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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보는 美 마더스데이 경제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6-05-04
  • 출처 : KOTRA

 

통계로 보는 美 마더스데이 경제

- 미국 4350만 명의 어머니와 9590만 명의 자녀가 타깃 소비층 -

- 주얼리, 외식, 꽃, 상품권 등에 대한 지출 증가 -

 

 

 

마더스데이는 미국의 주요 쇼핑시즌 중 하나로, 약 4350만 명 미국 어머니들을 위해 1인당 평균 173달러, 총 214억 달러의 지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마더스데이를 축하하기 위한 지출품목은 주얼리, 외식, 꽃, 상품권, 의류, 소비자가전, 퍼스널 서비스 등의 순으로 나타남. 주요 쇼핑채널은 백화점, 전문매장, 지역 소규모 상점 순으로 선호했고 온라인 쇼핑 활용 비중도 증가하는 추세

 

□ 美 마더스데이 소비자 규모 약 4350만 명

 

 ○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15~50세 사이의 미국 여성 중 약 4350만 명이 자녀를 둔 어머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자녀는 총 9590만 명

  - 1년 내에 출산을 한 어린 자녀를 둔 여성은 390만 명이었으며, 이중 미혼 여성은 35.8%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

  - 15~19세 사이의 10대 여성은 24만9000명인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의 15~50세 여성 중 22.3%가 두 명의 자녀를 둔 반면, 42.4%는 자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한 명의 자녀가 있는 여성은 15%, 3명의 자녀가 있는 비중과 4명 이상의 자녀가 있는 여성의 비중은 각각 11.7%와 6.8%를 차지

 

 ○ 최근 1년 내 출산을 경험한 16~50세 사이 여성 중 일하는 여성의 비중은 61.8%

  - 2015년 기준 기혼가정에서 520만 명의 어머니가 전업주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18세 이하의 어린엄마는 990만 명으로 1985년의 770만 명에서 증가

 

 ○ 1년 내에 출산을 경험한 15~50세 사이의 여성 중 31.3%가 대졸 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졸 이상의 학력은 86.3%

 

 ○ 지난 1년 안에 출산을 했던 15~50세 여성 중 41만6000명은 동거 가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16년 마더스데이 소비자 지출액 214억 달러 에상

 

 ○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올해 마더스데이 쇼핑에 평균 172.22달러를 지출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남.

  - 지난해 마더스데이 쇼핑 지출액이었던 172.63달러에서 소폭 감소한 금액

 

 ○ 올해 마더스데이를 위한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 규모는 총 214억 달러일 것으로 예상되며, 84.4%의 소비자들이 외식을 가거나 선물을 준비함으로써 마더스데이를 축하할 예정이라고 응답

  - 35.3%의 소비자들이 주얼리를 선물할 계획이라고 밝혀 총 42억 달러 지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 저녁식사나 브런치를 함께하며 마더스데이를 축하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55.2%로, 총 41억 달러 지출 예정

  - 이외에, 꽃(66.5%)은 24억 달러, 상품권(43.2%) 22억 달러, 의류(35.4%) 19억 달러, 소비자 가전(13.8%) 19억 달러, 스파 등 퍼스널 서비스(22.5%)에서 16억 달러 규모의 소비지출이 발생할 전망

  -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품목은 카드로, 78.4%가 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총 지출규모는 7억9200만 달러에 불과

 

 ○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티켓, 피트니스 멤버십 등 경험을 제공해주는 선물은 24.2%가 받기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22.3%의 응답자가 이 같은 종류의 선물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응답

  - 경험을 제공하는 선물을 준비하는 비중은 18~24세 그룹의 응답자가 40.95%로 가장 높았고, 25~34세 그룹이 38.9%로 뒤를 잇는 것으로 조사

  - 이같은 선물을 원하는 연령층은 25~34세 그룹이 30.5%로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35~44세 그룹이 28.2%, 18~24세 그룹은 27.4%인 것으로 나타남.

 

□ 백화점 쇼핑 비중이 가장 높고, 온라인 쇼핑 활용 전년대비 증가할 것

 

 ○ 선물 구입을 위해 가장 많이 찾는 장소는 응답자의 33%가 답변한 백화점이었고, 28.7%는 전문매장, 23.1%는 지역 소규모 상점에서 쇼핑할 계획이라고 응답

 

 ○ 매장을 찾지 않고 온라인 쇼핑을 할 예정이라고 답한 비율은 27.3%로, 지난해 25%에서 2.3%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29.6%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어떤 선물을 살지 알아보겠다고 답했으나, 실제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구매까지 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5.5%에 그침.

 

연령대별 선호 마더스데이 쇼핑채널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시사점

 

 ○ 마더스데이는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이 증가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 시즌 중 하나로, 한국 수출기업이 미국 시장 진출을 시도하기에 유리한 시즌

 

 ○ 특히,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선물할 만한 품목을 찾아나서고 있어, 아이디어 상품이나 미국 시장에서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브랜드, 새로운 상품의 판매 기회가 확대될 수 있음.

 

 ○ 싱글맘, 나이 어린 엄마, 다자녀가정, 직장맘 등 다양한 특성의 소비자로 구성돼 있고, 자녀가 부모에게 선물을 하는 한국의 어버이날과 달리 미국의 마더스데이에는 남편이 아내에게, 아버지가 딸에게, 친척·친구·자매 간에도 선물을 주고받고 있어 타깃 소비층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온라인을 통해 선물할 품목을 찾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SNS 마케팅과 소셜 커머스 활용 등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자료원: 미국 통계청, 전미소매협회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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