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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6-04-07
  • 출처 : KOTRA

 

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 TPP 대응방안, 역으로 해외시장 적극 개척 -

- 세계시장 공략용, 농산물 재팬도 11가지 선발 –

 

 

 

□ TPP 서명에 대한 일본 농림수산업계의 양립된 의견

 

 ○ 2016년 2월, 일본을 포함한 TPP 참가 12개국 협정서 서명

  - 일본은 4월에 TPP 승인안에 대해 국회 심의를 시작하고, 2017년 발효할 예정임.

 

 ○ 위기인가, 기회인가 양립된 의견

  - TPP로 인해 일본의 농림수산물은 본격적인 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돼 농림수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고, 저렴한 수입품이 일본 국내에 대량 유입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

  - 한편, 일본은 그동안 다소 뒤쳐진 농업정책 하에서 전력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에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긍정의 목소리

 

 ○ TPP 대응방안의 일환, 역으로 높아지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움직임

  - 일본 국내시장의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낮거나 저렴한 수입품과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농지를 개척하고 현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는 중소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 농수산 관련 중소 및 벤처기업,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적극 개척 중

 

 ○ 중소 및 벤처기업들은 국내시장은 물론, 수입품들과의 경쟁을 위해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 중. 또한, 이미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국제협력기구(JICA)는 2012년부터 정부개발원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이 지원에 힘입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해왔음.

  - 2015년도 기준, 지원 검토 대상은 126건으로 2012년에 비해 2.3배 증가함.

 

독자적 농어업 기술 해외시장 진출 사례

기업명

현지 국가명

관련 기술

IMT 엔지니어링

라오스

 ㅇ새우 육상 양식

  - 약품이나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싱싱하고 달콤한 맛의 새우를 양식

  - 튀김, 초밥 등 요리에 사용하는 바나메이종으로 일반양식인 모노에 비해 3배의 단맛을 내고, 식감을 좋게 하기 위해 인공파도로 운동

  - 몽골에서 실험을 시작했고, 2017년 라오스 진출 예정이며, 연간 약 30톤 이상 양식 목표

  - 현지 부유층을 대상으로 고급 레스토랑, 호텔에 판매할 계획임.

銀座農園

태국

 ㅇ토마토 하우스 재배

  - 2016년 중에 태국 치앙마이에서 토마토 하우스 재배 시작

  - 당도 10도 이상으로 통상의 2배 이상 단맛을 내며, 노지재배와 과다한 농약을 사용하는 현지산 대비 하우스 재배를 통한 안전감 어필

  - 연간 약 15톤 생산 목표

  - 2017년 봄부터 호텔, 음식점 등에 판매할 계획

木田屋

말레이시아

 ㅇ상추 식물공장 생산

  - 식물공장에서 무농약 재배기술을 활용하고, LED 조명을 사용해 속도 재배를 하는 것이 강점임.

  - 1일 3000개 이상 생산 목표

  - 싱가포르 등 주변 국가에도 판매할 계획이며, 중국과 베트남으로 사업 확대할 계획임.

GRA

인도

 ㅇ딸기 하우스 재배

GRANPA

U.A.E.

 ㅇ상추 돔형 식물공장 재배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기사 기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음식분야 지식인들,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농산물 재팬’ 11가지 선발

 

 ○ 세계 농림수산물과의 경쟁 속에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일본 국내시장을 지켜낼 농림수산물 선발

  - 음식 분야에 정통한 지식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대표적인 일본 농산물 11가지를 선발하고, 이들을 활용해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임.

 

농산물 재팬

제품 사진

제품명

산지

곡류(魚沼産 코시히카리, 쌀)

니이가타현

해산물(게센누마, 꽁치)

미야자키현

야채(사라사라골드, 양파)

북해도

주류(일본주, 獺祭)

야마구치현

야채(九条, 파)

교토

과일(산후지, 사과)

아오모리현

해산물(호타테, 조개)

북해도

야채(十勝産, 마)

북해도

과일(아마오우, 딸기)

후쿠오카현

유제품(十勝産, 치즈)

북해도

축산물(마츠자카규, 소고기)

미에현

자료원: 일경비지니스 기사 기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시사점

 

 ○ 일본의 농작물은 안전성과 고품질로 좋은 평가를 받고 인기도 높은 편

  - 2015년 농림수산물 및 식품류 수출규모는 7452억 엔으로 과거 최고 수준에 달했음.

  - 지금까지는 수출이 중심이었으나, 현지 생산이 정착되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신흥국에서 빠르게 현지 생산을 정착시키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재 육성 및 인재를 통한 생산 지도가 큰 과제로 남아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 중

 

 ○ 격화되는 세계시장 내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 농수산물도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이 필요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일경비지니스, 해당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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