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유럽 내 새로운 협력파트너 알바니아
  • 외부전문가 기고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6-02-17
  • 출처 : KOTRA

 

유럽 내 새로운 협력파트너 알바니아

 

안영집 주그리스 한국대사

 

 

 

□ 알바니아 소개

 

우리가 알고 있는 알바니아는 냉전시기에 북한과 유사하게 개인숭배에 기반한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외부세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담을 쌓아온 국가라는 것이 전부였다.

 

탈냉전의 시대 분위기와 함께 동구 공산권이 몰락의 길을 걷던 1980년대 말 이후 알바니아 내에서도 거센 민주화 열망이 표출됐으며, 일부 우여곡절은 있었으나 알바니아 역시 민주주의 수립과 개방적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을 이루게 된다. 개방 이후 빠른 경제 성장을 통해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은 5000달러를 돌파했으며, 2009년 NATO 가입을 통해 서방국가의 일원으로 편입됐고, 2014년 EU 회원국 후보 지위까지 확보해 향후 EU 가입을 목표로 한 경제개발과 법치주의 확립을 최우선 과제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주변 유럽국가로의 접근성이 좋으면서도 낮은 임금과 고학력의 근로 인력이 풍부한 알바니아는 소비시장뿐만 아니라 유럽지역 진출을 모색하는 우리 기업들의 생산 및 물류기지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알바니아의 경제개발사업 참여 요청

 

올해 1월 중순 필자는 신임장 제정을 위해 알바니아를 방문해 대통령, 총리, 외교장관 및 여러 경제 부처 장관들을 예방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들 알바니아 지도층들은 한국을 자신의 경제발전 모델로 삼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의 우수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하면서 우수한 한국 기업들이 알바니아 경제 개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Haxhinasto 교통인프라 장관은 EU 인프라 개발사업(일명 베를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알바니아-코소보-세르비아 연결 도로, 알바니아 아드리아 해변-그리스 이오니아 해변 간 연결 도로, 알바니아 핵심 항구인 뒤레스-몬테네그로 간 연결도로 건설 등을 우선 사업으로 추진하고, 풍광이 수려한 아드리아해 주변의 관광인프라와 리조트 건설도 주요 관심사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상하수도 정비, 쓰레기 처리장 건설 등 도시 기반시설 확충과 철도 건설, 항구·공항의 현대화 및 확장, 전자 교통 티켓팅 시스템 구축, 시내 버스 노후차량 교체 등 광범위한 교통 인프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Gjiknuri 에너지산업부 장관은 "알바니아가 크롬, 니켈, 동, 철광 등 풍부한 광물자원과 함께 석유와 천연가스도 보유하고 있으며, 자원 개발, 크롬 등 광물 가공 공장, 발전소 및 변전소 건설 사업 프로젝트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 양국 협력 강화 방안

 

2016년은 한국과 알바니아가 외교관계를 수립한 지 25주년이 되는 해다. 그동안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고 한국의 30%에 해당하는 국토 면적에 인구 300만 명의 작은 내수 규모로 인해 알바니아와의 경제 협력이 활발하지는 않았으나, 향후 알바니아가 EU 회원국이 될 경우까지 상정하면 양국 협력의 확대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이미 이중과세방지협정과 투자보장협정을 체결했고 최근에는 경제협력협정까지 체결해 통상 투자를 증진시킬 수 있는 법적 기반을 잘 마련하고 있다. 지금 현재 현대자동차는 여러 유럽 경쟁사를 물리치고 폴크스바겐에 이어 알바니아 국내 자동차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삼성과 LG도 휴대전화, TV 및 백색가전 분야에서 소비자로부터 큰 반향을 얻고 있다. 한편, 급속한 경제 성장을 시현하고자 하는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각종 인프라 건설 수요와 공기업 민영화 추진 계획 역시 관심을 갖고 눈여겨볼 분야가 될 것이다.

 

유럽의 관문이 될 수 있는 지리적 이점과 양질의 저렴한 노동력을 보유한 알바니아에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진출을 기대한다. 주그리스 대사관과 KOTRA 아테네 무역관은 알바니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우리 기업들의 관련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알바니아 정부의 경제개발 계획, 민영화 및 투자 관련 구체적인 정보는 투자개발청 홈페이지(www.aida.gov.al)를 수시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유럽 내 새로운 협력파트너 알바니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