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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자제품 소비자 구매성향 해부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12-11
  • 출처 : KOTRA

 

美 전자제품 소비자 구매성향 해부

- 美  CTA, 가전제품 소비자 6가지 타입으로 분석 -

-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활용도 높고, 쇼핑 시작은 늦어지는 경향 -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연말 쇼핑기간 약 1억6000만 명의 소비자가 총 340억 달러의 비용을 전자제품 구입에 지출할 계획으로 나타남. 소비자기술협회는 미국 전자제품 소비자를 구매성향에 따라 6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쇼핑 성향, 구매동기, 선호제품을 분석

 

□ 美 소비자기술협회(CTA), 전자제품 소비자 구매 성향 분석

 

 ○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이번 연말 쇼핑 시즌에 1억6000만 명의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구입할 계획이 있으며, 총 340억 달러를 지출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들의 가전제품에 대한 구매 성향, 선호도, 구매동기 등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기술협회에서는 올해 연말 가전제품 소비자들의 구매 타입을 6가지로 구분해 분석

 

□ 연말 쇼핑에 참여하는 전자제품 소비자의 타입 6가지

 

 ○ 전통적 할인 추구자(The Old-School Deal Seeker)

  - 전통적 할인 추구 타입은 가능하면 가장 쉽고 가격에 민감하게 연말 쇼핌에 참여하는 소비자들로, 시즌 막판까지 기다렸다가 타겟(Target) 또는 월마트(Wal-Mart)와 같은 대형 상점에서 구매하는 경향

  - 이들이 연말 쇼핑에 참여하는 동기는 좋은 조건의 할인상품을 찾는 것이며, 선물 목적의 구입은 없는 편

  - 이들은 X세대에 주로 해당하고, 새롭고 인기 있는 신기술 제품보다 DVD, 비디오게임, 전자책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디지털 원주민(The Digital Native)

  - 연말 쇼핑 소비자 중 가장 나이가 어린 소비층으로 지난해보다 올해 연말 쇼핑기간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남.

  - 이들에게 스마트폰은 제품을 찾고 선물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선택을 위한 매우 중요한 장비로, 90%가 쇼핑에 모바일 기기를 활용할 것으로 답변

  - 새로 나온 신기술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군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얼리어답터(early adopters)로 보지 않는 경향이 있음.

 

디지털 원주민의 연말 쇼핑 성향

나이/성별

쇼핑 시작시기

희망품목

구매 예정 전자제품

18~24세/남성, 여성

블랙프라이데이

1. 현금

2. 자동차

3. 스마트폰

비디오게임콘솔(29%)

스마트워치(23%)

자동차 관련 주변기기(22%)

드론(8%)

 

 ○ 활동적인 멀티태스킹 맘(The Multi-tasking Mom on the Move)

  - 이들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을 위한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연말 쇼핑에 참여하지만 젊은 엄마이므로 충분히 시간을 낼 수 없어 블랙프라이데이까지 쇼핑을 미루는 경향이 있음.

  - 구입할 리스트가 많지만 바쁜 엄마 소비자들은 사려 깊고 요령 있게 연말 쇼핑을 준비

  -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 DVD와 같이 좋은 경험을 주는 상품 또는 서비스, 그리고 비싸지 않은 이어폰 등 실용적 선물을 구입하는 편

 

활동적인 멀티태스킹 맘의 연말 쇼핑 성향

나이/성별

쇼핑 시작시기

희망품목

구매 예정 전자제품

25~34세/여성

블랙프라이데이

1. 의류

2. 휴가

3. 노트북

DVD(45%)

이어폰(41%)

태블릿PC(38%)

 

 ○ 자신에게 선물하는 첨단 제품 팬(The Self-Gifting Techie)

  - 이들은 모든 종류의 첨단 제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로, 남을 위한 선물을 구입할 뿐 아니라 결혼 여부와 자녀 유무에 상관없이 스스로를 위한 첨단 제품 구입을 위해 연말 쇼핑에 참여

  - 블랙프라이데이의 혜택을 보고 있으며, 매장에 자주 방문하는 만큼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항상 세일 기회를 탐색

 

 

 ○ 일요신문 활용형 얼리버드(The Sunday Paper Early Bird)

  - 대부분의 소비자가 블랙프라이데이 이후에 연말 쇼핑을 시작하는 가운데, 10월부터 쇼핑을 시작하는 소수의 소비군

  - 대신 쇼핑해야 하는 배우자와 자녀가 있는 이들은 섬세하고 인내심이 깊으며, 온라인 쇼핑보다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

  - 세일 정보를 주로 인쇄된 전파매체를 통해 얻고 있음.

  - 이들은 태블릿PC, 상품권, 스마트홈 제품 등 실용적인 상품을 구입하는 편

 

일요신문 활용형 얼리버드 타입의 연말 쇼핑 성향

나이/성별

쇼핑 시작시기

희망품목

구매 예정 전자제품

55세 이상/여성

10월

1.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2. 건강

3. 평화와 행복

상품권(59%)

DVD(28%)

태블릿PC(15%)

 

 ○ 첨단 제품에 밝고 명절에 굴하지 않는 아버지(The Tech-Savvy Holiday Warrior Dad)

  - 다른 책임을 제쳐두고 연말 쇼핑에 몰두하기보다 시즌 막바지에 쇼핑을 시작하며 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는 편

  - 선물을 찾고 세일정보를 얻는데 스마트폰을 활용

  - 주로 학벌이 좋고 부유한 편인 이들은 선물 품목도 스마트폰, 비디오게임콘솔, 노트북 등 비교적 고가 품목으로 선택

 

첨단 제품에 밝고 명절에 굴하지 않는 아버지 타입의 연말 쇼핑 성향

나이/성별

쇼핑 시작시기

희망품목

구매 예정 전자제품

25~34세/남성

11월 말

1.비디오게임콘솔

2, 의류

3, TV

이어폰(51%)

비디오 게임콘솔(36%)

스마트폰(31%)

노트북(24%)

 

□ 시사점

 

 ○ 제품의 타깃 소비층 설정과 맞춤형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에 있어 소비군별 성향 파학이 매우 중요

  - 가전제품은 미국 소비자들이 연말 쇼핑기간 구입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이며, 제품 특성별 타깃 소비층이 분명한 제품군

  - 일반적으로, 연말 쇼핑 기간 미국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소비성향이 새해의 쇼핑 트렌드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소비자 타입별 소비성향 분석을 통해 올해 미국 소비자들의 전반적 연말 쇼핑 트렌트 파악 가능

  - 6개의 소비자 타입 중 하나의 소비 타입만이 10월부터 연말 쇼핑을 시작한다고 답했는데, 실제로 11월 이후에 연말 쇼핑을 시작한다는 소비자의 비율이 지난해 대비 10% 증가한 71%로 나타남.

  - 3분의 1의 소비자가 최근 2~3년간 개발된 첨단 제품을 구입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러한 첨단 제품에 대한 수요는 비교적 어린 소비층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것을 보여줌.

 

 ○ 전자제품 소비자의 경우, 제품의 탐색과 구매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모바일 쇼핑 환경과 오프라인 매장을 편리하고 자연스럽게 연동할 필요성 존재

 

 

자료원: 소비자기술협회 웹페이지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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