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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석유화학제품 수요 증가 이끌 것(1)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6-04-06
  • 출처 : KOTRA

 

멕시코 자동차, 석유화학제품 수요 증가 이끌 것(1)

- 인프라, 전자, 자동차 산업 발전 기대돼 -

- 석유화학제품 타이어, 신발밑창, 아스팔트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 가능 -

 

 

 

멕시코 내 자동차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석유화학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이 보고서는 2부로 나누어 석유화학 시장동향 및 주요 품목인 ABS와 SBR(1), SBS와 SBR의 동향과 한국 석유화학기업들의 진출현황 및 시사점(2)에 대해 작성함.

 

□ 멕시코 석유화학 시장 동향

 

 ○ 최근 멕시코 내 자동차, 전자산업의 발전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며 케이블 및 전선, 아스팔트 등의 수요가 증가해 석유화학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 멕시코경제부(SE)에 따르면, 가전제품 시장은 2012~2020년 연평균 약 4.2%, 백색가전 시장은 8.7%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음.

 

 ○ 이 보고서에서는 ABS, SBR, SBS, PBT 4가지 주요 석유화학제품을 중심으로 멕시코 석유화학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5개 품목의 시장규모는 약 11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0년 16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됨.

  - 현재 ABS, SBR, SBS는 멕시코 내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PBT와 POE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자동차 산업의 성장이 석유화학 시장규모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첫 번째 요인은, 최근 자동차가 경량화됨에 따라 차량당 소모되는 고무 양은 줄어들고 철제부품이 플라스틱 부품으로 대체되면서 플라스틱 소비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

 

 ○ 멕시코 내 주요 석유화학업체는 SABIC, Styrolution, Negromex(INSA), Dynasol, Dow Chemical 등이며, 최근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 멕시코 타이어유통업협회(ANDELLAC:La Asociacion Nacional de Distribuidores Llantas y Plantas Renovadoras)에 따르면, 2016~2017년까지 타이어 부문에서만 15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

 

□ ABS(acrylonitrile-butadiene-styrene) 합성수지의 특징

 

 ○ ABS는 플라스틱 수지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업체가 주요 소비처로 생산과 수입량의 총 40%를 소비하고 있음.

  -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대부분이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미국의 FMVSS302, 유기화학물질(volatile organic chemicals) 인증 등을 받는 것이 대멕시코 수출에 유리함.

  -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한 모델의 양산을 시작하면 최소 4~5년은 거래처를 바꾸지 않고 동일한 원자재 및 부품을 사용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나, 한 번 거래를 시작하면 몇 년간 안정적으로 거래가 가능함.

 

 ○ ABS 수지의 주요 장점은 아래와 같음.

  - 가공 후 -40~100˚C에서도 온도가 변하지 않는 등 내열성이 우수함.

  - 가공이 쉽고 내충격성과 강성을 겸비함.

  - 내화학 약품성, 내유성이 뛰어남.

  - 플라스틱 중 도금이 간편한 편에 속함.

 

 ○ 주로 LCD, Blu-ray, DVD, 컴퓨터, 전자기기, 레고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됨.

 

ABS를 사용한 제품들

       

 

□ ABS 수지의 생산량 및 시장규모

 

 ○ ABS 수지의 시장규모는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4억98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됨.

  - 자동차, 전자 등의 산업분야의 높은 성장이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ABS 시장규모가 완만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이유는, ABS를 대체할 합성수지가 많이 나왔고 차량들이 경량화됨에 따라 차량 1대당 소모되는 ABS의 양이 감소했기 때문

 

ABS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천 톤)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365.4

381.7

399.1

417.2

436.2

456.1

476.8

498.5

용량

135.3

138.6

142.1

145.6

149.3

153.0

156.8

160.7

주: 2015년 이후 추정치

자료원: Frost & Sullivan

 

 ○ 멕시코 현지에서 ABS를 생산하는 기업은 Styrolution과 SABIC 두 업체임.

  - 2013년 총 9만7440톤의 ABS를 생산했으나, 이는 두 기업의 최대 생산량인 16만8000톤의 58%에 그치는 수량임.

  - ABS 수요가 증가함에도 멕시코 업체들이 생산량을 늘리지 못하는 이유는 한국, 대만 등에 비해 품질이 떨어져 최종 구매처인 제조업체에서 수입산을 더 선호하기 때문임.

 

 ○ 멕시코에서 유통되는 ABS 중 약 70%가 멕시코에서 생산된 것으로 조사됐으며, 그 중 Styrolution사가 78.6%를 생산, SABIC사가 21.4%를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남.

 

□ SBR(styrene butadiene rubber) 합성고무의 특징

 

 ○ SBR 합성고무는 일반고무와 합성해 자동차 타이어를 만드는 데 사용됨.

  - 구두굽, 신발밑창, 스펀지, 접착제, 아스팔트 등에 사용됨.

 

SBR을 사용한 제품들

 

 ○ SBR은 일반 고무에 비해 고온에서도 잘 견디며, 파손, 마모가 적은 것이 특징임.

  - SBR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자연보호를 위해 합성 방향제와 섞어서 사용함.

 

□ SBR(styrene butadiene rubber) 생산량 및 시장규모

 

 ○ 멕시코 내 SBR은 주로 자동차생산에 사용되며(60%), 두 번째로 많이 이용되는 분야는 아스팔트(15%) 생산으로 나타남.

 

 ○ SBR 시장규모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에는 5억100만 달러에 달해 ABS 시장규모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됨.

 

SBR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천 톤)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329.4

332.6

354.8

379.4

406.4

435.7

467.4

501.8

용량

131.8

139.2

147.0

155.3

164.2

173.6

183.5

193.5

주: 2015년 이후 추정치

자료원: Frost & Sullivan

 

 ○ 비록 자동차 시장규모가 확대된다 하더라도 차량 1대당, 특히 타이어당 사용되는 고무 양이 감소함에 따라 SBR 소비량은 자동차 산업규모의 성장세에 미치지 못하는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임.

  - 과거 차량 1대당 25㎏의 고무를 사용했으나, 최근엔 18㎏의 고무만 사용하고 있음. 이는 휠이 커지고 타이어 부분이 점점 얇아지고 있기 때문.

 

타이어의 변화 양상

자료원: llantasenventa

 

 ○ SBR의 가격은 향후 하락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SBR의 원재료 중 하나인 부타디엔의 가격 하락 때문

  - 2013년에는 톤당 1.87달러였으나, 2014년에는 톤당 1.35달러로 27.8%나 가격이 하락함.

 

 

자료원: llantasenventa, Frost & Sullivan, 일간지 Reforma, El Economist, El Financiero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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