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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결혼 준비 이젠 O2O로 해결한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2-05
  • 출처 : KOTRA

 

중국, 결혼 준비 이젠 O2O로 해결한다

- 25만 위안의 결혼 비용 아깝지 않아 -

- 한 번의 클릭으로 성사되는 초호화 웨딩 컨설팅 선호 -

 

 

 

□ 일생 최대의 이벤트, 초호화로 진행되는 결혼식

 

 ○ 결혼식, 그 누구보다 화려해야

  - 온라인 결혼 컨설팅 업체 핀라웨딩넷(品啦结)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5%에 달하는 설문 응답자들이 결혼식 당일의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답함.

  - 50%의 응답자가 본인의 결혼식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관심이 높으며 다른 사람의 결혼식보다 결혼식이 화려하지 못할 경우 평생의 한이 될 것 같다고 답함.

  - 67.3%의 응답자가 친구의 결혼식보다 화려해야 한다고 답함.

 

자료원: 핀라웨딩넷(品啦结)

 

 ○ 고가의 결혼 준비 자금, 사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적어

  - 결혼 준비 자금이 증가하는 속도가 급여 증가 속도보다 월등히 빠르고, 결혼 소비 총액이 1000배 가깝게 성장했지만, 80%에 달하는 설문 응답자는 결코 사치가 아니라고 생각함.

  - 59.8%의 설문 응답자는 현재의 결혼 준비 자금이 합리적이라고 답함. 20.2%의 응답자는 부차쳰(不差, 돈 걱정하지 말라는 뜻) 이라고 답함.

  - 18%는 현재 중국의 결혼 준비 자금이 과하고 절약해야 한다고 함.

 

자료원: 핀라웨딩넷(品啦结)

 

 ○ 중국 ‘혼경(婚)’산업 현황

  - 10여 년 전부터 매년 평균 912만 쌍 신혼부부가 탄생하면서 거대한 소비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

  - 2009년 전국 도시 거주민들의 결혼 관련 소비 총액이 현금 및 할부 구매를 합해 6000억 위안을 초과한 이후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 통계에 따르면 전국 신혼부부의 결혼식 당일 소비 비용은 3000억 위안으로 매년 30%씩 증가하고 있음.

  - 한 쌍의 도시 거주 신혼부부의 결혼비용은 8만~25만 위안에 달하며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내 최대 소비 계층인 80·90허우가 결혼 적령기에 진입하면서 중국 웨딩산업 규모는 갈수록 증가하며 매년 결혼 관련 소비액이 4000억 위안에 달한다고 발표함. 이는 중국 GDP의 2.5%에 달하는 수치로 중국 웨딩산업의 전망이 밝다는 점을 암시함.

 

□ 초호화 결혼식 어떻게 준비하나

 

 ○ 웨딩산업, IT와 결합해 새로운 형태 선보여

  - 인터넷 및 한국 등 해외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으로 서양식 결혼식을 선호하는 신혼부부가 늘어남.

  - 취업 및 사업전선에서 힘쓰고 있는 80·90허우들은 여러 가지 여건상의 문제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웨딩 관련 상품을 자주 찾게 됨.

  - 이로 인해 중국 웨딩산업은 IT와 결합해 웨딩산업에도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도입됨.

 

 ○ 온라인 웨딩의 필수코스 ‘따오시라(到喜)’

 

자료원: 따오시라(到喜)

 

  - 온라인과 웨딩을 최초로 접목한 중국 업체로 온라인으로 결혼 준비를 하는 중국 신혼부부의 필수 코스로 자리잡고 있음.

  - 호텔, 예식장 예약, 웨딩 촬영 등 신혼부부에게 필요한 것을 지역 카테고리로 분류해 제공함, 이를 가격과 선호도, 리뷰 순으로 보여줘 사용자들에게 가장 알맞은 서비스와 상품을 동시에 제공함.

  - O2O서비스를 도입·실시하면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단순히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업체를 직접 연결하면서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함.

 

 ○ 중국 내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웨딩 컨설팅 업체

 

웨딩 컨설팅 업체

카테고리 및 특징

핀라웨딩넷(品啦结)

  - 따오시라와 마찬가지로 종합적인 웨딩 컨설팅 업체

  - 웹페이지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서비스까지 제공해 이용자가 많음.

