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이온몰, 중국 3세대 가족 최적화 매장 구성으로 매출 증대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6-01-11
  • 출처 : KOTRA

     

日 이온몰, 중국 3세대 가족 최적화 매장 구성으로 매출 증대

- 음식점, 오락시설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소비형’ 매장 확충 -

- ‘한 자녀 정책’ 폐지로 늘어나는 가족 쇼핑객과 파생 수요 공략 -

     

     

 

□ 일본 유통체인 이온몰, 중국 내 ‘시간 소비형’ 매장 확충

   

 ○ 인터넷 쇼핑 업계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온몰 중국 지점들은 현장 방문으로만 즐길 수 있는 ‘시간 소비형’ 매장 확충을 통해 가족 단위 고객 유치에 주력

  - 중국 내 급성장 중안 인터넷 쇼핑 산업과의 치열한 경쟁

  -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물품 판매 부분보다는 레스토랑, 체험 이벤트, 오락시설 등 확충에 집중

     

 ○ 온 가족이 즐겁게 외식을 즐길 수 있는 콘셉트의 레스토랑 부문 강화

  - 나카네 켄 중국 이온몰 총경리는 "식(食)은 손님을 끌어들이는 영역'이라는 경영방침을 제시, 식문화를 중시하는 중국인의 성향을 고려해 레스토랑 플로어의 비중을 높였다(일본 약 20% → 중국 약 30%)"고 밝힘.

  - 베이징 펑타이 지점은 2015년 9월에 9000㎡ 규모의 레스토랑 플로어를 신규 오픈하며 쇼핑몰 차원에서 입점 업체들에 가족 고객의 자녀 공략을 위한 ‘어린이용 런치 메뉴’를 마련해줄 것을 요청

  - 온 가족이 식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댄싱이 접목된 접객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도입함.

     

이온몰 텐진 TEDA 지점

자료원: 이온몰 홈페이지

     

 ○ 1980년대 이후 출생 ‘바링허우’ 가족 쇼핑객에 초점을 맞춘 플로어 구성

  - 왕성한 경제활동으로 가사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한 바링허우 세대의 생활 패턴을 의식, 완전조리식품과 반조리식품 코너를 강화함.

  - 매장 내에서 현장 조리와 현장 취식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EAT-IN 코너’도 마련

  - 와이파이 카메라가 설치된 조경수 등을 플로어 곳곳에 배치하고, 이곳에서 찍은 사진을 방문객 스마트폰을 통해 공유하는 젊은 스마트폰 세대 가족을 겨냥한 서비스도 제공함.

  - 텐진 TEDA 지점의 경우에는 이온 그룹 내 이벤트․테마파크 부문인 Molly Fantasy 사가 운영하는 실내 유원지 시설도 확충해 리뉴얼 오픈

 

□ ‘한 자녀 정책’ 폐지로 늘어나는 가족 쇼핑객과 그 파생 수요

     

 ○ 2015년 10월 중국 정부가 발표한 ‘한 자녀 정책’ 폐지에 따를 육아·아동 부문의 장기적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

  - 결혼 및 출산 적령기를 거치는 중인 바링허우 세대의 추가적인 출산 붐이 예상됨.

  - 가족 단위 방문객의 지속적인 유입, 그리고 단순 가격비교만으로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 소비패턴이 예측되고 있음.

     

 ○ 맞벌이 비중이 높은 '바링허우 세대' 가족의 경우 조부모가 손자들의 보육을 담당해 3세대 가족 구성이 일반적. 조부모 세대의 수요 공략도 필요

  - 이온몰의 아이를 포함한 가족 방문객을 의식한 매장 구성은 이들로부터도 호평

  - 자연스레 고령층 방문객의 확보로 이어져 건강 관련 서비스 및 판매 매출 등 고령층 대상의 파생 수요도 발생하고 있음.     

     

□ 이온몰의 현지 수요의 성공적 공략은 기업 성장으로 이어져

     

 ○ 이온몰 중국 지점 매출은 중국 일반 소비 매출 증가세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 2014년 4월에 오픈한 쑤저우 우중 지점, 2014년 12월에 오픈한 우한 진인탄 지점 등 신규 출점 점포들도 주말이면 주차장이 부족한 상황

  - 특히 3층에 걸쳐 1만5000㎡의 레스토랑, 푸드코트 매장을 마련한 진인탄 지점의 경우 연간 방문객이 1500만 명에 육박하는 수준임.

     

 ○ 이온몰 중국 지점들은 향후 지속적으로 중국 현지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리뉴얼 과정을 거쳐 경영의 현지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임.

     

전년동기대비 중국 소매 매출액 증가율 및 이온몰 매출액 증가율

                        (단위: %)

     

2014년 1∼12월(누계)

2015년 1∼8월(누계)

중국 소매 매출

112.0

110.5

이온몰 전문매장 매출*

117.9

124.7

주: *2014년 1월∼12월은 3개 지점, 2015년 1∼8월은 4개 지점에서 산출. 단, 2015년 8월 수치에서는 인근 대형 폭발 사고로 휴업 중인 텐진 TEDA 지점은 제외

자료원: 이온 중간보고서(2015.3.1∼2015.8.31 기간), 중국국가통계국 자료

     

□ 시사점

 

 ○ 해외의 B2C 매장 지점 운영 시에는 물론, 특정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들이 대규모로 방문하는 국내 B2C 매장 운영 시에도 타깃 고객층의 소비 성향을 감안한 매장 구성이 필요함.

  - 중국 진출 국내 유통망은 중국 맞벌이 3세대 가족 층을 겨냥한 이온몰의 매장 구성 전략의 벤치마킹이 필요

     

 ○ 경제규모가 큰 중국의 경우 정책 변화로부터 파생되는 수요 변화 규모가 방대, 중국 시장진출 국내 기업은 타국 기업들의 중국 시장 내에서의 사업 전략을 수시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및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이온몰, 중국 3세대 가족 최적화 매장 구성으로 매출 증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