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加, 자동차용 전기 모터에도 최저 에너지 효율 기준 적용
  • 통상·규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4-04-30
  • 출처 : KOTRA

 

加, 자동차용 전기 모터에도 최저 에너지 효율 기준 적용

-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 모터에도 최저 에너지 효율 기준 적용 -

- 향후 한국의 전기 자동차 생산 및 수출 시 기준 충족 필요 -

 

 

 

□ 개요

 

 ○ 1995년 이후 캐나다는 최저 에너지 효율을 도입해 에너지가 소모되는 상품에 적용하고 있음.

 

 ○ 최저 에너지 효율은 전기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전기 모터에도 적용되는데, 2010년 개정돼 2011년부터 적용 중인 캐나다 인증기관 CSA(Canadian Standard Association)에서 제정한 최저 에너지 효율 기준을 준수해야 함.

  - CAN/CSA 390-10 "Test methods, Marking Requirements and Energy Efficiency Levels for Three-phase Induction Motors“

 

□ 현황

 

 ○ 2011년 1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전기 모터에 대한 최저 에너지 효율은 캐나다 인증기관 CSA의 표준안인 CSA 390-10을 따르고 있으며 현재까지 변동 사항은 없음.

 

 ○ CSA 390-10은 전기 모터를 규격 및 성능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하고 두 종류의 전기 모터에 대해 각각 다른 최저 에너지 효율 기준을 요구

 

 ○ CSA 390-10에 따라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전기 모터는 표1과 같은 최저 에너지 효율을 준수해야 함.

  - 출력 0.746㎾(1HP) 이상, 150㎾(200HP) 이하

  - 2개, 4개 또는 6개의 극을 갖고 있는 것

  - NEMA T Frame 이거나 IEC frame 90번 또는 그 이상의 규격

  - NEMA의 디자인A 또는 디자인B 이거나 IEC의 디자인 N에 해당하는 경우

  - 표준 샤프트, R-샤프트, S-샤프트 중 하나를 갖고 있는 것

  - foot-mounting, C-face mounting, D-flange mounting 중 하나를 갖고 있는 것

 

최저 에너지 효율

Item

Power(HP)

Power(㎾)

Energy Efficiency Standard (%)

Open

Enclosed

2 Pole

4 Pole

6 Pole

2 Pole

4 Pole

6 Pole

1

1

0.75

77.0

85.5

82.5

77.0

85.5

82.5

2

1.5

1.1

84.0

86.5

86.5

84.0

86.5

87.5

3

2

1.5

85.5

86.5

87.5

85.5

86.5

88.5

4

3

2.2

85.5

89.5

88.5

86.5

89.5

89.5

5

4

3.0

86.5

89.5

89.5

88.5

89.5

89.5

6

5

3.7

86.5

89.5

89.5

88.5

89.5

89.5

7

5.5

4.0

86.5

89.5

89.5

88.5

89.5

89.5

8

7.5

5.5

88.5

91.0

90.2

89.5

91.7

91.0

9

10

7.5

89.5

91.7

91.7

90.2

91.7

91.0

10

15

11

90.2

93.0

91.7

91.0

92.4

91.7

11

20

15

91.0

93.0

92.4

91.0

93.0

91.7

12

25

19

91.7

93.6

93.0

91.7

93.6

93.0

13

30

22

91.7

94.1

93.6

91.7

93.6

93.0

14

40

30

92.4

94.1

94.1

92.4

94.1

94.1

15

50

37

93.0

94.5

94.1

93.0

94.5

94.1

16

60

45

93.6

95.0

94.5

93.6

95.0

94.5

17

75

55

93.6

95.0

94.5

93.6

95.4

94.5

18

100

75

93.6

95.4

95.0

94.1

95.4

95.0

19

125

90

94.1

95.4

95.0

95.0

95.4

95.0

20

150

110

94.1

95.8

95.4

95.0

95.8

95.8

21

175

132

95.0

95.8

95.4

95.4

96.2

95.8

22

200

150

95.0

95.8

95.4

95.4

96.2

95.8

자료원: 캐나다 천연자원부, CSA 390-10 Table 3

 

 ○ CSA 390-10에 따라 아래 사항 중 한 가지 이상을 충족하는 전기 모터는 표2와 같은 최저 에너지 효율을 준수해야 함.

