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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 부는 금연열풍, 전자담배 인기몰이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6-02-19
  • 출처 : KOTRA

 

러시아에 부는 금연열풍, 전자담배 인기몰이

 

 

 

 시장 개황

 

자료원: http://www.giiresearch.com/, http://www.yazdorov.kz

 

 ○ 러시아의 흡연인구는 전체 인구 1억4400만 명의 약 28%인 약 4000만 명 이상으로 알려져 있음. 세계적인 추세와 같이 최근 러시아에서도 금연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제도적으로도 공공장소 등에서의 금연구역 확대, 담뱃값 인상,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인해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금연에 실패한 흡연자들은 담배의 대체재로 전자담배를 선호하기 시작함.

 

 ○ 전자담배는 흡연으로 인해 아버지를 잃은 중국 과학자인 Hon Lik에 의해 개발됐으며, 2003년 중국 Ruyan Group Ltd.에 의해 최초로 생산됨. 이후 제품 테스트와 인증 획득을 거쳐 2004년부터 판매가 시작됨.

 

 ○ 최근 전자담배의 외형은 담배형, 파이프형, 시가형 등으로 돼 있으며, 전자담배의 손상을 막기 위한 보관케이스도 출시되고 있음.

 

 ○ 전자담배의 핵심기술은 증기를 방출시키는 분무기 역할 제어장치이며, 내부에 장착돼 있는 니크롬 나선은 점화 및 전자담배액을 증발시키는 역할을 함. 전자담배액은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니코틴의 양 조절이 가능하고, 액의 맛을 선택할 수 있음(멜론, 포도, 커피, 바닐라 등).

 

 ○ 습관적으로 일반 담배를 흡연하던 이들에게 전자담배는 점차 니코틴 및 유해발암물질의 양을 줄여가며 금연에 가까워지도록 도우며, 일반 담배에 비해 주변 사람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음.

 

 ○ 전자담배는 일회용과 재사용으로 구분되는데, 일회용 모델은 주로 판촉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대개 일반 담배 2갑 정도의 양을 대신함.

 

자료원: http://p-patent.ru/skachat.php?ojsvu=vsego/index.php?cat=41884

 

 ○ 러시아 시장에는 2010년에 전자담배가 처음 등장했으며, 2011년 말 기준으로 세계시장에는 약 200만 개가 판매됨. Wells Fargo사의 평가에 의하면, 2015년 세계 시장규모는 약 35억 달러로 평가되며, 2030년까지 시장은 14~15배 성장해 시장규모가 5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됨.

 

 ○ 2013년 6월 1일과 2014년 6월 1일에 러시아에 금연법안이 통과해 현재 다음과 같은 장소에서 흡연이 금지됨.

  - 아파트 입구, 엘리베이터, 계단

  - 사무실 등 직장

  - 놀이터, 해변

  - 공항, 기차역,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에서 반경 15m 이내 공간

  - 문화센터, 스포츠센터, 병원, 교육기관, 공공기관

  - 교도소, 교정시설 및 구금시설

  - 기차, 비행기, 여객선 내부

  - 카페, 레스토랑, 식당

  - 시장 및 기타 상점

 

 ○ 전자담배의 경우는 현재 객관적이고 명확한 규제가 없는 관계로, 흡연이 엄격히 제한되는 공공장소(병원, 교육기관, 비행기, 기차 내부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나, 상대적으로 제한이 느슨한(물담배 같이 취급돼) 카페, 식당 등의 공공장소에서는 흡연이 허용되고 있음.

 

 ○ 분석센터 Moscow Sociology에 따르면,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13.4%는 새로운 법안이 통과했을 때부터 전자담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조사됨. Dixy사 등에 따르면, 2014년 6월 법안 통과 이후 전자담배 및 관련 제품의 판매매출이 평균 3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Electronic smoke사의 Mr. Gennadiy에 따르면, 이 회사는 약 5% 매출이 증가했으며(월평균 300~400개 판매), Smokers-Live사의 Mr. Dmitriy Sushkov는 약 25~30% 매출이 성장했다고 언급함.

  - 매출이 가장 크게 성장한 Fashionsmoke사의 Ms. Anna Amontas는 회사 매출이 50% 성장했다고 밝혔으며, 구매자의 대부분은 금연을 시도하려는 사람들 또는 카페 같은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희망하는 사람들이라고 함.

 

 ○ 이 밖에도 전자담배 관련 제품(전자담배, 필터, 전자담배액, 축전지 및 교체 카트리지 등) 3대 유통기업인 Estailer사, Supersmoke사, Vardex사 등도 매출이 성장했다고는 밝혔으나 정확한 매출 신장률은 공개하지 않음. 위의 3대 유통기업은 러시아 전자담배 관련 제품 도매유통의 약 90% 시장점유율을 보유함.

 

 ○ 러시아 최대 전자담배 공급업체인 Estailer에 의하면, 러시아 전자담배 연간 시장규모는 160억 루블(약 2억7000만 달러)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참고로 일반 담배시장의 시장규모는 약 1조1000억 루블(약 183억 달러)임.

 

 주요 제품 및 가격동향

 

 ○ 약 5~6년 전, 러시아에 전자담배가 처음 등장했을 때 전자담배는 특별하고 이국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원가 대비 비싼 가격에 판매됐음. 최소 가격대가 5000~7000루블대로 형성됐으며, 판매자들의 소매마진은 약 300~500%였음. 최근에는 경쟁이 심해지고 시장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가격이 많이 인하됐으며, 판매자들의 소매마진은 약 50~100%라고 알려짐.

