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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식료품 유통시장, 소리없는 전쟁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3-21
  • 출처 : KOTRA

 

美 식료품 유통시장, 소리없는 전쟁

- 유기농 건강식품, 식료품 유통시장의 새로운 키워드 -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 및 Discounters 유통시장 연평균 21.1%, 3.1% 성장 전망 -

 

 

 

□ 북미 식료품 유통시장 동향

 

 ○ 미국 식료품 유통채널 인수합병 확대로 양극화 심화

  - 소비패턴 양극화로 주력상품 구매는 감소한 반면, 프리미엄 상품 구매는 증가

  - 구매 고객 감소로 A&P(Great Atlantic & Pacific Tea) 같은 중간 크기 식료품업체 위기

  - Albertson’s 모기업 사모펀드 서버러스는 Safeway와 합병으로 월마트, 크로거 같은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 미국 34개주 2230개 매점을 통해 시장점유율 높일 것으로 전망

  - 유럽 식품 전문업체 Royal Ahold NV 또한 벨기에 유통업체 델하이즈 그룹 합병 통해 미국에서 4번째 규모로 재탄생

 

자료원: 구글

 

 ○ 소비자 건강 관련 인식 증가로 유기농·건강식품 수요 증가

  -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 찾는 고객 증가와 함께 기존 제품들 변화, 새로운 제품 출시

  - 기존 유기농 제품 판매는 Whole foods 같은 전문/프리미엄 식료품 업체에서 주로 판매됨. 유기농 제품 소비 증가와 함께 대형업체 유기농 시장 진출

  - 월마트 'Wild Oats', 크로거 'Simple Truth Organic', 코스트코 '커크랜드' 등 대형업체 자체브랜드 개발 통해 건강에 초점 맞춘 다양한 제품 출시. 가격경쟁력으로 유기농시장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다툼 전망

   

Hypermarket

- 슈퍼마켓과 백화점을 합친 유형의 업체. 전년대비 3% 증가, 매장 수 2% 증가

- 월마트, Hypermarket 83% 비율 차지. 매장, 넓은 면적 필요성 때문에 도시보다 외곽에 주로 위치

- 소비자들 도시 위주 거주, Hypermarket 성장 한계

Supermarket

- 유통채널 수익의 1/3 이상 담당. 전년대비 1%, 362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다양한 제품 판매로 소비자들 선호도 가장 높음. 도시, 외곽 등 방문 가능 매장 많아 소비자들 편리하게 이용 가능

Discounters

- 전년대비 3% 성장 기록. 가격경쟁력 갖춰 소비자들 지속적 이용 전망

- 금융위기 기간 가장 높은 성장폭 기록, 미국 경제 안정화에도 불구하고 가격 우선적 소비자들 타깃으로 꾸준히 성장 전망

Forecourt Retailer

- 주로 미국 주유소에 위치한 작은 식료품 가게. 패스트 푸드 Drive-thru, 슈퍼마켓 등에 밀려 성장률 거의 없음.

Internet Retailing

- 온라인 유통 슈퍼마켓, 인터넷 소매상, 스타트업 기업 협력으로 성장 전망. 현재 유통 판매 중 일부분만 차지

- 크로거, Click & collet 출시. 소비자들 인터넷으로 제품 주문 가능. 아마존 또한 아마존 프레쉬 런칭으로 온라인 유통시장 공략

- 인터넷 유통업체 선두 Peapod, 모바일 앱 개발 등 시장 확대 목표

Instacart

- 소비자 대신 유통업체 방문으로 필요 제품 구매, 배달. 2013년 3개 도시, 2015년 17개 도시로 시장 확대 중

 

 ○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이끌고 있는 월마트 지속 성장 전망

  - 2010년 23.4%에서 1.1% 성장, 2015년 24.5% 시장점유율로 시장 선두. 크로거, Albertson’s, 퍼블릭스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월마트, 크로거, Albertson’s, 퍼블릭스 네 개 업체가 미국 식료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42.1% 차지. Albertson’s, Safeway와 M &A 이후 2012년 0.4%에서 6.1%까지 성장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브랜드

유통업체

2012

2013

2014

2015

Walmart Supercenter

Wal-Mart Stores Inc

23.4

23.6

24.1

24.5

Kroger

Kroger Co

6.9

7.1

8.1

8.2

Albertson's

Albertson's Inc

0.4

2.5

2.4

6.1

Publix

Publix Super Markets Inc

2.9

3.0

3.2

3.3

            자료원: 유로모니터

 

□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경쟁동향

 

 ○ Hypermarket 판매 실적 저조로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 증가 전망

  -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 개념의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확장으로 2015년 슈퍼마켓 체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

  - 반면, 월마트 Hypermarket은 도시지역 확장 어려움과 불편한 위치로 더딘 성장세 보임.

