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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프놈펜 진출 의미와 영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나홍엽
  • 2016-02-11
  • 출처 : KOTRA

     

스타벅스의 프놈펜 진출 의미와 영향

- 세계 1위 커피브랜드 스타벅스, 프놈펜 공항 내 1호점 개설 -

- 캄보디아 커피시장 점유율 변동과 이에 따른 예상 -

     

 

     

□ 변화하는 캄보디아의 카페 문화

 

 ○ 최근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형성

  - 지속적인 경제 발전에 따른 중산층의 성장과 이에 따른 서구식 카페 문화 전파로 에어컨, 최신 커피기기 등을 갖춘 현대식 카페 선호

  - 기존의 유행하던 이동식 카페 소비가 줄고 점포형 카페 소비가 늘어남. 점포형 카페의 커피 가격은 더 비싸지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 꾸준히 시장이 커져가는 상황

 

 ○ 개발도상국 간 커피 소비량 비교

  - 커피 소비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2000년 이후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연 10% 이상씩 급속히 증가 중

 

개발도상국 간 수입커피 소비량 비교

    

자료원: 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2014

  

 ○ 커피 소비 증가와 함께 태국, 베트남,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량이 크게 증가

 

캄보디아 연도별 커피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자료원: Trademap 2013

 

□ 캄보디아 내 외국 커피기업 시장의 현재와 잠재성

 

 ○ 해외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 현황

  - 현재 대만과 베트남 커피 브랜드가 캄보디아 커피 시장 점유의 대부분을 차지함. 이 외에도 다양한 해외 기업들이 캄보디아에 진출 중에 있음.

  - 국내 기업으로는 카페베네

     

브랜드별 캄보디아 내 점포 수

브랜드명

점포 수

국적

Cha Time

24

대만

T & C

14

베트남

Brown Coffee & Bakery

5

캄보디아

Gong Cha

5

대만

Park Café

3

캄보디아

카페베네

2

대한민국

Gloria Jean’s Coffee

1

호주

Artease

1

싱가포르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 TNS 조사에 따르면, 캄보디아 젊은 층 중 82%가 ‘사회적 직위’를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인식함. 또한 응답자 중 62%는 그들의 성공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브랜드를 선택했고, 특히 서양 기업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밝힘.

 

□ 스타벅스의 캄보디아 진출과 영향

 

 ○ 스타벅스 프놈펜 1호점, 2015년 12월 22일 프놈펜 공항 내 입점

  - 현재 스타벅스는 아시아 시장으로 거대하게 확장 중(중국 1200여 개, 일본 1000여 개, 대한민국 600여 개, 대만 300여 개)

  - 2015년 8월 발표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올해 안에 프놈펜 시내에 2호점을 입점할 예정

  - 스타벅스 아시아태평양 그룹 대표 John Culver은 “캄보디아 지역 커피 문화의 한 부분이 되고, 더 나아가 커피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열정을 공유하고 싶다”고 밝힘.

 

 ○ 긍정적 경쟁구도 기대

  - 캄보디아 호텔 연합 대표 Luu Meng은 캄보디아의 인구 중 70%가 30대 미만인 점을 밝히고,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시사. 자국 기업이든 해외 기업이든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과 질을 맞추지 못한다면 살아남기 힘들 거라고 강조

  - Brown Coffee의 공동 창업자 Chang Bunleang은 스타벅스의 진출로 소비자들의 커피 지식이 늘고, 그 덕분에 기존 커피숍은 이익을 볼 것으로 전망. 하지만 대형 기업의 진출인 만큼 자사의 사업을 확장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것을 밝힘.

 

스타벅스 간판 사진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시사점 및 시장 전망

 

 ○ 캄보디아 커피시장의 과열

  - 세계 1위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가 캄보디아에 입점함에 따라 커피 시장 내 경쟁이 과열될 것으로 보임.

  - 커다란 자극제가 돼 시장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낼 것으로 보임.

  - 경쟁 기업은 각자의 경쟁력과 마케팅을 구축하고 시장 점유 유지 및 확장에 노력해야 함.

  - 주요 타깃인 젊은 층들의 정서에 맞춰 차별화를 두어야 시장점유를 늘릴 수 있을 것. 도태된 기업은 퇴출당하고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은 더 큰 매출을 얻을 것

 

 ○ 커피 관련 자재 시장의 긍정적 효과

  - 커져가는 커피 시장으로 인해 커피 관련 자재 시장 또한 커질 것으로 기대

  - 캄보디아 특성상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좋은 질보다는 저렴한 기자재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고급 커피시장의 확장

  - 고급 커피시장의 새로운 자극은 우리 기업이 진출해 경쟁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 포화상태의 커피시장은 꾸준한 고객관리와 가격경쟁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The Phnompenh Post, The Cambodia Daily, Warc.com 및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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