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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광섬유 케이블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12-14
  • 출처 : KOTRA

 

美, 광섬유 케이블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고속통신망 확장과 무선통신 수요가 주요 원인 -

- 설치업, 장거리 광섬유 케이블 분야 수요 급증 -

 

 

 

□ 광섬유 케이블 시장 성장세

 

 ○ 광섬유 케이블 시장 규모는 2015년 30억 규모로 예상되며, 2019년까지 9.2% 성장한 33억 달러 전망

  - 주요 성장요인은 글로벌 통신기업인 AT&T, Verizon 등의 고속통신만 확장과 무선통신 수요 증가에 있음.

  

 ○ 유선통신 시장규모 감소에도 불구하고, 광섬유 케이블 수요 증가

  - 무선통신의 수요 확대에 따른 유선통신 시장은 감소하고 있지만, 광섬유 케이블의 빠른 데이터 전송과 가격경쟁력에 따른 효율성이 크게 향상돼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함.

  - 2008년 미 정부의 미 전역 초고속 통신만 확장 계획 발표 이후 학교, 의료기관 및 농어촌 지역까지 광대역 서비스 제공 등으로 광섬유 케이블 수요 증가 추세

  - 미국은 지속적인 FTTH 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통신 사업자들의 새로운 서비스 도입 또한 광섬유 케이블 수요 증대를 촉진하고 있음.

 

□ 광섬유 케이블 시장 동향

 

 ○ 설치업 57.1%, 도매업 21.3%, 제조업 16.7% 점유

  - 광섬유 케이블 시장은 설치업이 약 17억1300만 달러(57.1%)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매업은 약 6억3900만 달러(21.3%), 제조업은 약 5억100만 달러(16.7%) 시장 규모 및 기타가 4.9%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IBIS는 광섬유 케이블 설치업은 향후 5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며, 2020년에는 60.4% 이상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함.

 

 ○ 장거리 광섬유 케이블 37%, 옥내용 광섬유 케이블 27.3%, 메트로망 광섬유 케이블 13.7% 차지

  - 광섬유 케이블 생산품별로 장거리 광섬유 케이블이 약 11억1000만 달러(37%)로 가장 많은 생산을 보이며, 옥내용 제품은 약 8억1900만 달러(27.3%), 메트로망 제품은 약 4억1100만 달러(13.7%), 기타 22% 생산

     

광섬유 케이블 시장구조

광섬유 케이블 생산품별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광섬유 케이블 판매는 유통업체가 80%, 직접 판매가 20% 차지

  - Cable Installation & Maintenance Magazine에 따르면, 광섬유 케이블 유통업체를 통해 설비업체, 통신사, 최종 소비자에게 80%가 판매됨. 20%는 온라인이나 제조업체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다고 발표함.

 

 ○ 미 광섬유 케이블의 95%는 대표적인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

  - 미국 내 최소 135개의 광섬유 케이블 유통업체가 존재하고 있지만, 95%의 제품이 Graybar, Anixter, Anicom, Communication Supply Co., Sprint North Supply, Black Box 등을 통해 유통됨.

     

 ○ 현지 유통매장에서 Shaxon Industries, QVS 업체 제품 구입 용이

  - 현지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되는 광섬유 케이블은 대부분 OEM 방식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아시아, 남미 지역에서 수입되고 있음.

  

현지 유통 업체에서 판매중인 광섬유 케이블

            (단위: 달러)

제조업체 명

상품

가격

종류

원산지

Shaxon

199.99

1000ft

2 Fiber Zipcord

미국

Shaxon

22.99~30.99

LC to LC Cable

미국

QVS

Hain Celestial

34.99

 ST to SC Cord

미국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체 촬영                                                    

  

 ○ 부가적인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 도모

  - 광섬유 케이블 산업은 대량 판매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 맞춤형 공급 서비스, 적시적지 배달 서비스, 기술 지원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 지원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광섬유 케이블 경쟁 동향

 

 ○ 제품 품질에 따라 프리미엄, 중저가로 다양한 가격 경쟁

  - 프리미엄 제품은 독일·미국·일본 등에서 생산된 고품질의 고가 제품으로, 주요 산업시설 건축, 정부 건설 공사, 주요 대형 건설공사 등 제품 자격 요건이 까다로운 곳에 사용됨.

  - 중저가 제품은 한국·멕시코·중국 등에서 OEM/ODM으로 생산된 제품으로 주로 가정용, 중소형 건설 공사 및 중소형 사업체 등에서 사용됨.

 

 ○ 미국의 주요 광섬유 케이블 기업으로 Optical Fiber Solutions, Corning Incorporated, AFL Telecommunication이 있음.

