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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엄마의 마음을 잡자! 기저귀시장 최신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4-07
  • 출처 : KOTRA

 

필리핀 엄마의 마음을 잡자! 기저귀시장 최신 동향

- 4억 달러에 육박하는 규모가 큰 시장 -

- 기능성 기저귀로 틈새시장 공략 -

 

 

 

□ 필리핀 기저귀 시장 동향

 

 ○ 2015년 기준 기저귀 시장 매출액은 총 3억7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5.0% 상승률 달성

  - 매출액 기준으로 표준용 기저귀(Standard Diaper, 신생아와 유아 이후의 아기들이 착용)와 유아용 기저귀(Junior diaper, 몸무게 12~25㎏의 아기용)의 점유율 86.1%로 대부분을 차지

  - 2014년까지 일회용 팬티기저귀(Disposable Pants)는 매년 10%가 넘는 매출액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표준 기저귀도 상승률이 꾸준히 높은 편

 

 ○ 최근 5년간 매출액 26.2% 증가

  - 2014년까지 매년 6%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15년 주춤한 상황

  - 2015년 세계적인 경기한파로 인해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됨.

 

최근 5년간 필리핀 기저귀 매출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1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일회용 팬티기저귀

6.3

13.5

7.0

11.0

7.8

12.0

8.7

11.5

9.3

6.1

기저귀

286.1

6.3

302.9

5.8

320.9

6.0

342.8

6.8

359.7

4.9

 - 유아용

120.7

4.0

125.0

3.5

130.6

4.5

137.8

5.5

143.2

4.0

 - 신생아용

35.2

6.5

37.2

5.5

39.1

5.3

40.9

4.5

42.0

2.7

 - 표준

130.2

8.5

140.7

8.0

151.2

7.5

164.1

8.5

174.5

6.4

합계

292.4

6.5

309.9

5.9

328.7

6.1

351.5

6.9

369.0

5.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기저귀 판매 최신 경향

 

 ○ 꾸준히 신생아 출생률 증가

  - 미국 중앙정보국(CIA)에 따르면, 필리핀의 신생아 출생률은 2015년 현재까지 매년 증가일로에 있다고 함.

   · 필리핀 신생아 출생률은 2014년 24.2%, 2015년은 24.3%를 기록

  -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전통적인 기저귀보다 현대식 일회용 기저귀 구입이 늘고 있음.

 

 ○ 근로환경 변화로 인한 제품 수요 증가

  - 이전보다 고소득 근로자들이 늘어나면서 신생아, 영·유아들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기 시작함.

  - 2015년부터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 매출도 증가하고 있음.

 

 ○ 제품가격 상승도 매출 증가에 한 몫

  -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제조기업은 소비자에게 전가해 기저귀의 개별제품 가격이 올랐음.

  - 유통기업은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고객 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판매촉진 행사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일회용 기저귀 수입현황

 

 ○ 2015년 11월 기저귀 수입액이 1억 달러를 돌파

  - 2015년 1~11월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8.80% 증가한 1억247만 달러를 기록함.

  - 주로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글로벌 기저귀 제조공장에서 수입을 했음.

 

 ○ 중국과 태국, 말레이시아산 제품이 삼파전을 형성

  - 2014년 수입액이 2013년보다 줄었지만 2015년 다시 수입액이 증가세에 있음.

  - 상위 10개국 중 7개국 제품의 수입량이 증가했으며 특히 태국, 인도네시아, 일본산 제품이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필리핀 기저귀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1~11.

2014.1~11.

2015.1~11.

2015년

점유율

2015/2014

증감률

 

전 세계

99,736

94,185

102,471

100.00

8.80

1

중국

68,491

67,256

71,721

69.99

6.64

2

태국

2,706

6,284

10,599

10.34

68.66

3

말레이시아

9,388

8,695

8,309

8.11

-4.44

4

싱가포르

9,439

5,924

7,158

6.99

20.82

5

인도네시아

2,011

1,288

1,818

1.77

41.07

6

미국

414

596

744

0.73

24.83

7

대만

5,508

2,480

710

0.69

-71.37

8

일본

339

104

426

0.42

308.60

9

독일

239

206

297

0.29

44.45

10

한국

792

697

243

0.24

-65.07

주: 기저귀 HS Code 481840 기준, 순위는 2015년 1~11월 수입액 기준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 기저귀 대표 제품 및 브랜드

 

 ○ 현지기업과 글로벌 기업 간 3파전 양상

  - JS Unitrade Merchandise Inc.는 1980년대 설립된 아기·여성·위생용품 제조기업으로, 이 품목군에서 필리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임.

