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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두 자녀 완화정책, 산후조리원시장 '꿈틀'
  • 통상·규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5-30
  • 출처 : KOTRA

 

중국의 두 자녀 완화정책, 산후조리원시장 '꿈틀'

- 선전, 상하이 등 선도시장에서 트렌드 보여 -

- 서비스, 각종 부대설비 수요 증가 예상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한 가정에 두 자녀 허용

 

 ○ 중국은 2000년 시행한 1가정 1자녀 정책을 두 자녀로 완화

  - 부부 중 한쪽이 독자이고 한 자녀만 있는 경우 두 자녀를 허용

  - 당초 양쪽 모두가 독자인 경우 두 자녀를 허용했으나 이를 더 확대함.

 

 ○ 성별로 구체적인 조례를 통해 시행함 (광둥성은 3월 27일 실시)

  - 중앙정부의 정책에 따라 성급 정부 가운데 지난 1월 선두주자로 나선 저장성을 비롯해 장시, 안후이, 톈진, 베이징, 상하이, 광시, 산시, 쓰촨, 광둥 등 10개 성은 이미 단독 2자녀 정책을 시행함.

  - 출산 전에 등록하고 심사를 받아야 함.

 

 ○ 광둥성은 완만한 증가세가 예상되며, 지역별 시장은 큰 규모로 확대될 전망

  - 2014년 1만~1만5000명, 2015년 7만 명, 2016년 8만1900명, 2017년 7만8000명, 2018년 6만9600명 등으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 꿈틀거리는 산후조리원 시장, 고소득군을 기다려

 

 ○ 산후조리산업은 매년 1600만 명의 신생아 출생이 예상됨에 따라 잠재시장은 약 600억 위안으로 중국의 가장 유망한 업종으로 인식됨.

  - 호이총왕(慧聪网)의 보도자료의 산업통계자료에 의하면 중국 산후조리업의 규모는 연 5억 위안을 넘어섰고 매년 약 120억 이상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함.

  - 도시의 고소득 군을 도시 임산부의 10% 정도로 예상하고 1인당 평균소비액 1만2000위안을 기준으로 할 경우 중국 전역의 잠재시장규모는 50억4000만 위안으로 추산됨.

  - 얼타이 정책으로 신생아 수가 매년 12%씩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산후조리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선전특구는 선전시생명건강산업발전규획(2013~2020년)[深市生命健康产业发规划] 계획을 발표, 산후조리원 등에 대한 범위를 정하고 이를 발전시킬 것임을 발표하는 등 중국 내 이 분야 산업화에 선두를 달리고 있어 주목됨.

 

□ 늘어나는 고령 산모, 선전의 현황을 통해 중국 고가서비스 시장을 내다본다

 

 ○ 중국의 최대 산업도시 선전에는 두 번째 아이를 가진 산모 중 80%가 30대 이상으로 주 고객군이 될 것

  - 1가구 2자녀 정책 시행 이후 첫 주에 선전에 접수된 출산신청 277건 중 20~29세 23%, 30~39세 76%, 40세 이상은 1%를 차지해 소득수준이 높은 고령 출산층이 대다수인 것으로 분석됨. 이들이 산후조리원의 잠재 타깃임.

  - 산후 조리원을 이용하려는 동기는 대체로 ▸ 첫 출산 시 산후조리 실패로 몸이 불편한 경우 ▸ 출산 후 산후조리원을 통해 치료하고자 하는 경우 ▸ 맞벌이 부부는 노모가 이미 첫 번째 아이를 돌보고 있어 두 번째 출산 시 가사노동 경감을 위함임.

  - 스타마마 산후조리업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내 90%는 출산 후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일을 하고, 80%에 근접하는 신(新)엄마들은 산후 신체 및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며 60%의 신(新)엄마들은 산후조리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25일에 30만 위안(480만 원), 표준 부재로 저질 서비스도 많아

  - 산후 조리원의 서비스가격은 25일 내외의 기간 중 3만~30만 위안으로 책정됨.

  - 통상적인 가격대는 3만9800 위안~12만 위안으로 7개의 서비스 메뉴로 운영하며 6개월 전에 예약해야 함.

  - 30만 위안대 고급 서비스는 유럽풍의 방에 전문의료단이 맞춤형 서비스를 하며, 설비, 식자재, 안마 등에서 고급자재를 사용하면서 1:1 서비스를 제공함.

