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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택배시장 개방확대로 외자기업 진출 장려
  • 통상·규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4-10-28
  • 출처 : KOTRA

 

中, 택배시장 개방확대로 외자기업 진출 장려

 

 

 

□ 배경

 

 ○ 2013년 중국의 택배 업무량은 92억 건을 달성해 미국 다음인 세계 2위를 차지함. 가장 많을 때는 하루 처리량이 6500만 건이 넘음. 택배사업의 수입은 1430억 위안을 달성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함.

 

 ○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택배시장이 됐음. 중국의 택배산업은 현재 고속 발전단계에 있으며 평균 성장률이 50%가 넘음. 2020년에는 평균 하루 택배량이 1억 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함.

  -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중국의 택배서비스 기업은 누적 81억6000만 건의 업무량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52.7% 성장함.

  - 업무 수입은 누적 1230억4000만 위안이며, 전년 동기 대비 42.3% 성장함.

 

 ○ 중국의 사영기업은 여전히 국내 택배시장의 주력군으로 시장 점유율은 78.9%에 달함. 이에 비해 중국 국유 우편업무의 시장 점유율은 19.9% 밖에 되지 않음. 외자기업의 점유율은 1.2%에 그침.

 

 ○ 현재 중국의 국제 택배사업은 이미 대체로 대외에 개방됐으며, 주요 도시의 국내 택배사업은 이미 일부 외자기업에 분할 개방됨.

 

 ○ 2015년이 되면 중국 택배시장의 규모가 28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 국내 택배시장 개방 확대 결정

 

 ○ 2014년 9월 24일 리커창 총리가 국무원 상무회의를 소집해 중국 국내 택배시장을 한층 더 개방하고 내·외자 기업의 공평한 경쟁을 촉진하기로 결정함.

  - 경영허가의 절차를 개선해 자질 심사를 강화하고, 수속을 간소화해 효율성을 높임.

  - 택배 산업이 전자상거래 및 제조업과 연동적으로 발전하고, 종합교통운수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촉진함. 또한 도시의 택배 차량 통행난 등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 이를 통해 배송 안전을 보장함.

  - 택배기업의 합병 구조조정을 장려하고, 구조조정 구비 서류, 외자 인수합병 심사 등의 제도를 개선 및 실시함. 대리 및 가맹 기업의 관리를 강화해 불법 경영, 범위 초과 경영, 규정 위반 대리 등의 행위를 엄격히 단속함.

 

□ 중국 국내 택배시장 개방의 필요성

 

 ○ 업무량만 보면 중국은 이미 제2의 택배산업 대국이지만, 국내 택배기업의 수입은 외자 택배기업의 1/8에서 심지어는 1/10에 해당함. 또한 국내 택배기업의 서비스 역량이 국제수준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차이가 있음.

 

 ○ 택배기업은 최근 몇 년간 시장확장의 속도를 높이고 있음. 대형 택배기업의 지점은 전국 각 대도시에 널리 분포돼 있으며 심지어 농촌지역의 기층시장까지 탐색 중임. 발전 속도는 빠르지만 택배기업의 서비스 역량 및 수익성 결함이 고속 성장 뒤에 숨겨진 문제점이 됨.

 

 ○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부분의 택배기업이 낮은 가격을 경쟁력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전략을 택했는데, 이러한 가격경쟁 역시 택배기업의 결함으로 작용함. 현재 택배산업종에는 이익 미약화, 무익화, 경쟁화의 '3화' 현상이 나타남. 많은 택배기업이 단순히 확장 속도만을 추구하고 저가경쟁을 하는데, 이 때문에 서비스 품질을 고려할 겨를도 서비스를 향상시킬 역량도 없게 됨.

 

□ 외자, 빠른 속도로 중국시장 개척

 

 ○ 2009년, 신(新)《우편행정법(政法)》이 실시됨. 이미 중국 시장에서 택배사업을 하고 있던 외자 물류회사가 중국 정부에 국내 택배산업무 허가를 신청하기 시작함.

 

 ○ 2012년, 국가 우편행정국은 이미 2대 외자 택배산업 선도기업인 FedEx(邦) 택배(중국)유한회사와 UPS(比速) 소포배송(광둥)유한회사가 중국에서 택배사업을 경영하도록 허가함.

