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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기업보호정책 속 틈새시장을 노리는 호텔산업
  • 통상·규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4-07-0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기업 보호정책 속 틈새시장을 노리는 호텔산업

- 저가호텔의 고급화를 선언한 Grid 9 호텔 -

- 창업 성공의 비결은 열정, 새로운 관점, 고급화 전략임 -

 

 

 

□ 말레이시아, 4성급 이상 호텔에만 외국인 투자지분 제한 없어

 

 ○ 말레이시아에 호텔사업 면허 관련 절차는 ‘Guidelines for Improvement of Issuance of Business License and Composite Hotel License(Amendment 2011)’에 설명됨. 말레이시아 호텔의 경우 4성, 5성급 호텔에만 외국인 투자지분 제한이 없으며 3성급에는 지분제한 있음. 1성, 2성급 호텔은 외국인투자가 불가

 

말레이시아 호텔업 지분제한 조건

호텔등급

현지인 지분(Local Equity Conditioni)

1성~2성급 호텔

현지인 지분 100% 외국인 지분 소유 불가

3성급 호텔

49%(2014년), 30%(2015년 이후)

4성~5성급 호텔

지분제한 조건 없음.

자료원: MIDA

 

 ○ 말레이시아 기업보호정책으로 특성 있는 저가 호텔이 많이 생김. 대표적인 사례인 Grid 9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신개념 호텔 Grid 9

 

 ○ 쿠알라룸푸르 시내에 있는 Grid 9 호텔은 젊은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저렴하지만 세련된 호텔임. Grid 9은 저가 호텔과 차별화되는 콘셉트로 운영됨. Grid 9의 창업자 Mr. Kenny Choong은 미국 여행 중에 사업 수행을 위한 아이디어를 받았다고 함.

 

 ○ 쿠알라룸푸르의 Jalan Maharajalela에 위치한 Grid 9 형태의 호텔은 말레이시아에서는 새로울 수 있지만 미국에서는 널리 알려진 형태임. 미국의 젊은 호텔 투숙객은 사생활이 보호되면서 안락한 공간을 원하는 한편 다른 여행객과 어울릴 수 있는 공용공간도 있기를 희망하는 것이 일반적임. 미국 여행을 통해 Mr. Choong은 이러한 형태의 호텔이 말레이시아 호텔업계에서 틈새시장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짐.

 

Grid 9 호텔 투숙객과 호텔 내부

     

 

 ○ 2013년 3월 문을 연 Grid 9는 총 120명의 투숙객을 수용할 수 있으며 주중에는 50~60% 객실점유율을 주말에는 100%에 가까운 객실점유율을 시현

 

 ○ Grid 9의 창업비용은 약 230만 링깃이 소요됐으며 손익분기점에 이르려면 2년에서 4년 정도는 걸릴 것으로 예상함. Grid 9은 신생 호텔이지만 컨셉이 새로운 만큼 페낭, 말라카 등 말레이시아 대표 관광지에 유사한 호텔을 세울 것을 계획

 

Grid 9의 객실

     

 

□ 성공창업의 비결

 

 1) 비결 1: 창업자가 큰일부터 작은 부분까지 꼼꼼하게 직접 챙김.

 

 ○ Mr. Kenny Choong은 호텔업을 시작하기 전 Philip Morris와 PriceWaterHouseCoopers(PWC)에서 마케팅과 컨설팅 업무를 담당함. 건설이나 서비스분야에 아무런 경험 없던 그는 일에 대한 것들을 배우기 위해 프로젝트의 모든 부분을 직접 맡기로 결정하고 공사작업에 대한 감독, 인허가 신청, 호텔 콘셉트 설정 등 작은 일부터 중요한 일까지 일일이 신경 씀.

 

 ○ 대부분 시간을 사무직으로 일해온 창업자에게 현장 관리자 역할은 쉬운 일이 아니었음. 그는 직접 건설작업의 자세한 핵심사항들을 검토하고 품질 좋은 자재가 사용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을 고집함. 모든 것이 새로웠던 그는 사업을 확장하고자 할 때 같은 과정을 다른 곳에 적용하기 위해서 그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과정을 배워야 했음.

 

 ○ 부족한 건설업 관련 지식은 건설업에 종사하는 친인척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해결해나감. 사업 수행에 필요한 인허가증을 취득하는데 대략 6개월이 걸렸고 공사는 대략 1년이 걸렸음.

 

 2) 비결 2: 새로운 관점으로 호텔업을 바라봄.

 

 ○ Mr. Choong은 Grid 9이 기존의 정형화된 호텔 마케팅 방식을 따르지 않기 위해서는 호텔 관리팀이 대인 서비스업에 종사해 온 사람들로만 구성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Grid 9이 신개념 호텔을 표방하는 만큼 참신한 경영을 하기 위해 대인 서비스업에 종사하지 않았던 사람으로 관리팀을 구성하기로 함.

 

 ○ PWC에서 Mr. Choong과 같이 컨설턴트로 일하던 동료를 스카웃해 호텔 경영관리업무를 맡겼음. 컨설팅을 할 때의 경험을 살려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호텔을 꾸려나감. 식품제조업에 종사했던 지인을 스카우트해 호텔 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해보려고 함.

 

 3) 비결 3: 저가호텔의 고급화를 추진

 

 ○ 아무리 호텔이 작더라도 사업인 만큼 수익을 얻어야 하고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호텔만의 장점(Selling Point)이 있어야 함. 특히 저가호텔은 경쟁이 심한 만큼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함. Mr. Choong은 일반적으로 저가호텔은 부실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에 맞서 저가호텔의 고급화를 추진

 

 ○ 이를 위해 선택한 전략은 현지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전략임. 제로 Grid 9은 호텔의 고급화를 위해 Dulux, Dunlopillo, Doof 와 같이 현지 유명 브랜드와 제휴(Corporate Partner)를 맺음. 신생기업이지만 제휴기업은 Grid 9의 콘셉트를 높이 평가함. 젊은 여행객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인 나이트클럽 Zouk와도 제휴를 체결함. 시장에 새로운 콘셉트와 브랜드를 설립하는 것은 상당히 도전적인 일이지만 운 좋게도 Mr. Choong은 제휴 회사가 도움이 되고 이들이 경험과 비즈니스 전략을 공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됨.

 

 ○ Mr. Choong은 호텔의 브랜드를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약속을 이행하는 것, 즉 신뢰라고 하며 신뢰야 말로 사업을 꾸준히 발전시킬 수 있는 기본이라고 믿음.

 

□ 시사점

 

 ○ Grid 9를 통해 말레이시아에서 저가호텔 창업 사례를 살펴봄. 말레이시아에서 저가 호텔 창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노력, 기존 호텔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시선, 호텔의 고급화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대형 투자를 기반으로 한 창업이 아닌 아이디어, 즉 콘셉트를 기반으로 한 창업인 만큼 진입 장벽이 낮을 것으로 판단됨. 선도 창업기업만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을 충분히 살려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MIDA, 현지언론보도, 현지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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