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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해운무역 초심자들을 위한 항구 및 해운산업 개론(1)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Shalini Bazari
  • 2015-12-31
  • 출처 : KOTRA

 

인도 해운무역 초심자들을 위한 인도 항구 및 해운산업 개론(1)

- 한국 기업들을 위한 인도 주요 항구 기초 가이드북 -

- 인도 주요 항구들의 특징 및 물동량 조사 -

 

 

 

□ 인도 해운 화물 산업의 현황

 

 ○ 인도 해운 화물 산업의 경제 규모

  - 인도 항구들은 인도 전체 국제화물의 95%가량을 처리하고 있으며, 전체 무역가치 기준 70%의 물동량이 인도 항구들을 이용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약 10억5000만 톤의 화물들이 인도 항구들을 거쳤음.

  - 전체 화물량에서 컨테이너 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2.5%임.

 

 ○ 인도 해운 화물의 선적제품 분포

 

인도 항구 화물 카테고리 분포

자료원: Ministry of Shipping; Techsci Research

 

 ○ 인도 해운 화물 산업의 전망

  - 인도 항구를 이용하는 해운화물들은 2014년 약 10억5000만 톤에서 2021년까지 17억 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전체 화물량 역시 2021년까지 24억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점점 더 많은 항구들 주위로 SEZ(경제자유구역)들이 만들어지고 있음.

 

인도 항구 화물 물동량 증가율 추세

 자료원: Update report on Indian port sector-March, 2015 by Transport Research Wing,
Ministry of Road Transportation and Highway

 

□ 인도 주요 항구들과 비주류 항구들의 특징 및 분포

 

 ○ 인도 주요 항구들의 특징 및 분포

  - 최근 인도의 빠른 GDP 성장세에 따라 항구들의 물동량 역시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인도 해안 도시들을 따라 골고루 분포해 있음.

 

인도 주요 항구들의 분포

 자료원: IBEF Report on Port, Aug 2015

 

인도 주요 항구들의 화물 물동량 증가표

 

자료원: Ministry of Shipping; Techsci Research

 

 ○ 인도 주요 항구들의 화물 물동량 추이

  - 인도 주요 항구들 중 인도 총 화물 물동량이 가장 높은 항구는 구자라트주의 Kandla 항구임. Kandla 항구는 수용량과 물동량 모두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 물동량 기준으로 Paradip과 J.L Nehru, 뭄바이 항구가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보임. J.L Nehru, 뭄바이 항구의 경우 시설적인 측면으로 볼 때 다른 항구들에 비해 떨어지지만, 집중되는 화물량으로 인해 연간 화물 물동량이 타 항구에 비해 높음.

 

인도 주요 항구 수용량 및 화물 물동량 추이

 자료원: Update report on Indian port sector-March, 2015 by Transport Research Wing,
Ministry of Road Transportation and Highway

 

 ○ 인도 비주류 항구들과의 특징 및 비교

  - 주요 항구들에 비해 적은 물동량을 보임. 그러나 최근 주요 항구들의 위치와 지나친 물동량으로 인해 비주류 항구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짐.

  - 구자라트와 마하슈트라주에 가장 많은 항구들이 분포해 있으며, 주요 항구와 마찬가지로 인도 전역에 분포해 있음.

  -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거나 화물을 다루는 항구가 아닌, 어업 및 교통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항구들임.

  - 그러나 최근 정부의 비주류 항구들에 대한 여러 가지 특혜로 점점 발전해 가는 추세임.

 

인도 주요 항구들과 비주류 항구들의 화물량 비중 변화표

자료원: Ministry of Shipping; Techsci Research

 

□ 인도 항구들의 특이사항

 

 ○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정책

  - 해운 산업의 발전을 위해 인도 정부는 해운 관련 사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100% 허용함.

  - 또한 항구의 건설 및 추가 보수 유지에 대한 투자 역시 외국인 투자를 100% 허용함.

  - 인도 정부는 2000년부터 2015년 5월까지 해운사업에 대해서 총 16억 달러 규모의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했음.

  - 항구 관련 사업에서는 2014년 31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외국인 직접 투자로부터 이끌어냈음.

 

 ○ 해운 사업 및 항구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인센티브

내용

세금 감면

인도 항구 및 내륙 수로에 투자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조건 충족 시 10년간 세금을
징수하지 않음.

항구 이용가격의

유연성

사기업이 운영하는 항구와 비주류 항구의 경우 화물 선적, 하역비용을 재량껏
설정하도록 허락함.

 

 ○ 인도 항구 관련 진행 정책들

 

프로젝트

내용

The Maritime Agenda 2010-2020

인도 정부는 2020년까지 주요 항구 수용량을 31억3000만 톤까지 증설하기로 결정함.

비주류 항구들의 경우 주요 항구 수용량의 50%를 목표로 하고 있음.

Sagarmala Project

인도 정부 관계자 Mr. Nitin Gadkari는 앞으로 주요 항구들과 인도 내륙 화물 연계성을

위해서 주요 항구들을 잇는 대규모 해안도로사업을 할 것이라고 발표함. 주요 10개

도시를 중점으로 선을 잇듯이 인도 해안의 교통 및 연계성을 높이는 프로젝트임.

 

 

자료원: Ministry of Shipping; Techsci Research, IBEF Report on Port, Aug 2015, Update report on Indian port sector-March, 2015 by Transport Research Wing, Ministry of Road Transportation and Highway, 각 기업 및 정부 부처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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