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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 친환경 자동차에 열광하다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6-04-22
  • 출처 : KOTRA

 

실리콘밸리, 친환경 자동차에 열광하다

- 자동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논함 -

- 무인차와 함께 변화돼야 하는 제반사항들을 살피고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파악 -

 

 

 

지난 13일 모터 트렌드 매거진은 캘리포니아 소재 자동차 전문가들과 함께 애플 자동차를 개념화하기 위해 원탁회의를 진행.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 자동차 코드 명인 프로젝트 타이탄이 2019년 출시될 것이라고 보고했으나, 타이탄을 총괄한 스티브가 회사를 떠난 이후 공공연한 소문만 무성하게 됨. 지난 달, 테슬라의 저가형 전기차인 모델 3 발표 직후 27만6000명 이상의 프리 오더를 받았으며, 구글의 무인차는 법규 문제만 해결하면 시중에 유통될 준비가 돼 있음. 실리콘밸리 소재 자동차 연구는 주로 친환경 자동차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와 함께 변화돼야 하는 제반사항들을 살펴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미래산업을 준비해야 함.

 

□ 모터 트렌드 매거진에서 애플 자동차를 논하다

 

 ○ 소프트웨어의 확장 영역이 곧 무인차의 고려사항. 자율성에 대한 정교함과 사이버 보안 위협 및 하드웨어의 노후화 등 기본적인 기술이 미래 자동차의 핵심

  - 애플의 끝없는 탐구에 비추어, 대시 보드와 앞 유리 모두가 가상 디스플레이 요소를 적용

  - 시리를 통하지만 운전자의 습관과 일정에 따라 제안하는 것을 포함하며, 레이저 프로젝션을 사용해 전원 증강 현실 시스템 도입

   · 실시간으로 자동차의 증강 현실에서는 레스토랑을 표기하지만 운전자의 취향을 고려해 건강한 점심을 추천

     

 ○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들은 애플 자동차가 골드 색상에 최신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느낌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예상

  - 네모 프레임과 전·후면에 애플 로고 및 착색된 네 바퀴와 유리 앞 유리 지붕을 갖출 것으로 봄.

  - 무선 충전, 근접 감지 기술 및 테슬라의 모델 X와 같은 문, 조명의 차별을 둔 빛 스트립 등이 특징으로 대두될 것으로 추측

   · 실리콘밸리 소재 애플의 자동차 개발지로 여겨지는 서니 베일 비밀 장소에서 늦게까지 모터 소음이 들리는 일이 몇 달째 지속되고 있다는 근거 없는 소문도 들릴 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애플 자동차

     

모터 트렌드에서 전한 애플 자동차 이미지

자료원: 모터 트렌드 (Motor Trend) 웹사이트

     

□ 왜 실리콘밸리는 친환경 자동차 관심을 갖는가?

     

 ○ IT의 집결지이며 신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활동이 활발한 실리콘밸리, 지속적인 융합기술의 발달 및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관계 맺으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함.

  - 대표적으로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의 물류 이동에 관련된 이슈는 끊임없이 논의돼 왔으며, 자동차 기술 개발도 이미 성장했으므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 도래가 가능해졌음.

 

 ○ 기존 포드, GM, 현대 등 시장을 이끌었던 미국 동부 디트로이트, 시카고 지역이었으나 테슬라, 구글 등 전기차와 무인차가 개발 및 양산되면서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로 자동차 시장이 이동함.

  - 테슬라는 모텔 S와 X 출시 이후, 저가형 모델 3를 발표하자마자 약 27만6000대 이상의 선 주문을 받았음. 이후 출시될 제품은 무인차라는 의견도 제시됨.

  - 테슬라 출신 창업자 7명은 Atieva라는 전기차 회사 설립하고, 2014년 기준 1억 달러 사모펀드와 함께 1억3100만 달러의 추가 투자를 받음.

  - 2016년 CES(미 라스베이거스 가전쇼)에서 주목받은 Faraday Future사도 전기차 양산 준비와 무인차 개발에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전기 버스사인 Proterra사 역시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친환경 자동차 버스 회사임.   

