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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도 이제 웰빙시대, 유기농 제품에 관심 증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3-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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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도 이제 웰빙시대, 유기농 제품에 관심 증가
- 푸틴 대통령, 유기농 식품 비롯한 친환경제품의 최대 공급국 도약 선언 -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러시아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Direct Info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 내 담배 생산량은 전년대비 약 4% 감소했음. 주류 판매량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전년 대비 약 5.5% 떨어짐.
- 또한, 러시아 국민의 60% 이상이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러시아 역사상 최고 기록임.
· 10대~30대의 87%, 60세 이상의 약 50%가 현재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함. (자료원: LIFE NEWS)
- 유기농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 2015년 약 2억2000만 달러 규모로 추정함.
연간 주류 판매량
유기농 시장 규모
(단위: 천만 ℓ)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기농에 대한 인식
○ 러시아 국민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식생활에서도 몸에 좋은 유기농 음식이 주목을 받고 있음.
○ 한 연구기관에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응답자의 79%는 유기농 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며, 58%는 유기농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
○ 물건을 살 때 고려하는 조건에 대한 설문에서 '원재료의 친환경 여부'가 58%, '유전자 조작 유무'가 44% 등으로 나타남. 러시아에서 유기농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은 상황임.
자료원: International Journal on Food System Dynamics
□ 러시아 유기농 시장 현황
○ 국제적 기준의 인증은 러시아 농가의 경우 0.1%에 불과하며, 96%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주요 식품군은 과일, 채소, 유제품, 견과류와 건조식품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대부분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프랑스 그리고 미국에서 수출하는 상황이었으나 2014년 8월부터 시작된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해 수입시장은 러시아 현지 농가가 대체하고 있는 상황임.
○ 인증을 받지 못한 기업이 ‘BIO’라는 로고를 사용해 친환경이라는 이미지를 어필하는 경우가 전체 시장의 45%를 차지함.
○ 서방의 제재로 인해 러시아 농가의 생산력과 자생력이 높아졌다는 자체 평가를 내놓기도 함.
□ 대표적인 러시아 유기농 브랜드
○ 러시아에서 현재 많은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친환경 브랜드로 식품 판매 Lavka(http://lavkalavka.com)가 있음. 온라인 구매와 배송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홈페이지에는 채소 등을 납품하는 농가의 사진과 수기 등을 접할 수 있어 고객의 신뢰를 얻으며 젊은 층의 큰 지지를 받고 있음.
대표적인 러시아 유기농 식품점 LAVKALAVKA
○ 러시아 천연 화장품으로 한국에서도 입소문이 나는 SIBERICA의 경우, 러시아 젊은 여성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브랜드는 몇 안 되는 유기농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있음.
대표적인 러시아 유기농 화장품 NATURA SIBERICA
□ 러시아 유기농 시장 진출의 장애
○ 현재까지 식품과 관련된 유기농 인증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기반이 부재해 유기농과 친환경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어 러시아인들 역시 혼동하고 있음.
○ 올해 안에는 인증을 비롯한 법적 절차 등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며, 그렇게 될 경우 러시아 유기농 시장의 잠재력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의 유기농 식품시장에 대한 포부
○ 2015년 12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년간 러시아의 농업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앞으로 러시아는 유기농(친환경) 식품의 최대 공급국이 될 것”이라고 연설함.
○ 로만 구로프 러시아 농업조합장은 "러시아 유기농 생산에 관한 규제 법이 통과된다면 2020년에 러시아가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생산의 10~15%를 담당할 것"이라고 밝힘.
□ 시사점
○ 매해 5%가량 성장하는 유기농 시장은 2020년까지 2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러시아 정부는 기대하고 있음.
○ 서방 경제제재의 맞대응으로 러시아가 취하는 대EU 식품 수입제재로 비어있는 식품 수입시장이 한국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지금, 한국 화장품에 사용된 친환경 원재료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적극 고려해볼 만함.
- 단, 러시아 시장의 진입장벽인 인증과 유통에 대한 사전검토는 필수사항임.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international Journal on Food System Dynamics, Euromonitor International, Yandex, USD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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