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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트 장난감, 마침내 실현되다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6-02-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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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트 장난감, 마침내 실현되다
- 매텔사, 어린이용 3D 프린터 출시 예정 -
- 쉬운 소프트웨어로 3D 프린터 대중화에 영향 -
미국 장난감 제조업체 매텔(Mattel)사는 2016년 뉴욕 토이페어에서 최초의 어린이용 3D 프린터 ‘ThingMaker’를 공개했는데, 사용법이 간단한 ISO,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자인앱 활용이 장난감 판매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뿐 아니라 대중시장에서의 3D 프린터 보급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글로벌 3D 프린터 시장은 향후 4년간 40% 이상의 성장을 보일 전망이며 ThingMaker는 3D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됨을 보여주는 예시
□ 매텔(Mattel), 장난감 3D 프린터 ‘ThingMaker’ 공개
○ 미국 장난감 업체 매텔(Mattel)사는 2016년 2월 13~16일까지 개최된 2016 뉴욕 토이페어(New York Toy Fair)에서 어린이용 3D 프린터 ‘ThingMaker’를 공개
- ThingMaker는 인형에서부터 목걸이 등 장난감 액세서리까지 어린이들이 원하는 장난감을 집에서 스스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 ThingMaker는 원래 매텔사에서 1964년 출시한 화학물질을 틀에 넣어 전기오븐에 굽는 방식으로 모형을 만드는 장난감이었는데, 최근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첨단 장난감으로 재창조한 제품임.
○ 이번에 공개된 ThingMaker는 전용 앱을 이용해 장난감을 디자인하면 3D 프린터에서 쉽게 조립 가능한 부품으로 인쇄돼 나오는 방식의 제품이며 프린팅 시간은 약 30분에서 길게는 6시간 정도가 소요됨.
○ 이 제품은 올 가을 출하돼 약 300달러에 판매될 예정
-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Amazon.com)을 통해 현재 선주문이 가능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ThingMaker
자료원: Forbes, Mattel
□ 디자인 템플릿 활용한 쉬운 소프트웨어가 가정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지원
○ ThingMaker의 디자인앱은 오토데스크(Autodesk)사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개발됐으며 간단한 사용 환경이 매텔사의 3D 프린터 제품을 더욱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돕는 키포인트
- 적절한 가격대의 3D 프린터는 시중에 많이 출시됐으나 쉽게 배울 수 없는 소프트웨어 사용법이 3D 프린터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해왔음.
○ ThingMaker의 디자인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작동하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장난감을 디자인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이 간단함.
- 다양한 캐릭터 템플릿과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안내서를 제공하고 어린이들이 앱 이용에 익숙해지면 캐릭터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교육.
- 디자인앱에서 디자인을 완료하면 STL 파일을 ThingMaker뿐만 아니라 무선 연결된 다른 3D 프린터에서 프린팅이 가능
○ 메텔사는 이미 보유한 장난감 브랜드나 캐릭터 라이선스를 ThingMaker와 결합해 집에서 3D 프린팅이 가능하도록 만들 가능성이 있어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
- 메텔사에서 향후 바비, 핫휠 등 브랜드/캐릭터 제품을 포함한 더 많은 디자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3D 프린터 수요 증가할 전망
○ 시장조사기업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에 따르면 전 세계 3D 프린터 시장은 2016에서 2020년까지 41.5%의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3D 프린팅에 대한 접근성 확대는 시장의 혁신 및 창조성을 자극함으로써 장난감에서부터 의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제품의 제작을 촉진시킬 것으로 분석
- 어린이들이 직접 자신의 장난감을 디자인하고 프린트 할 수 있는 메텔의 ThingMaker가 이러한 예시로 볼 수 있음.
○ 효율성 향상, 신제품 출시 소요시간 감축, 비용 절감 등 3D 프린터가 가져오는 혜택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3D 프린터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
- 2016년에서 2020년까지 3D 프린팅 소재 시장은 17.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의료, 자동차, 소비재 등 여러 분야에서 3D 프린팅 기술이 새로운 시장 성장동력이라는 인식과 시장 침투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
○ 가처분소득과 온라인 소매 매출 증가로 2015년에서 2019년까지 글로벌 장난감 및 게임시장은 연평균 5%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메텔의 장난감 3D 프린터 출시는 3D 프린터를 대중시장으로 가져왔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음.
- 까다로워지는 정부의 규제와 장난감 안전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는 첨단 장난감 시장의 성장에 걸림돌으로 작용하는 요소로 예상
□ 시사점
○ 메텔사의 ThingMaker는 최근 미국 장난감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집약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장난감 시장뿐 아니라 3D 프린터 보급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는 제품
- 미국 장난감산업협회(Toy Industry Association)는 2016년 주요 장난감 트렌드로 아래의 다섯 가지 사항을 제시
· 드론, 로봇, 가상현실과 같은 기술력
· 밀레니엄 세대의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
· 크래프트 제품 등 제작/창조하는 방식의 제품
·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영역을 교육하거나 두뇌를 자극하는 상품
· 수집용 장난감
○ 3D 프린팅 시장의 성장은 프린터 부품, 프린팅 소재 등 관련 산업의 수요를 자극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한국 수출기업이 기회를 모색할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
○ 장기적인 시각으로는 3D 프린터의 보급은 완제품 형태의 장난감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반면, 캐릭터 등 제품 디자인 템플릿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에상됨.
자료원: USA Today, Techcrunch, Consumer Electronics Net, Forbes, Toy Industry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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