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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ASI, 한국 상품 좋아요!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5-09
  • 출처 : KOTRA

 

필리핀 ASI, 한국 상품 좋아요!

- 화장품 및 웰빙제품에 관심 및 구매 문의 -

 

 

 

□ A.S.I 그룹 담당자 초청 바이어 인터뷰 진행

 

 ○ 바이어 상담 신청

  - 평소 한국 IT 솔루션과 화장품·웰빙제품에 관심이 많던 바이어는 KOTRA 마닐라 무역관으로 연락을 취해 한국 제품 구매 관련 상담 신청을 함.

  - 2016년 4월 22일(금), 바이어들은 무역관에 방문해 이 기업이 관심 있던 제품과 분야에 대해 구매 상담을 진행함.

 

 ○ A.S.I(Advance Solutions Inc) 그룹은?

  - 2014년 기준 매출 15억 페소(375억 원)을 달성한 필리핀 IT 전문기업으로, 정부·학교·기업에서 발주하는 IT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를 목표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IT 기반 모든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이 있음.

  - 처음 무역관 방문 목적도 이 기업이 입찰에 참여하려는 컴퓨터 납품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을 소개받고자 방문한 것

  - 이 기업의 소유주는 마닐라 호텔도 소유하고 있는데, 호텔 내 스파에 공급할 화장품 등 그 외 뷰티 관련 제품 구입에도 관심이 있어 구매 관련 최고책임자도 상담에 참여함.

 

국산 화장품을 바이어에게 설명하는 KOTRA 마닐라 무역관 직원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 바이어가 관심 있는 제품

 

 ○ 무인주유기(셀프주유기)

  - 우리 무역관 지사화 기업의 제품으로, 24시간 운영하는 주유소에서 직원 없이 고객은 단말기를 통해 현금 또는 카드 결제를 하고 주유할 수 있는 기기

  - 선진국은 물론, 미얀마 같은 저개발 국가에도 판매돼 현재 운영 중인 제품으로, 이 바이어가 가장 관심을 보였던 제품임.

 

 ○ 화장품

  - 필리핀 여성 소비자가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미백(화이트닝)으로, 우리 무역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 제조기업의 샘플을 제공함.

  - 그 외 보습크림(Moisturizing cream), 선크림, BB·CC 크림 및 노화방지(Anti Aging) 제품에 관심을 보임.

 

 ○ IT Solutions

  - KOTRA에서 추진 중인 IT 컨소시엄 사업 중 우리 무역관이 담당하는 컨소시엄의 주력제품인 스마트카드, 모바일결제, 온라인 송금 시스템 소개

  - 필리핀 해외 근로자(OFW)의 송금액이 필리핀 GDP 10%에 육박하고 있어 바이어는 특히 온라인 송금 시스템에 관심을 보임.

 

□ 바이어의 의견

 

 ○ 무인주유기(셀프주유기)

  - 무인주유기가 자판기처럼 현금을 삽입하는 시스템이라면 범죄자들이 무인주유기에 들어 있는 현금을 노리는 등 주유기가 범죄 목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

  - 이러한 이유로 현금 결제 시스템 도입은 불가능하며, 신용카드 보유자는 사용이 가능할 수 있으나 필리핀 신용카드 보유자가 인구의 3.2%로 낮은 편이라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표함.

  - 따라서, 무인주유기를 도입한 주유소는 선불카드(Prepaid Card)를 제작, 판매 및 충전이 가능해야 하며, 필리핀 통신기업들이 판매하는 선불카드와 호환이 되면 좋을 것이라는 의견 피력.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 무인주유기 제조기업과 선불카드 제조기업을 섭외해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면 프랜차이즈 주유소 기업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 함.

 

 ○ 화장품

  - 젊은 필리핀 여성 소비자들이 한류의 영향으로 BB크림, CC크림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임. 실제 가장 구입을 원하는 화장품 1순위라고 함.

  - 바이어도 실제 구매를 원하고 있으며, 자사 브랜드가 필리핀에 더 알려져 있기 때문에 OEM(생산자주문방식)을 통해 한국 기업에 제조 요청을 할지 고민 중

  - 필리핀 소비자들이 한국산 화장품이 좋다라는 것을 이미 인식하는 상황으로, MOQ(최소주문량)과 최소 제조가격이 관건이 될 것 같다고 함.

 

 ○ IT Solutions

  - 온라인 송금시스템이 현재 필리핀 OFW들이 일반적으로 송금 시 사용하는 오프라인 송금(예: Western Union)보다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은 명확히 OFW들에게 장점이 될 수 있음.

  - 다만, 온라인 송금시스템을 통해 본국으로 송금했을 시 가족들이 수령을 어디서 할 수 있느냐가 가장 큰 관건으로, 현지 은행과의 협력이 현실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조언

 

□ 시사점

 

 ○ 일반적인 필리핀 바이어의 특성

  - 첫 수출입 계약인 경우, 바이어는 재고를 남기고 싶지 않아 소량 주문을 선호하며, 제품이 운송된 후 판매 경과를 지켜보며 제품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을 선호함.

  - 우리 수출기업은 바이어와 충분히 신뢰를 먼저 형성하거나 무역보험에 가입해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

 

 ○ 신시장 개척

  - 필리핀 시장은 극단적으로 고소득층을 위한 프리미엄 시장과 저소득층을 위한 박리다매 제품 시장으로 나뉨.

  - 저소득층을 위한 시장은 항상 가격이 관건으로, 중국산이나 그 외 동남아산 제품이 이미 선점해 점유율을 확대한 상황

  - 따라서 고부가가치 제품·서비스 시장과 선진국과 기술경쟁을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시장 개척 및 선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

 

 ○ KOTRA 마닐라 무역관, 바이어 및 프로젝트 발굴을 통해 우리 기업 지원에 최선

  - 꾸준히 바이어 발굴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성약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찾아 우리 기업에 전파할 계획

  - 우리 기업도 Buy Korea(www.buykorea.org) 사이트를 면밀히 확인하면서 KOTRA 마닐라 무역관을 통해 바이어가 구입 문의(Buying Offer)하는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길 당부 요청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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