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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지금은 모바일 전성시대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전우형
- 2016-06-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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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지금은 모바일 전성시대
- 저가형 스마트폰 보급으로 전체 인구의 70% 이상 사용 -
- 6월 17일 이후, fake phone 통신 사용 강제 중단 예고 -
□ 탄자니아 모바일 사용자 3900만 명 돌파
○ 3G 기술의 발달과 저가형 스마트폰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사용자는 2014년 3100만 명에서 2015년 3900만 명으로 24% 이상 증가
- 모바일 사용자의 증가로 인터넷 사용자 52% 증가, 그 중 90% 이상이 무선인터넷 사용자로 조사됐음.(2011년 3만7000명 → 2015년 16만2000명)
자료원: tanzaniainvest.com
○ 2011년 GDP 중 5억 달러를 차지하던 통신 분야는 100% 증가해, 2015년 10억 달러를 차지하며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 IMF에 따르면, 탄자니아는 모바일 금융거래의 활성화로 동아프리카 금융 포용성의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케냐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탄자니아는 모바일금융 거래율이 지난 3년간 30% 상승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모바일시장의 성장으로 소액결제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모바일 배달 서비스(Hello Food) 등 다양한 산업이 발달하고, 그에 따라 상당한 수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주요 3사 간 경쟁 심화 및 신규 진입 증가
○ 주요 이동통신사는 Vodacom(남아공), Tigo(스웨덴 Millicom사 계열), Airtel(인도 Bharti Airtel)로 Vodacom사가 35% 시장점유율을 기록
3사 모바일 시장 점유율 3사 모바일 머니 사용자 비율
자료원: Knowcatch
○ 모바일시장의 지속 성장으로 3사 간 경쟁이 심화됐고 Halotel, Zantel 등 새로운 기업들의 진입이 늘어나고 있음.
- 프로모션, 신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Vodacom사 향후 5년간 1조2000만 실링 투자계획 발표
○ 4월 탄자니아 최대 이통사 Vodacom사는15년간 약 2조 실링을 투자한 것과 비교해, 향후 5년간 1조2000만 실링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표명
- Ian Ferrao(Vodacom사의 대표)는 "탄자니아 모바일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고, 이동통신사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상당한 단계까지 침투성이 증가할 것이다"라고 언급
○ Vodacom사의 비전은 투자 확대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디지털 시대에 돌입하고, 양질의 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모바일금융 서비스, 지방 보급을 통해 탄자니아인의 삶에 변화를 꾀하는 것임.
□ TCRA(Tanzania 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 가짜 핸드폰 통신 강제 중단
○ 모바일 사용자 증가와 더불어 외부로부터 불법으로 유입된 가짜 핸드폰이 탄자니아에 성행하고 있음.
- 현재 모바일 핸드폰 사용자의 40%가 가짜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됨.
○ TIGO사는 IME(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확인을 통해 가짜 휴대폰 식별 권장 캠페인을 시작함.
- IME는 휴대폰에 내장돼 있는 15자리의 고유번호로, 가짜 휴대폰은 IME번호가 등록돼 있지 않음.
자료원: Daily News
○ 탄자니아 통신규제 준정부기관 TCRA(Tanzania 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는 6월 17일 이후 가짜 휴대폰의 통신을 강제로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
- 적발 시, 정도에 따라 3000만 실링의 벌금이나 징역 10년형이 부과됨.
□ 우리 기업 시사점
○ 최근 탄자니아 모바일시장은 급격한 성장으로 경제(일자리 창출, 교육 기회의 확대, GDP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Fake phone과 같은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지만, 정부기관은 적절한 대응과 규제를 통해 자체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최근 우리 정부의 아프리카 3국 순방을 통해 핀테크 스타트업 '페이콕'이 케냐 및 우간다 모바일 결제시장에 진출하는 쾌거(MOU 체결)를 이룬 것은 탄자니아 진출에 청신호임.
- 향후 탄자니아를 포함한 동아프리카 모바일 시장에 우리 기업들의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KT와 ICT 협력 사업을 통해 광대역 네트워크 개발에 힘쓰고 있는 인근 르완다를 모델로 삼아 우리 기업이 진출한다면, 탄자니아 모바일시장 성장에 촉진제가 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Guardian, East African Business Week, Daily News, TCRA, Knowcache 및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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