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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10-29
  • 출처 : KOTRA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전년대비 판매액 기준 7.8% 상승률 기록 -

- 입술·얼굴 관련 제품 상승세 주목 -

 

 

 

□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2014년 기준 색조화장품 시장 판매액은 총 1억7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7.8% 상승세를 기록함.

  - 판매액 기준으로는 얼굴(7382만7000달러), 입술(5926만4000달러), 눈(3246만7000달러) 제품 순으로 판매가 이루어짐.

 

 ○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전 품목에 걸쳐 10% 전후의 높은 판매액 상승률을 기록

  - 해당 기간 눈 색조화장품은 41.8%, 얼굴은 48.3%, 입술은 49.5%, Nail은 17.8%를 기록하는 등 손톱 색조화장품을 제외하고 40% 이상의 고공성장을 달성하고 있음.

 

최근 5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만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눈화장품

2467.1

7.8

2814.1

14.1

3027.7

7.6

3014.5

-0.4

3246.7

7.7

 - 아이라이너/펜슬

504.3

6.0

583.8

15.8

627.7

7.5

640.2

2.0

656.2

2.5

 - 아이섀도

1710.0

9.0

1968.1

15.1

2125.5

8.0

2093.6

-1.5

2302.8

10.0

 - 마스카라

203.0

3.5

211.1

4.0

221.7

5.0

229.4

3.5

236.4

3.1

 - 기타

49.8

3.1

51.1

2.6

52.8

3.3

51.3

-2.8

51.3

0.0

 얼굴화장품

5405.9

8.6

6073.9

12.4

6636.3

9.3

6956.1

4.8

7382.7

6.1

 - 연지/브론저/하이라이터

1139.4

5.5

1204.3

5.7

1288.5

7.0

1359.4

5.5

1416.6

4.2

 - 파운데이션/컨실러

1741.9

10.0

1992.6

14.4

2183.8

9.6

2284.5

4.6

2416.8

5.8

 - 파우더

2248.9

9.5

2584.0

14.9

2832.1

9.6

2931.3

3.5

3118.9

6.4

 - 기타

275.7

6.0

293.0

6.3

331.9

13.3

380.9

14.8

430.4

13.0

 입술화장품

4287.0

8.2

4285.7

0.0

5202.2

21.4

5387.2

3.6

5926.4

10.0

 - 립글로스

1005.3

9.5

1055.5

5.0

1170.6

10.9

1217.4

4.0

1268.5

4.2

 - 립라이너/펜슬

382.8

1.3

388.5

1.5

425.7

9.6

447.0

5.0

467.0

4.5

 - 립스틱

2778.7

9.0

2720.2

-2.1

3481.9

28.0

3596.8

3.3

4064.5

13.0

 - 기타

120.2

1.4

121.5

1.1

124.0

2.1

126.0

1.6

126.4

0.3

 손톱화장품

489.1

-19.4

539.8

10.4

601.5

11.4

660.1

9.7

715.5

8.4

 - 매니큐어

306.2

-27.6

356.2

16.3

405.7

13.9

452.3

11.5

495.3

9.5

 - 트리트먼트/강화제

15.5

-3.9

15.3

-1.3

16.0

4.6

16.6

3.8

17.2

3.6

 - 제광액

162.1

-0.5

163.0

0.6

174.3

6.9

185.5

6.4

196.8

6.1

 - 기타

5.3

0.0

5.3

0.0

5.5

3.8

5.7

3.6

6.2

8.8

 합계

12649.1

6.9

13713.5

8.4

15467.7

12.8

16017.9

3.6

17271.3

7.8

자료원: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최신 경향

 

 ○ 해외 브랜드의 필리핀 시장 진출

  - 2014년 필리핀 최대 쇼핑센터인 SM몰에 한국 화장품 기업 엔프라니의 브랜드인 홀리카홀리카(holikaholika)가 진출하고, 필리핀 기업이 일본 브랜드 Heroine Make와 Pixy Cosmetics를 수입해 판매하면서 시장이 더 커지고 있다고 함.

  - 또한 폴란드 브랜드도 진출하는 등 필리핀 시장에서 기존 미국·유럽의 고급 브랜드와 중국산 저가 제품의 경쟁을 뚫고 중저가 기능성 화장품으로 시장 진입 중

 

 ○ 저가화장품의 유행

  - 최근 몇 년간 색조화장품의 판매액 및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지만, 평균 판매가격은 거의 변함이 없음. 즉 화장품 가격이 낮아지고 있음을 의미함.

  - 실제 필리핀 시장에서 2009년 점유율이 6.3%였던 고급 색조화장품은 2014년 5.8%로 매년 감소하는 추세임.

 

□ 색조화장품 대표 브랜드

 

 ○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은 현재 3개의 회사가 전체 시장의 70% 가까이 장악

  - 2014년 기준 Avon Cosmetics Inc, Ever Bilena Cosmetics Inc, L'Oréal Philippines Inc가 각각 35.5%, 21.8%, 11.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그 외 다른 기업들은 모두 3.5% 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함.

  - 특이사항으로는 최근 5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던 Avon Cosmetics Inc의 제품들이 점유율 하락 중에 있는데, 2010년 40.4%에서 2014년 35.5%를 기록하면서 5년 동안 약 5%의 점유율 하락을 보였음.

 

 ○ Avon Cosmetics Inc.

  - 에이본은 손톱 품목을 제외한 각 분야에서 점유율 20~30% 이상을 기록함. 특히 입술 품목에서 브랜드 두 개를 내세워 5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함.

