C 인증을 신청한 기업은 단지 50개 기업임. 이러한 추세로라면 2015년 9월 약 1/3의 기업과 브랜드가 시장에서 도태될 전망임.

  - 아동용 카시트 현지 생산기업은 2015년 8월까지 CCC 인증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 및 인증을 획득해야 함. 관련 제품 수출기업도 사전에 CCC 인증을 득해 2015년 9월 이후 대중국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준비가 필요함.

  - 현재 중국은 카시트에 대한 제품 브랜드가 확립이 안된 상태이고 시장성장 잠재력은 거대하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하고 CCC 인증을 사전에 득해 제품 홍보에 활용한다면 중국시장 진출 및 제품 판매에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중국질량신문, 중국품질감독국, KOTRA 다롄 무역관 자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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