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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급속한 성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민경
  • 2014-09-19
  • 출처 : KOTRA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급속한 성장

- 검색, 노출형 광고 소비 줄고 비디오, 모바일 광고 성장 -

- 전자상거래 증가, 모디의 ‘디지털 인도’ 정책 등으로 온라인 광고시장 더욱 커질 것 -

 

 

 

□ 인도 온라인 광고 시장 현황

 

 ○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시장

  - 인도 시장조사기관 IMRB International과 IMAI(인도인터넷모바일협회)의 보고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광고 시장은 연간 30%씩 증가해 2014년동안 4억5122만 달러(275억 루피)기록

  - 2010~2011년의 1억8705만 달러, 2011~12년의 3억7082만달러에서 2013~14년의 4억5122만 달러로 온라인 광고 시장은 지난 몇 년간 급속히 성장

  - 온라인 광고시장은 2015년 3월 말까지 5억8556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성장 현황

자료원 : IMRB International Estimates

 

 ○ 검색광고와 노출형 광고

  - 현재 검색광고(search ads)와 노출형 광고(display ads)가 인도 온라인 광고 소비에서 최대 부분을 차지

  - 2013년, 검색광고가 전체 온라인 광고 소비에서 38%를 구성한 것에 비해 2014년 3월 말에는 30%로 감소. 또한, 2013년 노출형 광고가 29%를 구성한 것에 비해 2014년 3월 말에 23%로 감소

  - 향후 검색광고와 노출형 광고 소비의 감소는 비디오, 이메일, 모바일 광고의 성장을 가져올 것

 

 ○ 비디오광고

  - 비디오 광고 소비는 2015년까지 56%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보이며, 급속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온라인 광고 시장점유율 중 12%를 비디오 광고가 차지할 것

  - 인도 내 더 빨라진 인터넷 속도가 비디오 광고 성장의 주요 원인

 

 ○ 모바일 광고와 이메일광고

  - 모바일 장비와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43%의 연평균 성장률과 지난 해 비교 41%의 성장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 중

  - 2014년 3월,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한 소비는 7206만 달러를 기록했고, 모바일 장비를 통한 광고는 6306만 달러를 기록

  - 이메일 광고를 통한 소비는 약 16% 성장해 1441만 달러에 도달할 것

 

인도 총 온라인 광고 소비 동향

자료원: IMRB International Estimates

 

□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 원인

 

 ○ 전자상거래산업의 성장

  - IAMAI(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에 따르면, 인도 국민의 11%만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 동안 인도 전자상거래 수익은 급속히 성장

  - 펀드 평가사 Crisil에 따르면, 인도 내 온라인 판매는 연평균 34% 성장해 2016년까지 약 83억 달러를 기록할 것

  -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광고시장의 총 광고 소비량인 4억5043만달러에서 가장 큰 8107만 달러를 차지

 

 ○ 통신산업의 성장

  - AT Kearney의 파트너인 Nikolai Dobberstein에 따르면, 인도 통신산업은 FY 2017까지 연간 70% 성장해 350억 달러의 수익에 도달할 것

  - 통신분야 소비는 온라인 광고시장의 총소비량 중 높은 수준인 6764만 달러로 15% 이상 차지

 

인도 온라인 광고 시장 소비 구성 요소

자료원  : IMRB International Estimates

 

 ○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GSMA에 따르면, 2020년까지 스마트폰시장은 세계 모바일 시장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

  - GSMA에 따르면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에서 4위를 차지함.

  - 또한, 2014년 2분기, 인도는 중국, 미국, 브라질에 이어서 1억1100만의 스마트폰 커넥션을 가지고 있음.

 

 ○ 광대역 인프라의 개선

  - 현재 인도 도시의 37.4%가 인터넷 허용이 되는데 비해 인도 마을은 오직 8.6%만 허용됨.

  - 나렌드라 모디의 신정부는 광대역 연결성(broadband connectivity)을 인도 64만 마을 중 25만 마을에 제공하는 ‘디지털 인디아’정책을 시행 중임.

  - World bank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광대역 인프라의 개선으로 인해 GDP가 1.38% 성장할 것이고, 이는 또한 온라인 시장 등의 산업에 영향을 줄 것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전망

  - 인도 소비자가 데스크톱 등의 기기보다 모바일 기기에 보내는 시간이 더 늘어나면서, 모바일 광고가 빠르게 성장할 것임.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이 성장하는 추세로 인해 인도 기업 Madison World, Leo Burnett India 등 역시 온라인 광고를 위해 맞춤 전략을 마련하는 중

 

○ 시사점

  - 인도 신정부 주요 도시의 공공장소에서 무료 Wi-Fi가 가능하게 하고 주요 마을에도 광대역 인프라를 넓혀가는 ‘디지털 인디아’정책으로 인도 모바일산업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따라 온라인 광고 시장 역시 급속히 성장할 전망

  - 인도 전자상거래 기업 Snapdeal 부회장 San-deep Komaravelly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마케팅시장은 주목할 만하고,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임.

  - 이러한 추세에 따라, 한국 기업도 인도 현지 진출 시 다양한 방법의 온라인 광고 홍보 등을 적극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함. 해당 온라인 광고시장 자체에 대한 진출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고려함.

 

 

자료원: TRAK.IN, MINT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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