화하이거(花海)

  - 웨딩 플랜 업체

  - 중국 전통 결혼식 및 서양 결혼식까지 모두 제공

  - 식장 예약부터 당일 촬영까지 제공하는 풀패키지 상품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

뎬자오사화(点焦沙)

  - 결혼식 당일 제공되는 영상을 제작하는 업체

  - 신랑‧신부의 이야기를 모래로 그려주는 업체로 최근 이용자 급증

모나리자

  - 웨딩 촬영 전문 업체

  - 한국식 웨딩 촬영 서비스를 제공함.

자료원: 바이두 및 각 업체 웹페이지

 

□ 한‧중 웨딩산업 교류 및 우리 기업 진출 현황

 

 ○ 한국 웨딩촬영상품 선호도 높아

  -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한류의 영향으로 패션·미용뿐만 아니라 웨딩상품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짐.

  - 특히 한국식 웨딩촬영은 2013년 가장 인기있는 중국 웨딩촬영 트렌드로 선정됨.

  - 유행에 민감한 최초로 80·90허우에게 한국의 웨딩촬영상품은 특히 인기가 있음.

  - 한국으로 '원정 웨딩촬영'에 나선 중국의 신혼부부에 의하면 드라마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이라 비싼 가격에도 만족한다고 함.

 

 ○ 세계 최대의 웨딩드레스 생산기지지만, 내수용 품질 낮아

  - 중국은 최대의 웨딩설계·생산·수출기지이나, 대부분 OEM 형식으로 내수시장에 유통되는 웨딩 드레스의 품질은 매우 낮음.

  - 한국 기업의 웨딩드레스는 참신한 디자인, 높은 품질로 정평이 나 있음.

  - 중국은 결혼식이 끝난 후 연회 자리에서 신부가 갈아입는 드레스의 숫자가 부를 상징해 웨딩드레스에 수요가 높음.

 

○ IT와 결합한 웨딩뿐만 아니라, 관광과 결합한 웨딩 상품도 인기

  - 국내 유명 IT웨딩 업체인 I 업체는 2012년 6월 중국 국제 여행사와 MOU를 체결하고 중국 신혼 여행객을 대상으로 서울, 제주 등의 관광과 결합한 웨딩 상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음.

  - 중국 신혼 여행객은 한국의 영화 및 드라마에 등장하는 촬영지 혹은 명소를 선호함.

  - 한국 기업은 서비스산업이 미성숙한 중국에 새로운 웨딩 문화와 고품격의 서비스를 제공해 중국 웨딩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옴.

 

 ○ 한·중 웨딩산업 끊임없는 교류

  - 2013년 3월 중국 혼경산업연합그룹(中庆产业联合集)의 각 성급 회장단이 방한해 중국 수출 및 제휴 등 한·중 웨딩산업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길을 모색함.

  - 2013년 6월 한국 웨딩산업학회와 한국 웨딩플래너협회는 상하이에서 한·중 글로벌 웨딩산업학회를 개최하고 교류 및 상호협력을 위해 공동협력양해각서를 체결함.

 

자료원: Wedding Times

 

□ 시사점

 

 ○ 중국 웨딩산업 O2O 서비스와의 결합, 한국 기업엔 기회

  - O2O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결제하고 오프라인에서 소비하는 형식으로 중국에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시장 가능성이 있음.

  - 특히, 한국으로 '원정'오는 신혼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웨딩촬영상품은 굳이 오프라인에서 진행하지 않아도 되기에 중국의 여행사와 업무 제휴를 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큼.

  - 중국의 웨딩산업은 돈을 많이 소비하는 산업이므로 관광과 접목한다면 의료관광과 비등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큼.

 

 ○ 한국 고유의 웨딩 상품 개발이 필요해

  - 한국 드라마, 연예인을 비롯해 한국식 드레스, 웨딩 촬영 등 웨딩문화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 중국 내에서 선호도가 높음. 지속적으로 중국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선 관광, 쇼핑, 한류 등 다양한 분야와의 결합으로 한국 고유의 웨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함.

 

 ○ 한국 웨딩산업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급선무

  - 중국 웨딩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나 체계적으로 시스템화돼 있지 않아 한국식 서비스는 경쟁력 있음.

  - 중국 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저가 전략이 통하는 다른 산업과 달리 웨딩산업은 일생의 한번뿐인 최대의 이벤트라는 중국인의 의식에 알맞게 고가 및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자료원: 바이두, 신화망, 웨딩타임즈, 핀라웨딩넷, 다오시라, 중국 민정부 등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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