 

러시아 내 주요 전자담배 판매현황

                        (단위: 루블)

제품 사진

제품명 및 특징

판매가격

제조국

One-use electronic cigarette Noqo

180

(일회용)

미국

One-use electronic cigarette

'SuperSmoke'

150

(일회용)

중국

One-use Pons

279

(일회용)

미국

Fresh Classic

500

미국

Eleaf iKiss

990

중국

RITCHY LIQUA Q PEN

1,490

영국

Eleaf iCE BDC

1,600

중국

Joyetech 510-CC One

1,850

중국

Eleaf Mini iStick

2,250

중국

Mechanical mod el Grande

(without battery)

3,000

중국

Mechanical mod Eleaf Drip

1,890

중국

Battery mode Presa 40W TC

(2300 mAh)

4,800

중국

Battery mode eVic VTC Mini complete with clearomizers TRON-S

7,200

중국

Battery mode Reuleaux

(EVOLV DNA 200)

15,900

중국

Electronic Cigarette Joyetech eGo ONE Mini

3,990

중국

Battery mode eVic VTC Mini complete

with clearomizers

6,990

중국

자료원: http://www.vardex.ru/; http://www.beznikotina.ru/; https://ritchy.ru/products/liqua-q; http://www.pons.ru/

 

 ○ 전자담배액은 2014년부터 러시아에서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2014년 말부터 달러화에 대한 루블의 급격한 평가절하가 이루어지면서 러시아 내 생산제품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됨. 여러가지 맛과 향을 포함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커피, 멜론, 애플, 블랙베리, 스트로베리 맛과 향을 지닌 제품들이 특히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내 주요 전자담배액 판매현황

            (단위: ㎖, 루블)

제품 사진

제품명 및 특징

용량

판매가격

제조국

FIVE PAWNS CASTLE LONG

30

2,282

미국

FLAVOURART

20

360

이탈리아

SAVOUREA

10

280

프랑스

HALO

30

7

1,574

472

미국

INNOVATION FLAVOURS

10

30

250

500

불가리아

JOYETECH

20

419

중국

ELEMENT LIQUIDS

10

629

영국

SMOKE KITCHEN JAM

10

220

러시아

THE FAMILY OF BEARS

25

600

러시아

INTRUE LAB

25

280

러시아

자료원: http://smoking-shop.ru/brands/

 

 ○ 러시아 정부는 국민건강 증진 등의 이유로 2020년까지 유럽 평균수준에 근접하도록 담배소비세를 지속적으로 인상할 예정임. 참고로 2011년에 1갑당 평균 25루블이던 담뱃값은 2015년 기준 평균 65루블까지 4년 만에 약 2.6배가 인상됐음.

 

(단위: 루블/1갑)

연도

평균 비용

2011

25

2012

35

2013

46

2014

52

2015

65

 

 ○ 반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1년 당시 평균비용이 5000~7000루블이던 전자담배는 시장경쟁을 통한 지속적인 가격인하로 인해 현재 평균 2000루블대의 가격선을 보이고 있어, 일반 담배 흡연과 비교 시 약 20~60%까지 비용절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 이에 따라 향후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흡연자들의 전자담배 소비는 늘어날 것으로 사료됨.

 

 ○ 현재 러시아에는 전자담배는 명확한 특정 상품범주(담배인지 전자기기인지)로 분류가 되고 있지 않아, 관련 법으로 특별히 규제를 받거나 하지 않는 상태이며, 수입관세 등은 아래와 같음.

 

제품명

HS Code

수입관세

부가세(VAT)

인증

전자담배

854370

0%

18%

필요 없음

전자담배액

240399

20%

18%

필요 없음

 

 시사점

 

 ○ 아직 러시아 시장에는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가 심하지 않아 시장 진입 가능성이 높음. 전자담배는 이제 막 러시아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으로, 일부 규제는 담배와 같으나 전자담배는 전자제품에 해당돼 담배 판매허가 등이 불필요하며 시장진입에 제약이 거의 없음.

 

 ○ 한국에서 KT &G와 같은 국영기업이 독점하는 일반 담배와 달리, 전자담배는 전자제품이므로 일반 중소기업도 제조 및 판매가 가능해 사실상 누구나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 관련 제품으로 시베리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는 국내 기업은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관련 시장 정보를 지속 모니터링해 규제 동향에 따라 차별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ww.giiresearch.com/, http://p-patent.ru/, www.yazdorov.kz/, http://skazhynet.ru/, http://gorodskoyportal.ru/, https://xn--80azbeklgbg.xn--p1ai/, www.topnews.ru/, http://ukrprod.dp.ua/, https://dixy.ru/, http://ecigdiscount.ru/, www.smokers-live.ru/, www.fashionsmoke.ru/, http://ukrprod.dp.ua/, www.estyler.ru/, www.vardex.ru/, http://www.vardex.ru/, http://www.beznikotina.ru/, https://ritchy.ru/products/liqua-q, http://www.pons.ru/, http://smoking-shop.ru/brands/, http://supersmoke.ru/, http://vaporsmoke.ru/, http://ligatest.ru/, www.giiresearch.com/, http://gorodskoyportal.ru/, https://news.mail.ru/,   https://www.newkaliningrad.ru/, http://egosmoke.ru/, 러시아연방 관세청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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