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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혁신하는 아웃도어 제품들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2-01
  • 출처 : KOTRA

    

美 혁신하는 아웃도어 제품들

- 여가 스포츠 참여도 높아지며 아웃도어 제품 수요 높아져 -

- 경쟁 심화되며 아웃도어 제품들 진화 중 -

 

 

 

□ 아웃도어 상품시장

 

 ○ 시장동향 및 전망

  - 조사기관 IBIS World는 2015년 9월 기준, 아웃도어 제품 시장은 약 42억 달러 규모이며 2015년 1년 동안 1.7%의 성장률을 보여줬다고 조사함.

  - 이 보고서는 2015년까지 미국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은 꾸준히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하이킹과 캠핑 등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함.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지출은 앞으로 5년 동안 2.3%까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시장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임.

  - 아웃도어 상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기존의 업체들뿐 아니라 다른 산업업체들의 유입을 초래해 경쟁이 높아진 상태임. 이와 같은 경쟁은 업체들의 상품 판매전략에도 영향을 끼쳤으며,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다양한 아웃도어 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소수의 스페셜 제품들만 판매하는 전략이 존재함.

  

미국 아웃도어 상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의 매출은 성장하지만, 경쟁이 심해진 만큼 업체 수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며, 연평균 1.2%씩 줄어들어 현재는 약 3150개의 업체가 경쟁 중인 것으로 나타남.

  - 가장 잘 알려진 업체로는 REI(Recreational Equipments, Inc), Patagonia 등이 있으며, 5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이들은 높아지는 경쟁 속 자신들만의 특별한 전략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음. 아웃도어 시장의 전문성을 늘릴 수 있게 아웃도어 전문가의 고용을 늘렸으며, 자체생산(In-House Manufacturing)에 대한 투자도 늘려 제품 차별화를 꾀함.

  - 미 조사기관 IBIS World는 아웃도어 제품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46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음.

 

 ○ 수요 요소

  - 조사기관 IBIS World는 미국인들의 개인당 소득이 오를수록 가처분소득 또한 증가해 결국 아웃도어 상품에 사용하는 비용도 늘어날 것이라 판단함.

  - 미국 국민의 가처분소득 중 레저활동에 지출되는 금액이 늘어나는 것 또한 아웃도어 상품 시장 매출 증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 분석됨. 2015년 미국인들의 레저활동 지출비용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됨.

  - 국민의 스포츠 활동 참여도 또한 아웃도어 상품시장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됨. 미국인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전망되는데,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레저비용과 국민 스포츠 활동 참여율 증가율

자료원: IBIS World

 

□ 품목 구분

 

 ○ 의류

  -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45%는 의류 품목으로 구성돼 있음. 아웃도어 활동은 하이킹, 캠핑 등과 같이 날씨와 연관된 활동들이기 때문에 춥거나 더운 날씨에 대비한 기능을 겸비한 의류 제작이 중요함.

  - 의류제품은 아웃도어 제품 중 지난 5년간 가장 큰 점유율을 점유해왔으며, 기업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품목

  - 특히, 하이킹과 캠핑의 경우 계절과 관계없이 추운 날씨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보온기능을 갖춘 의류들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또한, 격렬한 활동에 지장을 최소화하는 경량화는 필수적이며, 소재는 통풍은 물론이며 바람에 강하고 방수기능을 겸비해야 함.

 

제품 구분

자료원: IBIS World

 

 ○ 장비

  - 아웃도어 캠핑시장은 아웃도어 관련 장비 및 기어들이 약 30%를 차지함.

  - 캠핑 시 필요한 슬리핑베드, 텐트, 식기들, 랜턴 및 라디오 등의 제품들이 이 품목군에 속하며, 캠핑의 필수품들로 인식됨.

  - 캠핑에 도움이 되는 스페셜 자전거들도 이 품목에 속하며 산악용 자전거 등과 관련된 Lighting, 타이어, 브레이크 등의 제품들이 속해있음.

  - 2015년까지 이 품목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조금씩 줄어들었음. 그 이유로는 현대 소비자들은 장비보다 아웃도어용 의류나 신발 쪽에 더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신제품

 자료원: GearJunkie

 

□ 소득별 구입성향

 

 ○ 4만~7만 달러

  - 소득 4만 달러 이상 7만 달러 미만 사이에 속하는 이 그룹은 중상위층으로 구분되며 아웃도어 제품 시장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음. 고소득층으로도 인식되는 이 그룹의 소비자들은 가처분소득이 충분할 뿐 아니라 여가시간도 다른 그룹에 속한 소비자들보다 많은 축에 속해 아웃도어 제품 시장에 가장 중요한 소비자층임.

     

소득별 구입

자료원: IBIS World

 

 ○ 7만 달러 이상

  - 고소득층에 속하는 이 그룹의 소비자들은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 그에 따라 이 그룹에 속한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값 비싸고 기능이 뛰어난 아웃도어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이 있음. 이 그룹은 총 소비자의 약 1/4를 차지하고, 최근 5년간 아웃도어 제품에 관한 지출을 늘려옴.

 

□ 시사점

 

○ 바이어 의견

  - 미국의 대형 스포츠 및 아웃도어용품 전문 유통업체 Big 5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저가 캠핑용품보다 우수한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함.

  - 특히,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기능성 소재로 제작된 아웃도어 및 캠핑용품은 무게가 가벼워 휴대가 편하고, 내구성이 강해 장기간 사용 가능해 캠핑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임.

  - 또한, 저가 중국산과 경쟁하는 것보다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품질이 우수한 제품으로 미국 캠핑마니아 들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라고 조언함.

 

 ○ 대형 스포츠용품 및 아웃도어용품 취급업체의 경우 신규 제품 구매를 검토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바이어들과 제품 검토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캠핑용품 등의 아웃도어용품은 계절별 취급해야 하는 상품들이 다른 경우가 많아 이러한 계절 상품들은 올시즌 판매는 제한적이므로 최소 두 시즌 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여름 상품 출시 전에 이미 가을 상품 선정을 끝내고 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으며 가을에 이미 다음 봄 시즌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음.

  - 특히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이 겹쳐있는 연말에는 물량 및 재고 관리에 집중하는 기간이며 크리스마스 전후로 새해까지 쉬는 바이어들이 많아 연말을 피해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음.

 

 젊은 세대에 맞춘 감각적인 드렌디한 디자인과 소재의 혁신(경량화, 유연성 등)이 중요하며 고가의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시장에서 중국산에 비해 품질에서 월등히 뛰어나 경쟁력이 높음.

  - 특히 기능성 원단 생산에 있어 아직 중국 제품이 한국 기술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으며 기능성 제품에 있어 한국산 제품에게 기회가 열려있는 시장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음.


 

 

자료원: Gearjunkie, IBIS World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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