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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패션위크로 본 2016년 F/W 트렌드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배열리미
  • 2016-03-28
  • 출처 : KOTRA

     

런던 패션위크로 본 2016년 F/W 트렌드

- 뉴욕 패션위크와 차별화된 페미니한 디자인 선보여 -

     

     

     

□ BIG4 컬렉션 중 하나인 London Fashion Week(LFW)

     

  세계 4대 컬렉션 개요

 

자료원: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 Wikipedia, 국립중앙도서관

     

  - 패션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패션위크(Fashion Week)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만큼 패션쇼가 집중적으로 열리는 기간을 뜻하는 패션위크는 전 세계 패션 관련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까지 관심이 집중됨.

  - 패션위크는 1년에 두 번 개최되며, 패션업계 브랜드 및 디자이너들은 봄·여름(S/S)과 가을·겨울(F/W) 다음 시즌 의상을 뉴욕, 런던, 밀라노, 파리 순으로 6개월 전 미리 선보임.

  - 첫 번째 패션위크가 열린 곳은 파리가 아닌 뉴욕으로, 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의 패션쇼가 멈춘 상황에서 미국 패션계는 ‘프레스위크’를 ‘패션위크’로 바꾸어 패션계의 시선을 뉴욕으로 돌림.

  - 런던은 4대 패션쇼 중에 제일 늦게 합류했지만 영국 패션사업을 대표하는 행사로 성장함.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가 주최·주관하며, EU·UKTI·런던시가 자금을 지원해 영국 신진 디자이너의 등용문 역할을 수행

     

  숫자로 보는 영국 패션시장과 London Fashion Week(LFW)

  -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는 '2015년 여성의류가 영국 내 270억 파운드의 판매가치를 보였으며, 2023년에는 23% 증가한 약 320억 파운드를 기록할 것'이라 전망한 리서치기업(Mintel)의 문구를 인용해 영국 패션시장의 규모를 소개

  - 특히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패션시장의 2015년 온라인 판매액은 124억 파운드로, 이는 2014년 107억 파운드 판매액 대비 16% 상승한 수치임.

  - 이런 영국 패션시장 규모를 반증하듯, 전 세계적으로 약 3500만 패션 종사자와 소비자들이 LFW의 패션쇼를 시청하며 패션주간(Week) 동안에는 약 200만 명이 LFW 현장을 방문함.

  - 이번 LFW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24개국 80여 명의 디자이너들이 ‘Fashion Utopias’를 주제로 ‘16년 F/W시즌 인터내셔널 쇼케이스를 선보이기도 함.

     

□ LFW로 본 ‘16년 F/W 트렌드

     

  ‘유명 인사’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 최근 힐러리 클린턴이 대통령 후보로서의 가능성을 보이며, 그녀의 스타일을 주제로 한 패션스타일이 소개됨.

  - 또한, 최근 사망한 영국 대표 뮤지션 David Bowie를 추모하며 그가 활동한 1970~1980년대의 메트로 디자인을 차용한 컬렉션들이 선을 보임.

 

자료원: The Times, Vogue, London Fashion Week Official Website

     

  뉴욕 패션위크의 실용성과 차별화된 여성적 디자인

  - 넉넉하고 풍성한 핏을 강조한 실용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뉴욕 패션위크와 달리 LFW에서는 프릴과 메탈장식이 강조된 페미니한 느낌의 컬렉션이 소개됨.

  - 비슷한 시기 런던에서 열린 Scoop 여성의류 전시회에서도 여성성이 강조된 색감과 장식의 디자인들이 전시됨.

자료원: The Times, Vogue, London Fashion Week Official Website,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액세서리: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강조된 가방과 이와는 대조된 화려한 장식의 앵클부츠 스타일을 선보임.

 

자료원: The Times, Vogue, London Fashion Week Official Website, Haffingtonpost

     

□ 시사점

     

  LFW는 뉴욕 유통망과 미디어의 대대적인 마케팅, 파리·밀라노의 대형 브랜드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힘든 영국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데뷔 기회와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

  - BIG4 컬렉션 중 제일 늦게 시작했지만, 기업과 국가 차원의 후원으로 영국 패션산업을 대표하는 행사로 발돋움하며 다른 컬렉션과 차별화된 LFW만의 유행을 선도함.

  - 패션 비즈니스를 창의경제 산업군의 한 축으로 분류해 지원하는 영국 산업정책을 LFW의 빠른 성장에서도 엿볼 수 있음.

     

  세계 4대 패션위크의 명성답게 패션산업 관련 대형 바이어와 유통망들의 참여가 두드러질 뿐만 아니라, 해외 신진 디자이너들에게도 컬렉션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만큼 국내 패션기업 및 관련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자료원: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 Wikipedia, 국립중앙도서관, the Times, Vogue, London Fashion Week Official Website, Haffingtonpost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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