     

Proterra사의 EV 버스와 2016 CES에서 첫 발표한 Faraday Future의 콘셉트의 자동차

자료원: Proterra, Faraday Future 웹사이트

     

 ○ 캘리포니아의 날씨는 비교적 태양의 열효율이 다른 주에 비해 높은 편으로, 에너지 사업에 주력함. 대표적인 미국의 태양에너지 기업인 솔라시티, 퍼스트 솔라(First Solar)와 썬 파워(Sun power)도 실리콘밸리 인근에 위치하고 있음.

  - 솔라시티와 테슬라의 사장인 엘론 머스크는 캘리포니아 네바다 주에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설립하며 테슬라 자동차의 제조 공장을 태양 에너지에 의해 운영될 수 있는 시설을 건축 중

  - 이 같은 움직임은 소비자가 향후 5~10년에 사용될 것으로 보는 산업에 대한 준비단계로 볼 수 있음. 밀레니엄 세대가 지향하는 친환경 소비의 변화가 차세대 에너지 개발 관심과 맞물리며 빠른 속도로 생활에 도입되고 있음.

     

 ○ 창업에 대한 열기와 벤처 캐피탈이 밀집한 실리콘밸리는 어떤 기술이 향후 마켓을 이끌고 바꾸는 조건인가를 연구하고 있음.

  - 소비활동에 없어서는 안 되는 이동수단. 그렇다면 친환경 자동차의 운전자 마켓은 누가 될 것이며, 어떤 소비 마켓이 친환경 자동차에 조인하게 될 것인가가 창업자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임.

       

□ 친환경 자동차, 투자는 누구에게 하며 정책상 문제는 없는가?

     

 ○ BMW, Honda과 Volkswagen, Toyota 등과 같이 자동차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전기차, 무인차 그리고 수소차와 태양열차 등을 개발하고 있음.

  - 이들 대기업들은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있어 기존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문의하고 주문 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투자자들은 Teir1 부품회사들 혹은 OEM/ ODM 업체들에 투자함으로써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또 다른 투자 문화를 형성하고 있음.

   · 투자자들 가운데는 대기업 자동차 회사들도 포함돼 있으며, 동반성장을 기본 모토로 투자활동을 벌임.

     

자동차 제조공장에 활발한 투자활동을 벌이는 기업

        

자료원: CB Insights 웹사이트

 

 ○ 전기차, 수소차, 태양열로 움직이는 자동차에 비해 비교적 무인차의 법규는 까다롭게 적용될 수 있음. 이미 구글의 무인차는 시속 40마일로 소비자에게 유통될 수 있으나, 여러 가지 법규 및 제재를 해결해야 하는 단계에 놓여있음.

  - 정책과 법규 부분으로 생각해야 할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 사고 시, 운전자로부터 제조자 그리고 판매자까지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 기존 자동차산업과 무인차에 있어 안전과 보호는 어디까지 연결이 돼야 하는가?

  - 무인차 실용화에 있어 거대한 보험산업이 어떻게 이행될 수 있는가?

  - OEM의 공급업체 및 사업자는 개인 정보의 데이터 보호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예를 들어 무인차가 사고 위험을 감지하는 영역에서 외부사람 혹은 자동차를 피하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없는 상황이 됐을 경우, 운전자가 선택을 할 수 있는가? 선택을 할 수 있다면 무인차가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과 수동으로 적용되는 힘에 의해 충돌이 생길 수 있음.

   · 무인차 소유자가 미성년자를 태우고 이동시킬 수 있는가? 금지라 하더라도 어떻게 법적 제한을 두며 적발할 수 있는가? 경찰이 할 것인가? 이를 위해 또 다른 하드웨어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면 국가적 예산이 적용돼야 하는가?

   · 물류 이동 무인트럭이 작동 오류로 인해 시간 내 업무를 완성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그에 따른 손해 배상과 피해는 누구에게 돌아가는 것인가?

     

구글의 무인차와 테스트 중인 미군 무인 트럭

자료원: 구글 웹사이트/U.S. Army 웹사이트

   

□ 실리콘밸리에 모인 무인차 관계자 Driverless–The Business of Autonomous Vehicles

     

 ○ 지난 달 23일, 실리콘밸리 인근 호텔에 모인 무인차 관계자들은 자율 차량의 현 상황과 미래를 모색했음.

  - Adrian Pearmine(스마트 도시와 자동차의 연결 협회 회장) / Amitai Bin-Nun(미국 미래 에너지 보호 무인차 담당) / Grant Mahler(BMW 그룹 미래 기술 담당자) / Jim Disanto(MOTUS Ventures 투자자) / Mariel Devesa(Farmers Insurance Group Innovation 담당자) 외 다수의 무인차 관계자들이 참석해 논의함.