  - JS Unitrade Merchandise Inc와 글로벌 기업 Procter & Gamble Philippines Inc.는 아기·여성·위생용품 필리핀 시장에서 1, 2위를 번갈아 차지할 정도로 라이벌 구도를 형성

 

 ○ 그 외 현지기업인 Fiberline Industries Inc.는 11%대의 점유율로 3위를 유지

  - 기타 브랜드의 합계가 35%대에서 2015년 32.7%로 낮아지는데, 3대 브랜드의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공고해지고 있음.

 

최근 4년간 필리핀 기저귀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대표제품 명)

2012

2013

2014

2015

JS Unitrade Merchandise Inc(EQ)

26.9

28.1

28.6

28.7

Procter & Gamble Philippines Inc(Pamper)

27.5

26.7

27.0

27.2

Fiberline Industries Inc(Happy)

11.2

11.4

11.3

11.4

기타 브랜드 합계

34.4

33.8

33.1

32.7

합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기저귀 대표 브랜드의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jsunitrade.com/, http://www.pg.com/en_PH/,

https://www.facebook.com/Fiberline-Industries-INC-173002206080274/)

 

□ 기저귀 시장 전망

 

 ○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3.3% 정도 매출액이 증가할 전망

  - 글로벌 경기 침체로 2016년과 2017년 성장률은 2015년 대비 절반 정도인 2.5%의 매출액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나, 2018년부터 성장률 회복할 것으로 전망

 

 ○ 성장률은 2016년에 최저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

  - 2017년 이후 다시 매출 증가폭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

  - 필리핀 소비자도 아기의 피부와 환경을 점차 고려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어 일회용 기저귀 팬티의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하지만 그 속도는 더딜 것으로 전망됨.

 

향후 5년간 필리핀 기저귀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일회용 팬티기저귀

9.8

6.0

10.4

5.9

10.8

3.6

11.2

4.0

11.7

4.2

기저귀

368.4

2.4

377.2

2.4

390.2

3.4

405.2

3.9

422.7

4.3

 - 유아용

145.7

1.8

148.5

1.9

153.4

3.3

159.3

3.9

166.3

4.4

 - 신생아용

42.2

0.6

42.5

0.7

43.3

1.8

44.4

2.5

45.7

4.4

 - 표준

180.5

3.4

186.2

3.2

193.5

3.9

201.5

4.2

210.7

3.0

합계

378.2

2.5

387.6

2.5

401.0

3.4

416.4

3.9

434.4

4.3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 필리핀 소비자의 특징

  - 필리핀 소비자는 SNS(특히 페이스북) 광고에 민감하고 추천 또는 사용후기를 신봉하는 편임.

  - 또한, 미국·유럽·일본 그리고 최근 한국 제품까지 이른바 수입제품은 품질이 높고 가격이 비싼 프리미엄 제품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 높은 경제성장률 및 신생아 출생률을 바탕에 둔 탄탄한 시장

  - 전 세계 12위인 1억이 넘는 인구에 최근 3년간 6% 전후의 경제성장률, 24%에 달하는 신생아 출생률을 바탕으로 한 필리핀 기저귀 시장규모는 꾸준히 커질 것으로 전망함.

  - 중산층 이상의 부모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이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됨.

 

 ○ 필리핀 기저귀 시장 진출에 대한 제언

  - 필리핀 소비자는 1인 52시간/주를 페이스북 이용에 사용하는 전 세계 1위 사용국가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한 홍보가 필요함.

  - 한국산 제품이 살균 및 향균 등의 기능을 함유해 필리핀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는 기능성 기저귀임을 알리는 포장 및 설명을 추가해 라벨링함.

  - 또한, 현재 필리핀 시장의 대표제품들은 대부분 1+1 같은 판촉 행사를 주로 하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으로 맞추고 있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 실정에 맞는 가격 설정이 중요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미국 중앙정보국(CIA),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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