  - 8개 극으로 이루어진 구조

  - NEMA U frame 규격

  - NEMA 디자인 C 또는 IEC 디자인 H에 속한 것

  - close-coupled pump motor에 해당하는 것

  - vertically-mounted solid shart normal thrust motor에 해당하는 것

  - fire pump duty motor

  - foot-mounting 타입에 속하지 않는 모터

  - integral gear assembly motor

  - 2개, 4개 또는 6개의 극을 갖고, NEMA 디자인 B 또는 IEC 디자인 N에 속한 것으로 출력이 150㎾(200HP) 이상 375㎾(500HP) 이하인 것

 

최저 에너지 효율

Item

Power(HP)

Power(㎾)

Energy Efficiency Standard (%)

Open

Enclosed

2 Pole

4 Pole

6 Pole

8 Pole

2 Pole

4 Pole

6 Pole

8 Pole

1

1

0.75

75.5

82.5

80.0

74.0

75.5

82.5

80.0

74.0

2

1.5

1.1

82.5

84.0

84.0

75.5

82.5

84.0

85.5

77.0

3

2

1.5

84.0

84.0

85.5

85.5

84.0

84.0

86.5

82.5

4

3

2.2

84.0

86.5

86.5

86.5

85.5

87.5

87.5

84.0

5

4

3

84.0

86.5

86.5

86.5

85.5

87.5

87.5

84.0

6

5

3.7

85.5

87.5

87.5

87.5

87.5

87.5

87.5

85.5

7

5.5

4

85.5

87.5

87.5

87.5

87.5

87.5

87.5

85.5

8

7.5

5.5

87.5

88.5

88.5

88.5

88.5

89.5

89.5

85.5

9

10

7.5

88.5

89.5

90.2

89.5

89.5

89.5

89.5

88.5

10

15

11

89.5

91.0

90.2

89.5

90.2

91.0

90.2

88.5

11

20

15

90.2

91.0

91.0

90.2

90.2

91.0

90.2

89.5

12

25

19

91.0

91.7

91.7

90.2

91.0

92.4

91.7

89.5

13

30

22

91.0

92.4

92.4

91.0

91.0

92.4

91.7

91.0

14

40

30

91.7

93.0

93.0

91.0

91.7

93.0

93.0

91.0

15

50

37

92.4

93.0

93.0

91.7

92.4

93.0

93.0

91.7

16

60

45

93.0

93.6

93.6

92.4

93.0

93.6

93.6

91.7

17

75

55

93.0

94.1

93.6

93.6

93.0

94.1

93.6

93.0

18

100

75

93.0

94.1

94.1

93.6

93.6

94.5

94.1

93.0

19

125

90

93.6

94.5

94.1

93.6

94.5

94.5

94.1

93.6

20

150

110

93.6

95.0

94.5

93.6

94.5

95.0

95.0

93.6

21

175

132

94.5

95.0

94.5

93.6

95.0

95.0

95.0

94.1

22

200

150

94.5

95.0

94.5

93.6

95.0

95.0

95.0

94.1

23

250

185

94.5

95.4

95.4

94.5

95.4

95.0

95.0

94.5

24

300

225

95.0

95.4

95.4

-

95.4

95.4

95.0

-

25

350

260

95.0

95.4

95.4

-

95.4

95.4

95.0

-

26

400

300

95.4

95.4

-

-

95.4

95.4

-

-

27

450

335

95.8

95.8

-

-

95.4

95.4

-

-

28

500

375

95.8

95.8

-

-

95.4

95.8

-

-

자료원: 캐나다 천연자원부, CSA 390-10 Table 2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의 유사 규제 및 산업 표준의 변동 사항이 캐나다 규제에 핵심 변수로 작용

  - 미국의 규제와 산업 표준 변화는 대미 의존도가 높은 캐나다 경제에 영향력이 큼.

 

 ○ 특히, 자동차 부문의 경우 캐나다 정부는 자동차 안전 기준, 배출가스 기준 등의 주요 기준을 미국의 것과 90% 이상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양국 기준을 상당 부분 동일하게 유지하는 방향임을 밝힌 바 있음.

 

 ○ 미국 및 유럽에서도 캐나다와 유사한 수준의 최소 에너지 효율이 전기 모터에 요구되고 있으므로, 무역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기술 장벽으로 평가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기술발전 및 북미 제품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따라 현수준의 최저 에너지 효율이 상향 조정 시 후발국가의 제품 수출에 무역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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