  - 무인차와 관련된 투자부터 정치, 법안 등을 논하며 자동차 제조 및 실리콘밸리에서 테스트 중인 무인차를 살펴보고, 프로젝트에 도입되는 신기술과 서비스 등을 분석함.

  - 무인차 시장의 성장을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화를 점검하고 방향을 제시함.

  - 유비쿼터스의 무인기술 도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와 우선순위를 논함.

     

Driverless 포럼에서 무인차 투자 동향과 정책에 관련해 논의하는 패널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인터뷰

“무인차 시장은 무궁무진하다. 무인차가 마켓에 진입함으로써 파생되는 정치, 경제, 법률 그리고 소비자 트렌드까지… 누가 먼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가며, 주요 산업은 어느 부분인지가 관건이다. 제2의 구글이나 애플이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자동차부품 회사들은 시장 흐름을 잘 분석하고 개발 부서에서 어떤 제품을 주문하는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한다.”

- 워싱턴 DC 소재 로펌 무인차 전문 변호사 M

 

□ 시사점

     

 ○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지며 소비형태가 변화하는 가운데 이동수단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음. 이는 이동하며 소비되는 시간 절약의 의미뿐 아니라 에너지, 인력 등 해당 지역의 문화까지 포함

  - 밀레니엄 세대의 소비는 단지 브렌드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 필요하고 지역 친화적이며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에 비용을 지불함.

  - 이동수단이 필수적인 미국 사회에서 새로운 트렌드는 늘 연구되고 있음.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관심받는 Bolt Motors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크라우드 펀딩사 인디고고에 선보인 지 30일 만에 2000만 달러 펀딩에 성공한 Bolts Motors

  -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 오토바이에서 평지에서는 자전거로 변형되는 제품

  - 오토바이를 즐겨타는 2명의 창업자가 친환경 제품에 언덕에서는 오토바이로 평지에서는 운동도 되는 자전거를 접목해 개조한 제품

  - 길거리에서 어디서 파냐는 질문에, 맞춤형 판매를 하다 비즈니스화 하고 7개월 동안 70대 선주문 받음.   

  - 가격은 6000달러 미만으로, 남성 패션잡지 GQ에 샌프란시스코의 핫한 제품으로 관심을 받음.

  - 각자의 취향과 해당 문화권에 맞게 새롭게 도입되는 친환경 자동차의 또 다른 패러다임

     

 ○ 친환경 자동차는 수소, 태양, 전기 그리고 무인으로 크게 그 분류를 나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 및 산업군도 바뀔 수 있음.

  - 전기차의 경우, 충전소 설치와 판매 등이 있으며 전기를 구입하거나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곳이 요구됨.

  - 무인차는 지도 서비스와 인터넷 구축 및 데이터를 수집 및 관리해줄 수 있는 통신사의 활발한 활동이 요구됨. 이외에도 수소 및 태양열로 움직이는 자동차들과 연결돼 있는 산업에 대한 움직임이 있어야 함.   

     

전기 자동차의 상용화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제품 및 산업군

자료원: Frost & Sullivan

     

 ○ 투자자들이 밝힌 바와 같이, 자동차부품 업계의 변화가 예상되며 산업 전반적으로 흐름을 읽어야 하는 인사이트가 요구됨.

  - 미국 내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는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사용되는 연계 부품 소싱을 조사하고, 현재 납품하고 있는 기업에 문의해 함께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제품 볼륨이 작다고 해서 그 시장이 작은 것은 아닐 수 있음. 빙산의 한 조각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 밑에 숨겨진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시장에 진입해야 할 것임.

  - 자동차 제조업이 이미 구축된 디트로이트 혹은 시카고에서 실리콘밸리쪽으로 이동할 경우 미국의 KOTRA와 같은 연방정부(International Trade, US Department of Commerce)의 지원 서비스와 주정부의 인센티브 제도를 파악해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자료원: Frost & Sullivan, 구글 웹사이트, U.S. Army 웹사이트, CB Insights 웹사이트, Proterra, Faraday Future 웹사이트, 모터 트렌드 웹사이트, WSJ, Konetic 웹사이트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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