  - Optical Fiber Solutions(OFS)는 광섬유 케이블시장에서 약 14.6%를 차지하고, 고성능 광섬유 케이블 설계 및 제작으로 유명함.

  - Corning Incorporated사는 시장점유율 14.5%로 FTTH, 대도시, 장거리, 해저 네트워크 케이블 등의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AFL Telecommunication는 광섬유 복합가공지선, 루즈튜브형 광케이블, 고온·고압에 강한 케이블 및 산업용 케이블 등으로 미 광섬유 케이블 시장에서 8.8%를 차지하고 있음.

 

□ 광섬유 케이블 수입 동향

 

 ○ 2015년 3분기까지, 미국 광섬유 케이블 수입 규모는 6억2397만 달러로 전년대비 15.44% 성장

  - 미국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중국·이스라엘이 있으며, 멕시코로부터 전년대비 22.11% 성장한 3억336만 달러 수입. 중국에서는 전년대비 13.44% 증가한 1억7573만 달러, 이스라엘에서는 322.97% 증가한 1399만 달러를 수입함.

  - 한국으로부터는 33.11% 감소한 1197만 달러를 수입했는데, 이는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에서 밀리고 있음을 시사함.

 

2015년 1~9월, 미국 광섬유 케이블 주요 수입 현황(HS Code 85447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0

전체

530,042

540,511

623,973

100.00

100.00

100.00

15.44

1

멕시코

253,487

248,444

303,364

47.82

45.96

48.62

22.11

2

중국

131,659

154,914

175,731

24.84

28.66

28.16

13.44

3

이스라엘

2,721

3,307

13,990

0.51

0.61

2.24

322.97

4

독일

10,010

16,130

13,804

1.89

2.98

2.21

-14.42

5

캐나다

8,799

11,320

13,724

1.66

2.09

2.20

21.23

6

일본

18,908

16,854

12,835

3.57

3.12

2.06

-23.85

7

코스타리카

24,559

16,540

12,242

4.63

3.06

1.96

-25.98

8

한국

20,705

17,899

11,973

3.91

3.31

1.92

-33.11

9

영국

6,695

7,629

10,957

1.26

1.41

1.76

43.62

10

태국

5,708

4,057

10,914

1.08

0.75

1.75

169.0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한국 광섬유 케이블 제품, 기술 및 품질 면에서 인정받고 있음.

  - 주요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광섬유 케이블의 인지도가 독일, 일본산 제품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한국 제품의 내구성, 품질 등에 대한 인지도가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고 전함.

  - 글로벌 기업 등 규모가 큰 기업들은 독일, 일본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해당 국가 제품들과 경쟁 시 한국 제품의 품질,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필요함.

     

 ○ 광섬유 케이블 관련 전시회를 통한 최신 기술 및 트렌드 파악

  - AT&T, Verizon 등 글로벌 통신 기업의 초고속 통신망 확장은 품질이 뛰어난 광섬유 케이블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전망. 이에 따라 한국 케이블 기업들은 전시회를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 파악, 글로벌 통신 기업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필요함.

 

주요 광섬유 케이블 관련 전시회

행사명

개최기간

장소

참고사항

Fiber to the Home(FTTH)

2016년 6월 13~15일

내슈빌

(테네시)

- 산업용 광섬유 관련 전시

- 80% 이상의 참가 업체들이 현장에서 거래 성사

Interwire Trade Exposition

2017년 5월 8~11일(격년)

아틀란타

(조지아)

- 전 세계 50여 개국 참가

- 미 현지 통신 및 케이블 기업 다수 참가

Optical Fiber Conference(OFC)

2016년 3월 20~24일

애너하임

(캘리포니아)

- 미국 내 광섬유 분야 최대 전시회

- 전 세계 65개 국가 참가, 550여 개 부스

WAI Operation Summit &Wire Expo

2016년 6월 8~9일(격년)

언캐스빌

(코네티컷)

- 다양한 통신 관련 제조업체들 다수 참가

 

 ○ 한국 광섬유 케이블 가격 경쟁력 필요

  - 미국 내 중소형 광섬유 케이블 바이어들은 일정 수준의 품질이 뒷받침되면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설치업, 장거리 광섬유 케이블 등 시장 동향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미국 시장 공략

  - 미국 광섬유 케이블 시장은 2020년까지 설치업이 60% 이상을 점유하고 장거리 제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으로, 한국 광섬유 케이블 수출업체들은 시장 요구에 맞는 제품 공급 및 기술 지원 등으로 미국 수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Cable Installation & Maintenance Magazine,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TIA Global Communication,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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