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담은 가전제품 인기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6-01-27
  • 출처 : KOTRA

 

日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담은 가전제품 인기

- 세탁물 정돈해주는 전자동 세탁기 -

- 틈새시장에 특화한 로봇 청소기에 주목 -

 

 

     

□ 가전시장에 로봇 등장, 새로운 바람 불어

   

 ○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가전에 적용

  - 도쿄에 소재한 벤처기업 세븐 드리머즈 래버러토리스(seven dreamers laboratories, 이하 7D)는 로봇 기술을 사용한 빨래를 접고 개는 것을 도와주는 전자동 세탁기를 2017년에 판매할 계획

  - 자동화가 어려운 분야인 만큼 가전시장에 큰 영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일상에 여유를 주는 7D의 전자동세탁기   

     

 ○ 일반가정에서 매일 빨래를 접고 개는 작업을 자동화하면 평생 약 1년의 자투리 시간이 생긴다고 함.

     

 ○ 7D사는 ‘일상 속의 여유시간 만들기’를 목표로, 마쿠하리멧세에서 10월에 개최된 전시회 'CEATEC JAPAN'에 출전

 

 ○ 주름 잡힌 흰 티셔츠를 ‘란도로이드’에 넣으면 약 4분 만에 접힌 채로 나오지만 상당 시간이 소요됨.

  - 시간 단축이 큰 과제이지만, 자기 전에 이용하면 아침에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현재, 이 기능이 가능한 세탁물은 티셔츠, 속옷, 치마, 타월 등 네 종류로 적용 대상은 한정적

 

㈜ 7D가 나소닉, 다이와하우스와 개발한 세탁기 ‘란도로이드’

 

자료원: ITmedia

  

□ 7D, 파나소닉, 다이와하우스공업과 공동 개발

     

 ○ 7D는 실용화를 위해 파나소닉, 다이와하우스공업과 공동으로 개발 추진

  - 3개사의 공동개발 팀을 지난 10월에 설립해, 2017년 3월 중 시험용 기기를 선보일 계획

  - 2018년에는 간병복지시설이나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타입, 2019년에는 빨래와 건조 기능을 포함한 올인원 형태를 출시. 2020년에 주거공간과 일체화된 홈 빌트인(Home Built-in) 타입을 도입할 예정   

  - 전용기기는 고급라인으로 50만-100만 엔의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목표

  - 개발자금 조달을 위해 다이와하우스와 도쿄대학교의 엣지캐피탈 등에서 15억2000만 엔을 제3자 할당 증자로 조달할 전망

          

□ 틈새 분야에서의 특화가 가전업계에서 인기

     

 ○ 가전업계에서는 로봇 기술, 디자인의 향상, 틈새 분야에 특화된 독특한 가전제품이 인기

  - 상징적인 것이 로봇 청소기이며, 2002년에 미국 아이로봇에서 '룸바'를 출시함으로써 성숙시장으로 평가되는 청소기 시장을 단 번에 변화시킴.

  - 날개 없는 선풍기 등 독특한 디자인의 가전메이커로 알려진 영국의 다이손에서도 2015년 10월 처음으로 로봇 청소기 ‘다이손 360 Eye‘를 세계에서 제일 먼저 일본에서 출시

  - 다이손 담당자에 따르면, 로봇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일본을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해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고 함.

     

 ○ 가전제품도 신제품이 많이 등장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새로운 가전

분류

기업명

제품명

출시연도

특징

로봇

청소기

아이로봇

(미국)

룸바(Roomba)

2002년

로봇 가전의 선구자

샤프

(일본)

코코로보

(ココロボ)

 

2012년

음성인식기능 부착

파나소닉

(일본)

루로(ルロ)

  

2015년

빈틈없는 청소 기능

다이손

(영국)

360Eye

2015년

흡입력이 기존 제품의 4배

조리

가전

필립스

(네덜란드)

논 프라이어

(ノンフライヤ)

  

2013년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열과

공기를 이용한 조리가전

필립스

(네덜란드)

누들 메이커

(ヌドルメ─か)

   

2014년

생파스타를 간단히 제조

SEB

(프랑스)

액티프라이

(アクディフライ)

    

2014년

자동으로 튀기고 삶고

익히는 기능

냉장고

하이얼

(중국)

디지(Digi)

 

2015년

냉장고 문에 대형 액정

디스플레이 탑재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및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 로봇 기술을 접목한 전자동 세탁기 ‘란도로이드’는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협력 개발 성공사례를 보여줌.

  - 벤처기업의 기술력과 대기업의 자금력이 결합해 가전업계에 혁신을 불러일으킴.

  - 세탁물 정돈이 손이 많이 가고 전자동으로 작업하는 기술은 매우 어렵다는 업계의 통념을 깬 아이디어 상품

         

 ○ 기타 틈새시장에 특화된 가전제품에 주목, 새로운 아이디어 가전시장 개척 필요

  -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튀김을 만들 수 있는 필립스의 '논프라이어', SEB의 '액티프라이'는 아이디어 상품으로 일본 시장에 본격 투입

  - 벤처기업의 기술개발 및 벤처기업 발굴 노력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다고 여겨지는 일본 시장을 아이디어 상품으로 공략할 필요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각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담은 가전제품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