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페루,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 투자진출
  • 페루
  • 리마무역관 이바다
  • 2015-12-10
  • 출처 : KOTRA

 

페루,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 경기침체와 맞물려 시장규모의 성장률이 감소했으나 성장 가능성 뚜렷 -

-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에 발맞춘 판매전략 수립 필요 -

 

 

 

□ 페루 화장품 시장 동향

 

 ○ 페루의 화장품 시장은 2000년대 들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며 지난 20년간 시장규모가 10배 이상 증가했음.  

  - 200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00만 달러 이상의 시장규모를 보이기 시작했으나, 2014년부터 경기침체로 인한 성장세가 감소. 그러나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리마상공회의소는 2015년 1%대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성장세가 2017년부터 5~7%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대기업 실적의 뚜렷한 감소세 속 소규모 업체의 판매량 증가

  - 2015년 소비자 수요의 감소로 인해 대기업의 투자가 5% 이상 감소했으며, 지속적인 판매량 감소를 보이고 있으나, 접근성이 높은 소규모 영세업체의 소비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외국 브랜드의 판매량 지속적인 증가 추세

  - 화장품 시장의 외국 브랜드의 판매량이 증가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2015년 들어 경기침체 속에서도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급등이 두드러짐.   

 

화장품 및 위생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페루 리마상공회의소(CCL)

 

외국 브랜드 및 페루 브랜드 판매량 변화량

자료원: 페루 통계업체(INVERA)

 

□ 페루 화장품 시장의 구매성향 변화

 

 ○ 전통적인 화장품 판매방식이던 방문판매, 뚜렷한 감소세를 보임.

  - 페루 화장품 시장의 주 판매방식이던 판매책자를 통한 방문판매의 양상이 백화점 등의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음. 특히 젊은층에서 그 변화의 폭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화장품 주 구매연령은 여전히 30대, 40대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16~25세의 젊은 소비자의 수요량이 18%를 차지하며 급성장하고 있음. 이들은 트렌드에 매우 민감해 주요 화장품 시장의 경향을 주도하기 시작했음.

 

  외국 브랜드 및 페루 브랜드 판매량 변화

자료원: 페루 통계업체(INVERA)

 

 ○ 경기침체로 인한 판매제품의 변화 감지  

  -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대부분의 제품의 판매량과 판매량 증가분이 감소하고 있으나, 립스틱 제품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8% 이상 성장세를 보이면서 적은 투자로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임.

   

 □ 시사점

 

 ○ 현시점의 페루 화장품 시장은 최저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이며, 향후 경기회복과 함께 화장품 시장도 고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젊은 층의 수요 증가로 인한 급속한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중저가 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틴트·트리트먼트·데오드란트 등의 제품이 틈새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음.

 

 ○ 증가하는 외국 브랜드 제품 판매량 증가 추세에 맞춰 K-POP, 드라마 등 한국 문화와의 결합을 통한 마케팅으로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페루 지역의 전통적인 화장품 판매방식이던 방문판매에서 매장 방문을 통한 구입으로 소비성향이 변화하고 있으나, 리마 외 지역에서는 여전히 안내책자를 통한 방문판매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균형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페루 대표 일간지 Gestion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페루,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