   * 참고: “월 4만 위안이 비싼 가격은 아니다” (현장 업계의 이야기)

     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집에서 전문 가정부를 월 1만 위안에 쓸 수 있으나, 이는 산모의 음식과 신생아를 돌볼 뿐이며, 세탁 등 기타 집안일을 하는 가정부를 월 4000위안 정도에 별도로 고용해야 함. 또 전문 가정부의 숙식비용 3000위안, 산모의 식자재비 7000위안, 각종 전기료, 영아 장난감 등을 합하면 월 3만 위안의 비용이 듦. 산후조리원에서 월 4만 위안을 지불하면 이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비싼 편은 아니라고 함.

 

□ 산후조리원 춘추전국 거쳐, 정돈단계, 향후 표준화에 주목해야

 

 ○ 산후 조리 등을 위해 홍콩에 건너가서 출산하는 것이 금지된 이후로 산후조리 서비스 내용도 변하고 있음. 홍콩에서 출산한 산모를 대상으로 하며, 일부는 규모가 78개의 병실에도 불과 몇 명이 입원하는 경우 가격전 양상, 고객 흡수를 위한 중간 브로커 업종이 나오고 있으며, 수수료로 인해 이윤율 저하 및 도산하는 경우도 있음.

 

 ○ 상하이에는 수십 곳, 선전에는 100여 곳이 있음. 서비스는 양호하며 큰 규모는 5~6개 곳에 지나지 않은 관계로 향후 고객 증가에 대비해 수용규모를 늘리는 추세임.

 

 ○ 산후 조리원 업종은 별도로 분류되지 않아 현재 특별한 규제를 받지 않음.

  - 일부는 별장을 빌려 몇 명의 가정부를 고용하기도 함.

  - 영아 목욕 또는 수영 시에 소독표준, 수온표준, 기저귀의 습도, 식사의 영영표준 등임. 산모가 위험할 때 병원으로 이송하는 규정 등의 표준이 없는 상황임.

 

참고 사례: 중국 산후조리원 Star Mother(明星妈咪)

 ㅇ 2013년 전 AMY LYNN 박사는 미국의 일부 스타들의 건강과 산후 체중 등이 산전처럼 회복되지 않아 개인 연애활동에 영향을 끼친 것을 보고 POSTPARTUM CARE 분야의 기회를 발견하고 시작함.

 

 ㅇ 중국 Star Mother(明星妈咪)는 미국 의학전문가 Amy Lynn 박사, Fang Wong 박사와 협력해 PRENATAL AND POSTPARTUM 출산 전후의 선진치료기술, 조리기술 등 관련 제품을 중국에 도입해 시작됨.

 

 ㅇ 수상 내역

  - 2006년 할리우드 스타 클럽 "고품질 서비스상"

  - 2007년 할리우드 스타 클럽 "고품질 서비스 및 100 % 고객 만족상"

  - 2008년 중국 부녀어린이사업발전센터 "중국 부녀어린이가 좋아하는 브랜드상"

  - 2009년 미국 산후권위기구 "우수 산후회복기술 및 서비스상" 등

 

  Star Mother(明星妈咪) 전략분석

  - 경영전략: 경영노하우의 부족을 미국 산후조리원의 경영방법을 벤치마킹해 극복했으며, O2O 비즈니스모델(온오프라인 동시 정보통합피드백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시장 개척. 삼고전략(고급 포지셔닝, 고급 서비스, 고급 브랜드)로 프렌차이즈화해 빠링허우(80년대 출생) 엄마들을 공략함.

  - 기술전략: 산후 다이어트, 스트레치 마크, 산후 흉터제거, 산후 우울증으로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국제보건협회로부터 많은 산후회복기술혁신상을 받음.

  - 서비스전략: 중국 내 개인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시사점

 

 ○ 중국의 산후조리에 대한 관념은 한국과 유사하므로 우리의 관련 서비스시장 진출이 기대됨.

  - 산후조리에 필요한 일체의 자재, 설비, 측정기 등 파생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

 

 ○ 지역별로 군집해 있는 고소득 주택단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 고객확보 전략 구사

  - 특화된 고급서비스를 통해 해당지역의 고소득층을 흡수하고, 이를 토대로 한 프렌차이징 기법 등을 채용

 

 ○ 중국의 이 정책은 노산(老産)층의 출산을 위한 시험관 아기, 각종 출산시술, 측정설비 등 연관 의료산업과 가족 수 증가로 인한 주변산업으로 확대가 기대됨.

  - 예를 들면 SUV 차량 관련 액세서리, 아동의류, 분유, 테마파크, 놀이방 등으로의 수요 확산이 예상되므로 장기적으로 예의주시해야 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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