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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후조리원 시장 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2-14
  • 출처 : KOTRA

 

중국 산후조리원 시장 현황

 - 전문 인재 부족, 서비스 품질 향상 시급 -

 

 

 

☐ 중국 산후조리원 산업의 태동

 

 ○ 1980년대 대만 경제가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주민생활수준과 서비스 산업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산후조리원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신속히 중국 내륙지역으로 확산됨.

 

 ○ 중국 전통 관습의 영향

  - 중국 전통 관념에 따르면, 여성은 일생 동안 3번에 걸쳐 체질이 바뀜. 그 중에서도 산후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짐. 이런 전통적 관념으로 인해 중국의 산후조리산업이 발전하게 됐음.

 

 ○ 가정 구조와 사회 형태의 변화

  - 중국 경제의 발전에 따라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대도시에서는 부부 단위의 소가정이 가족 구성 형태의 주를 이루게 됨.

  - 현대 사회에서는 늦게 결혼하고 늦게 출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몸이 불편한 노년층에서 신생아를 돌보는 비중이 줄어듦.

  - 도시 거주 면적이 한정돼 있어 집이 아닌 전문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음.

 

 ○ 여성 보건의식의 강화

  - 여성의 보건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전문적인 산후조리원에서 출산으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회복하고 출산 이전의 몸매를 되찾기를 원함.

 

☐ 중국 주요 산후조리원 유형

 

 ○ 전문 운영기관

  - 최근 첨단설비와 쾌적한 환경을 갖춘 성(星)급 호텔식 산후조리원이 유행하고 있음, 가격은 다소 비싼 편임.

 

 ○ 대형 부속병원

  - 출산 후 직접 옮길 수 있어 편리한 반면, 병원의 특성상 교차 감염이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이 존재함.

 

 ○ 상관 전문 인원 설립기관

  - 간호사 경력이 있는 사람이 설립함. 병원과 분리돼 있어 다른 환자들과 접촉 가능성이 낮지만 설비나 서비스 면에서 체계적이지 못함.

 

 ○ 가정형

  - 대부분 풍부한 육아 경험이 있는 가정부가 설립함. 서비스가 친절하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지만, 설비 및 서비스가 전문적이지 않음.

  

☐ 관련 지표

 

 ○ 중국 산후조리원 산업 지표

 

                                                                                                            (단위: 개, 억 위안)

내용

2012년

2013년

2014년 1~4월

시장규모

26.94

29.75

10.99

공업 생산액

24.10

26.61

9.83

수량

645

700

715

시장 수요

29.31

32.36

11.96

출국 산후조리 규모

8.07

8.38

3.29

자료원: 중국 산업망

 

 ○ 중국 산후조리원 재무지표

 

                                                                                                            (단위: 억 위안, %)

내용

2012년

2013년

2014년 1~4월

총 이익

14.10

26.61

9.83

이윤

7.18

7.93

2.93

총자산

70.18

77.50

28.62

이윤율

13.14

15.24

15.56

자산부채율

58.53

60.32

59.64

자료원: 중국 산업망

 

☐ 중국 산후조리원 10대 브랜드

 

브랜드

설명

신위에후이

(馨月,CAREBAY)

신위에후이(CAREBAY)는 2007년 8월에 설립된 전문 고급 산후조리기관으로, 중국 대표 산후조리 브랜드임. 현재 상하이, 베이징, 선전 등 지역에 진출해 있음.

유아이베이

(UIB)

중국에서 설립한 외상독자기업으로 중국 산후조리 대표 브랜드 중 하나임.

시위에거

(禧月)

메이중이허(美中宜和) 의료그룹 산하의 5성급 산후조리원으로, 중국 최초로 의료와 산후조리를 결합한 산후조리원임.

오우지위엔싱궈

(欧纪兴国)

2012년 7월에 설립된 전문 산후조리봉사기관으로, 상하이에 본부를 둠.

웨이거(巍)

2006년에 설립된 산후조리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산후보건봉사 분야에서 국가 표준기관으로 지정됨.

스신(仕馨)

2009년 5월 광저우에서 설립됐으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산후조리원으로 등록한 주식회사임. 산후조리원 전문관리 위원회 지정 기관이기도 함.

위에셩(笙)

중국의 선진 산후조리 대형 브랜드로, 대만의 선진 의료기술과 서비스 이념을 도입

시시위에즈

(喜喜月子)

시시 산후조리(Love Baby Mom Caring Center)는 2007년에 설립됐으며, 상하이 일류 병원 의료진들로 구성된 대형 산후조리 체인 브랜드임.

즈아이 무잉

(知)

상하이에서 유명한 고급 산후조리원으로, 환경이 쾌적하고 아늑함. 임신부터 출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위에량(月)

2011년 중국 서남부 지역에서 가장 처음으로 설립된 전문 산후조리원으로, 산후조리 서비스 표준 기관으로 선정됨.

자료원: 중국 산업망

 

☐ 중국 산후조리원의 문제점

     

 ○ 설립 허가 용이, 전문 설비 부족

  - 일부 소규모 산후조리원에서는 위생조건이 열악하고 경영관리 수준이 낮으며, 각종 전문 설비가 부족한 실정임.

 

 ○ 전문적 산후조리 인원 부족, 간호사의 자질 미달

  - 전문적인 의료인력은 산후조리원의 핵심 경쟁력이지만, 대부분 우수한 의사는 산후조리원이 아닌 대형 병원이나 타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인력 유출이 심각함.

  - 일부 산후조리원에서는 산모와 신생아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부족함.

  - 식사, 주거 등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할 뿐 간호사들이 전문적인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산모와 신생아 간호에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조차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 고객-조리원 간 계약 절차 단순, 서비스 분쟁 빈번

  - 높은 서비스 비용에 비해 실제 서비스가 이에 미치지 못해 고객과 조리원 간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함.

 

 ○ 전체 산후조리시장의 통일적인 규정이 부재함.

 

☐ 시사점

 

 ○ '전문적인 육아 의사'와 '전문적인 간호사'가 가장 중요

  -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 이상은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의사와 간호사의 유무를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산후조리원의 전문적인 인재 선발과 직업교육이 필요함.

 

 ○ 현대적 설비 및 과학적 산후조리 식단의 도입

  - 현대적 설비를 도입하고, 전문 영양사를 통해 산후조리 식단 개선 또한 신경써야 함.

     

 ○ 산모의 산후 심리에 대한 중시

  - 심리분야 협진을 통해 산모의 심리 안정에도 신경써야 함.

 

 ○ 산후조리 필요성 홍보 통한 인식 제고, 사회적 관리 감독 강화

  - 산후조리의 필요성 홍보를 통해 인식을 제고하고 시장에 대한 사회적 감독 관리를 강화해야 함.

 

 

자료원: 중국 산업망, 바이두, 중국 통계망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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