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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T] JIS 핸드트럭 규정 20년 만에 개정
  • 통상·규제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10-20
  • 출처 : KOTRA

 

JIS 핸드트럭 규정 20년 만에 개정

- 제품 품질 향상 및 사용실태에 맞춰 세부화 -

 

 

 

□ 핸드트럭 규격 개정

 

 ○ 일본 공업표준조사회 기준에 따르면, 핸드트럭은 주로 사람이 실내 등에서 사람과 동물을 제외한 짐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하는 손으로 작동하는 운반차로 평상(편평한 바닥)의 운반차를 가리킴.

  - 쇼핑센터 등에서 사용되는 카트나 틀(프레임)만 있는 대차는 포함되지 않음.

 

 ○ 규격이 처음으로 제정된 것은 1965년으로, 이후 법 개정이 여러 번 있었으나 가장 최근의 개정이 있었던 1993년 이후 20년이 경과함.

  - 규격 내용에는 짐받이의 길이와 폭, 여러 종류의 트럭 당 차체 형상의 종류, 바퀴 배치, 시동 성능, 내하중 성능, 시험방법 및 표시내용 등 다양한 규격을 담고 있음.

  - 그동안 제품의 성능도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사용 형태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음. 이러한 실정을 고려해 규격 내용을 개선한 개정을 시행함.

 

다양한 형태의 핸드트럭

   

자료원: 구글 이미지

 

□ 핸드트럭 히트상품 ‘코마와리군’

 

 ○ 해당 품목의 히트 상품으로는 2010년 3월 중순이후 판매된 기계공구 도매상사인 토라스코 나카야마 주식회사의 소형 수지 운반차인 '코마와리군‘이 있음.

  - 이 제품은 2003년 발매된 기존모델을 리뉴얼한 제품임. 무게는 불과 3.9㎏으로 기존 제품 대비 9% 가볍고 캐스터는 소리가 안나는 타입으로 소음을 대폭 줄이는 등 기능적인 면에서 크게 개선됨.

  - 이 외에도 기존의 3색에서 7색으로 색상의 폭을 늘리는 등 디자인에도 크게 신경 쓴 핸드트럭임.

 

토라스코 나카야마의 신형 '코마와리쿤'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주요 개정

 

 ○ 이번 개정에서는 '사람과 동물을(운반 대상에서) 제외' '평상' '최대 적재 질량 1200㎏ 이하‘ 등의 표현을 추가했으며, 아래와 같이 공식 개정함.

  - 이(핸드트럭) 규격은 "주로 인력에 의해 구내 및 실내 등에서 사람과 동물을 제외한 짐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하는 손으로 미는 운반차로, 평상(편평한 바닥)을 갖고 최대 적재 질량 1200㎏ 이하의 핸드트럭"에 대해 규정함.

 

 ○ 종류 및 기호 기본 형상에 'P'를 추가했고, 바퀴 수에도 '5륜'을 추가함.

  - 기존에는 바퀴 배치에 따라 3륜, 4륜, 6륜 중 하나였으나, 5륜이 새롭게 추가됨.

 

 ○ 최대 적재 질량 실정에 맞게 최대 적재 질량 250㎏, 800㎏, 1000㎏, 1200㎏을 추가함.

  - 지금까지의 최대 적재량은 50, 100, 150, 200, 300, 400, 500, 600 (단위 ㎏)였음.

 

 ○ 조립 정밀도 기준치는 1단계로는 현 실정에 맞지 않기 때문에 2단계로 증가함.

  - 짐받이 길이가 900㎜ 이하의 경우 모든 바퀴와 검사대 상단면의 틈새는 3㎜ 이하

  - 짐받이 길이가 900㎜ 초과이며 1200㎜ 이하인 경우 모든 바퀴 검사대 상단면의 틈새가 5㎜ 이하로 2단계로 함.

 

 ○ 제품의 호칭은 종류 및 기호까지로 하고 짐받이의 치수 및 최대 적재 질량은 표현하지 않음.

  - 예를 들어 제품의 통칭 'JISB8920 S-U4 '의 경우 초반 JISB8920이 규격 번호 (또는 규격 명칭: 트럭)를 나타냄.

  - 후반의 S-U4는 트럭 종류의 기호이며 S는 한쪽 손잡이 핸드트럭, U4는 2 고정 2 선회 캐스터를 의미함

 

 ○ 금지사항 및 주의사항 표시를 추가하고 안전을 강조해 해당 내용을 트럭 본체에 표시하도록 함.

  - 내용에는 '사람은 타지 않음. 사람은 올려놓지 않음' '적재하는 짐의 무게 및 크기 한도' '경사지에서의 사용에 대한 경고' 등 12개 항목임.

 

□ 시사점

 

 ○ 이번 규격 개정은 '기준의 세분화'와 '안전 강화'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음.

 

 ○ 핸드트럭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 기준에 대한 향후 기준 확정 여부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음.

 

 ○ 안전표기 등 지금까지 없었던 내용이 추가됐으므로 사전 대응을 통해 제품 제작 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일본공업표준조사회, 토라스코 나카야마 홈페이지, 구글 이미지 등 KOTRA 도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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