 

 ○ Ever Bilena Cosmetics Inc

  - 에버빌레나는 필리핀 3대 색조화장품 기업 중 유일한 필리핀 자체 브랜드로, 1983년 설립 이후 꾸준히 2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임.

 

 ○ L'Oréal Philippines Inc

  - 로레알은 Maybelline이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각 분야에서 점유율 2~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로 대형 쇼핑센터 화장품 전용공간 중앙에서 마케팅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색조화장품 대표 브랜드의 제품

Avon Cosmetics Inc

Ever Bilena Cosmetics Inc

L'Oréal Philippines Inc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avon.com.ph/, http://www.everbilena.com.ph/, http://www.loreal.com.ph/)

 

□ 현지 히트상품

 

 ○ 현재 필리핀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BB크림과 CC 크림이 유행

  - 이 품목은 소비자들이 단순 저가제품보다 더 나은 품질의 고가제품을 선호함.

  - 영국 브랜드인 The Body Shop의 Tea Tree Flawless BB크림이 잘 팔림.

  - 또한 BB크림과 CC크림은 한국산 제품도 현지에서 많이 유통됨.

 

 ○ 일반 매니큐어보다 젤 매니큐어를 선호

  - L'Oréal의 제품인 Superliner Blackbuster가 상대적으로 고가의 품목임에도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현지 히트상품

Tea Tree Flawless BB크림

Superliner Blackbuster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thebodyshop.com.ph/, http://www.loreal.com.ph/)

 

□ 색조화장품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5%의 판매액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14년 대비 2019년 성장률은 20~30% 선에서 머물 것으로 보고 있음.

 

 ○ 2018년에 총 판매액이 2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

  - 그 중 얼굴 색조화장품이 약 8760만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하면서 전체 점유율의 42.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향후 5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 예상액

            (단위: 만 달러)

 

2015

2016

2017

2018

2019

 눈화장품

3373.6

3549.4

3755.8

3987.7

4242.3

 - 아이라이너/펜슬

667.7

681.5

698.9

718.3

739.6

 - 아이섀도

2414.0

2570.6

2752.3

2956.2

3180.2

 - 마스카라

240.2

244.7

250.6

257.7

265.5

 - 기타

51.7

52.6

54.0

55.5

57.0

 얼굴화장품

7644.2

7987.4

8360.5

8760.2

9185.1

 - 연지/브론저/하이라이터

1451.3

1484.0

1519.4

1556.4

1594.9

 - 파운데이션/컨실러

2537.4

2681.3

2836.6

3003.0

3179.4

 - 파우더

3185.3

3313.2

3454.5

3607.0

3770.2

 - 기타

470.2

508.9

550.0

593.8

640.6

 입술화장품

6137.4

6382.7

6663.5

6972.0

7302.8

 - 립글로스

1281.9

1301.5

1331.3

1367.7

1407.7

 - 립라이너/펜슬

467.4

468.9

474.3

483.0

493.8

 - 립스틱

4263.6

4490.2

4737.0

5001.3

5281.9

 - 기타

124.5

122.1

120.9

120.0

119.4

 손톱화장품

732.8

759.5

791.4

827.8

868.1

 - 매니큐어

522.3

543.8

569.4

598.1

629.8

 - 트리트먼트/강화제

1.7

1.8

1.8

1.8

1.9

 - 제광액

202.6

207.7

214.0

221.5

230.0

 - 기타

6.2

6.2

6.2

6.4

6.4

 합계

17888.0

18679.0

19571.2

20547.7

21598.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유통경로

 

 ○ 유통채널별 점유율

  - 필리핀의 화장품 유통채널은 백화점(53%), 방문판매(31%), 브랜드매장(10%), 약국(4%), 슈퍼마켓(1%)의 총 5가지로 분류됨.

   · 온라인 판매는 불법적인 소매유통이 많아 통계자료 입수 불가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백화점·약국·슈퍼마켓: 다양한 화장품 제품을 미용코너에 진열, 판매하고 있음. SM, Robinson과 같은 유명 쇼핑센터에 입점 가능한 현지 수입상을 발굴해 에이전트 계약을 통해 판로 개척이 가능함. 쇼핑센터 제품 입점을 위해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승인절차가 필요하며, 국내 수출업체가 현지 에이전트 없이 직접 진출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음.

  - 방문판매: 다국적 기업은 본사 구매지침이 있어 거래를 트기가 상당히 어려움. 현지 방문판매업체를 발굴해 국내업체 제품을 오퍼하는 것이 거래 가능성이 높음.

  - 브랜드 매장: 필리핀 첫 한국 화장품 브랜드 매장인 The Face Shop은 현지 에이전트와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통해 진출한 성공사례 중 하나로 꼽힘. 소매자유화법에 의거해 현실적으로 외국인 및 기업은 필리핀에서 소매가 금지돼 있어, 프랜차이즈 총판 형태의 진출이 가장 유망한 진출방법임.

 

□ 시사점

 

 ○ 색조화장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 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에 수입허가가 이미 있는 바이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기능별, 색깔별로 따로 수입허가 및 제품 등록을 받아야 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필리핀 젊은 여성층 소비자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색조화장법이 한국 연예인이 하는 방법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즉 한류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제품을 홍보할 때 ‘Made in Korea'를 강조하면 도움이 될 것임.

 

 ○ 또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중저가의 기능성 화장품,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현지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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