 

 ○ 2014년 5월, UPS는 베이징에 새로운 협력물류보관센터를 설립함. 이에 시내에서 4시간 배송 서비스를, 전국 주요 도시에서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

 

 ○ 2014년 6월, UPS는 중국-유럽 간의 철도화물운송을 개통해 ‘복합운송 특급우편 서비스 조합’을 개발함. 이 서비스로 고객은 공급사슬의 원가와 운송 시간효율의 균형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됨. 위 철도화물운송과 기존의 화물운송 및 도로운송 서비스망이 서로 결합하면, 운송 속도는 해상운송보다 50% 빠르고 원가는 항공운송보다 70% 낮을 것임.

 

 ○ 2014년 9월, UPS와 FedEx 두 외자 물류회사는 이미 차례로 베이징에서 중국 국내 택배산업 영업 허가증을 취득함. 또한 UPS는 이미 국내 33개 도시에서 택배서비스 전개 허가를 받음.

 

□ 중국 내 외자 택배산업체의 우세

 

 ○ 외자 선도기업의 우세는 주로 물류의 정보화·표준화 수준이 비교적 높고, 물류 기초 설비의 종합적인 효율이 높으며, 비교적 우수한 서비스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데에 있음. 현 단계에서 중국 국내 택배회사의 업무는 주로 소포 배달 등의 중·저차원 영역인 데에 반해 외자기업은 대부분 '공급사슬관리' 등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함. 양자를 비교했을 때 외자기업 서비스의 가격이 비교적 높음.

 

 ○ 물류의 원가는 일반적으로 운송비, 보관비, 하역비, 부가가치 작업 수당, 운행간접비용 등 다섯 가지 항목에서 발생함. 외자 물류 회사가 원가를 낮추기 위해 취하는 방법에는 주로 두 가지가 있음. 하나는 종합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 이는 규모효과를 이루기에 좋으며 운행 간접 비용을 줄여줌. 다른 하나는 계속해서 물류 정보화 사양을 개선하는 것임. 이는 전체적인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물류 원가를 낮추는 데에 비교적 뚜렷한 효과를 보임.

 

□ 시사점

 

 ○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미국 바로 다음으로 큰 제 2대 택배산업 시장이 됐음. 택배시장을 개방을 한층 더 확대함으로 국제적인 택배 선도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입할 루트를 넓혀줌.

 

 ○ 중국 ‘물류와 구매연합회’ 사무총장(秘书长) 추이중푸(崔忠付)의 견해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내 택배기업은 이미 어느 정도 규모를 이루었으며 압력을 감당하는 역량도 강화되고 있음. 2대 국제 대기업이 중국 국내 택배시장에 진입함으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업종에 일정한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국내 택배기업에 선진 관리 및 운영 경험을 가져다 줄 것임.

 

 ○ UPS(United Parcel Service) 세계 공공사무총재 레니의 견해에 따르면, 더욱 크고 강력한 경쟁기업의 진입은 중국 물류 업종의 전체적인 수준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됨.

 

 ○ 곧 많은 외국 택배기업이 중국 국내 택배시장의 경쟁에 합류하게 될 것으로 예상함. 순풍(丰), EMS 등 중국 국내의 유명한 택배회사는 외자 물류회사와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임. 이를 통해 중국 국내기업이 경영관리 능력을 개선하고 서비스 수준을 높이도록 촉진할 수 있음. 또한 소비자의 선택의 폭 역시 넓어질 것임.

 

 ○ 중국 국내의 택배산업이 이처럼 급격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전자상거래가 중국에서 왕성하게 발전한 덕이 큼. 관련 예측에 따르면, 2032년 중국은 공식적으로 미국을 앞서 세계 최대의 택배시장으로 도약할 것임. 그 때가 되면 중국 택배시장의 규모 역시 7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임.

 

 ○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 일로에 있고 그에 따라서 중국의 택배산업도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밝음.

 

 ○ 현재 중국은 서비스업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중국 국내 택배시장을 한층 더 개방함. 이는 한국의 택배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투자 및 협력을 진행하는 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中, , 新华网, 新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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