  - 2015년에서 2020년까지 Hypermarket은 연평균 0.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월마트, 메이어 등 Hypermarket 시장은 포화상태로 앞으로 새로운 매장 오픈 더딜 것으로 예상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자료원: 월마트

 

 ○ 소비자 양극화 심화로 중간 크기 소매업체 위기

  - Tengelmann Group 브랜드 Great Atlantic &Pacific Tea(A&P), 2015년 7월과 2010년에 이어 두 번째로 파산보호 신청

  - A &P 파산보호 신청으로 식료품 유통시장 양극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가격우선적 소비자들은 가격경쟁력 갖춘 월마트, 알디로 고급제품 구매 고객은 Whole foods 같은 프리미엄 식료품 유통업체 이용 전망

  - 중소 식료품업체, 앞으로도 고객 확보 어려움 겪을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 2019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은 대부분 소규모 마켓으로 주(State) 혹은 현지 지역 위주 서비스 제공

  - 편리함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주문 증가로 미국 온라인 식료품 구입 시장 연평균 21.1% 성장 전망

  - 월마트, 아마존 등 대형 유통업체 앞다투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사업 확대 전망

  - 아마존, 식료품 유통시장 공략 위해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출시. 2014년 캘리포니아 도심 지역 중심으로 식료품·생필품 배송 서비스 시작. 뉴욕 등 대도시 위주로 확대 전망

 

미국 식료품 온·오프라인 판매 추이(2002~2018년)

자료원: Business Insider

 

 ○ Discounters 유통채널, 2020년까지 연평균 3.1% 성장 전망

  - 알디(Aldi) Discounters 유통시장 55% 점유 중. 2015년 매출 8%, 90억 달러 규모로 성장. 2018년까지 550개의 매장 오픈으로 총 1950개 매점으로 확장 전망

  - 세이브어랏(Save-A-Lot) 또한 2015년 매출 7% 성장과 함께 6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독일 Discounters 유통업체 Lidl 미국 시장 진출 준비 중. 앞으로 Discounters 유통시장 경쟁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자료원: ESM(European Supermarket Magazine), 세이브어랏 사이트

 

 ○ 다양한 제품, 편리함 갖춘 현대 식료품 유통업체에 밀려 Traditional Market 성장률 감소

  - Traditional Market는 지역 특산화 제품, 전통음식 판매업체가 성장 주도. 2010년 이후 연평균 0.1% 성장에 그치며 유통채널 위기

  - 편의점, 소규모 가게, 온라인 쇼핑 등 편리성, 가격경쟁력 갖춘 경쟁업체들의 증가로 Traditional 마켓 향후  -2% 이상 성장 하락 전망

  - 소비자 건강인식, 유기농 제품 구매 증가로 농작물 직매장은 Traditional 유통채널에서 유일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시카고 다운타운 Farmer's Market

자료원: Chicago Downtown Farmer’s Market

 

□ 전망

 

 ○ 유기농/건강음식 제품, 향후 식료품 유통시장 성장 바탕 전망

  - The Fresh Market, Sprouts, Whole food 등 기존 건강 지향적 제품 판매에 초점 맞춘 유통업체 가파른 성장세 지속될 전망

  - Traditional 유통채널 중 하나인 Local Farmer’s Market은 건강에 대한 인식과 현지에서 재배하는 식품 찾는 소비자 증가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USDA 유기농 라벨, 제품 원산지 표시 또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

 

 ○ 미국 유통업체 매장 수 감소할 것

  - 현재 미국 식료품 유통채널 포화상태로 크로거,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경쟁업체 인수·합병 혹은 매장 감축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

  - 매출 부진 겪는 매장 증가, 소비패턴 양극화, 온라인 식료품 시장 성장 등 복잡적인 요인이 매장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Discounters, 온라인 유통채널 강세, Traditional과 Hypermarket 약세

  - Discounters 유통채널은 미국 유통채널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 유치 성공한 Discounter 유통업체 알디, 세이브어랏, Lidl 간 매장 확장, 점유율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

  - 온라인 유통시장 편의성 극대화로 소비자 공략. 가공 및 냉동식품으로 한정된 제품에서 신선한 과일, 야채류 등 다양한 취급제품 확장으로 성장 전망

  - Hypermarket 유통채널 성장에 월마트, 메이어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 83%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는 월마트는 소규모 매점 개장에 중점을 두고 있음. 향후 Hypermarket 매점 개장은 소수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됨.

  - 제품 다양성, 가격경쟁력에 밀린 Traditional 유통채널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Walmart, Kroger, 구글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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