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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지긋지긋한 교통체증 없애줄 메트로!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박혜조
- 2016-06-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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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지긋지긋한 교통체증 없애줄 메트로!
□ 인도 메트로 현황
○ 2016년 4월 30일 기준, 인도에 총 8개의 메트로가 구축됐으며 총 길이는 316㎞에 달함.
- 현재 구축돼 있는 메트로는 표준 궤간과 광궤를 모두 채택했음.
· 철도 선로에서 표준 궤간은 1435㎜로, 궤간이 이보다 넓으면 광궤, 좁으면 협궤(狹軌)라고 함. 이 광궤는 건축비가 많이 들지만 고속운전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음(자료원: 두산백과).
- 대부분의 철도 차량을 유럽에서 수입해, 델리 메트로 구축 프로젝트 및 대부분의 메트로 시스템에 표준 궤간이 채택됐음. 아마다바드(Ahmedabad) 매트가 유일하게 광궤를 채택해 구축됨.
○ 차량 구매 증가와 문제점
- 늘어나는 가처분소득으로 인해 차량 구매량이 급증함.
- 이에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며 10년 이상 된 2000㏄ 차량에 대한 규제를 많은 주정부에서 적극 수용해 적용 중임.
- 뉴델리에서 차량 홀짝제도를 시행했을 정도로 차량으로 인한 공기오염이 많은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 메트로 개통으로 인해 심각한 교통체증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
도시명
내용
사진
델리
개통 연도: 2002년
노선: 6개
현황: 213㎞ 운행 중. 122.205㎞ 시공 중이며, 126.54㎞ 시공 계획 중
설명: 인도 최초의 메트로
관할: 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imited(DMRC)
방갈로르
개통 연도: 2011년
노선: 2개
현황: 31.5㎞ 운행 중, 10.78㎞ 시공 중이며, 72㎞ 계획 중
설명: 평균속도는 34㎞/h이며, 최대속도는 80㎞/h임. 인도 메트로 최초로 무료 와이파이 제공
관할: Bangalore Metro Rail Corporation Ltd.(BMRC)
홈페이지: bmrc.co.in
뭄바이
개통 연도: 2014년
노선: 1개
현황: 11.4㎞ 운행 중이며, 105.5㎞ 계획 단계.
설명: 평균속도는 33㎞/h이며, 최대속도는 80㎞/h임.
관할: Mumbai Metropolitan Region Development Authority(MMRDA)
홈페이지: www.reliancemumbaimetro.com, www.mmrcl.com
첸나이
개통 연도: 2015년
노선: 1개
현황: 10.1㎞ 운행 중, 35㎞ 시공 중, 63㎞ 계획 단계
관할: Chennai Metro Rail Limited(CMRL)
홈페이지: chennaimetrorail.gov.in
□ 시사점 및 전망
○ 현대로템 철도차량
- 뉴델리와 방갈로르 지역의 메트로 phase 1은 현대로템 철도차량임.
- 벵갈루루 메트로는 표준 궤간을 채택했으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 경제 및 승객 수를 따져보았을 때 광궤 시스템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 승객 수 증가, 공기오염 및 교통체증 급감 효과 기대
- 메트로가 개통하면서 많은 승객이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메트로를 꼽고 있음.
- 공기오염과 교통체증 완화가 기대효과로 꼽히고 있으며, 규제를 통한 제재보다는 다른 교통수단을 옵션으로 내세워 적극 홍보 중임.
- 관련 앱도 있으나ㅡ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메트로 탑승 전 모든 구간에 검열대가 있으며, 승객 수가 늘어나면서 안전에 대한 문제도 중요시 될 전망
자료원: 각 메트로 관할 홈페이지, 사설 신문 및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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