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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에서 잘 나가는 100대 브랜드는? (1)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전우형
  • 2015-12-08
  • 출처 : KOTRA

 

아프리카에서 잘 나가는 100대 브랜드는? (1)

- 미국 브랜드 우위, 나이지이라 브랜드 2위 차지 -

- 삼성 2위, LG 9위, 기아차 88위(신규) 등극 -

 

   

 

□ 미국 브랜드 강세 속에 아프리카 브랜드도 성장 중

 

  미국 브랜드가 전체의 21%로 가장 많고, 나이지리아·영국·일본·프랑스가 뒤를 이음. 대부분이 선진국 브랜드이나 나이지리아가 11개의 브랜드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

  - 미국은 1위 자리를 지켰으나 숫자는 24개에서 21개로 감소했고, 남아공은 2014년 11개 브랜드에서 4개로 감소한 반면, 나이지리아는 5개에서 11개로 2배 이상 증가해 남아공을 제치고 아프리카 국가 중 브랜드 양산 1위 국가로 등극

 

  대한민국은 3개 브랜드(삼성·LG·기아자동차)가 이름을 올렸으며, 아프리카 시장에 중점 투자하는 중국과 인도는 브랜드 숫자에서는 2개에 그침.

 

  아프리카 브랜드는 5개국 23개였는데, 나이지리아 11개, 남아공과 케냐가 각각 4개, 탄자니아와 우간다가 2개로 그 뒤를 이음.

  - 탄자니아 브랜드: Simu TV(41위, 미디어), Azam(75위, 식품)

 

 상위 15개 국가 및 국가별 브랜드 현황

(단위: 개)

순위

브랜드 생산국가

브랜드 수

1

미국

21

2

나이지리아

11

3

영국

9

4

일본

8

5

프랑스

6

6

네덜란드

5

7~10

독일,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

4

11

대한민국

3

12~15

스위스, 중국, 인도, 탄자니아

2

합계

-

87

 

 ○ 구글 새롭게 순위에 등장

  - 전체 80%가 외국 브랜드이나 금융과 미디어 부문에서는 비교적 아프리카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았음.

  - 구글의 경우, 작년 조사대상에 없던 북아프리카 국가들이 새로이 포함되면서 2014년 94위에 불과했던 순위가 올해 30위로 64계단 상승함. 케냐에서는 구글지도에 노선이 표시되는 #Google TransitKE를 비롯한 마타투(Matatu-시내버스) 시스템을 개시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난민과 이주자를 위해 천만달러 기부 등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아프리카 100대 선망브랜드 중 상위 20대 브랜드

2015 순위

2014 순위

변화도

브랜드명

업종

국명

1

2

+1

MTN

통신

남아공

2

3

+1

삼성

전자기기/컴퓨터

대한민국

3

1

-2

코카콜라

음료

미국

4

10

+6

나이키

스포츠/피트니스

미국

5

7

+2

아디다스

스포츠/피트니스

독일

6

4

-2

노키아

전자기기/컴퓨터

핀란드

7

11

+4

에어텔

통신

인도

8

5

-3

도요타

자동차

일본

9

9

0

LG

전자기기/컴퓨터

대한민국

10

17

+7

메르세데스 벤츠

자동차

독일

11

14

+3

애플

전자기기/컴퓨터

미국

12

6

-6

GLO/Globacom

통신

나이지리아

13

25

+12

Etisalat

통신

아랍에미리트

14

27

+13

네슬레

소비재

스위스

15

46

+31

Orange

통신

영국

16

15

-1

Tecno

통신

중국

17

12

-5

소니

전자기기/컴퓨터

일본

18

21

+3

퓨마

스포츠/피트니스

독일

19

20

+1

유니레버

소비재

영국

20

18

-2

기네스

주류

아일랜드

 

□ 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인도 브랜드가 상위권

 

  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미국이 10개 브랜드 중 절반을 차지하며 음료 부문 비중이 높음. 탄자니아에서는 인도가 1위이며, 자국 브랜드도 상위권에 위치함. 중국 브랜드도 2개 포함

 

동아프리카 지역 10대 브랜드

지역 순위

TOP 100 순위

브랜드명

업종

국가

1

3

코카콜라

음료

미국

2

7

에어텔

통신

인도

3

2

삼성

전자기기/컴퓨터

대한민국

4

4

나이키

스포츠/피트니스

미국

5

31

터스커

주류

케냐

6

6

노키아

전자기기/컴퓨터

핀란드

7

8

도요타

자동차

일본

8

24

판타

음료

미국

9

11

애플

전자기기/컴퓨터

미국

10

23

펩시콜라

음료

미국

 

 

탄자니아 선정 10대 브랜드

지역 순위

TOP 100 순위

브랜드명

업종

국가명

1

32

Mahindra

자동차

인도

2

41

Simu TV

미디어

탄자니아

3

75

Azam

식품

탄자니아

4

3

코카콜라

음료

미국

5

2

삼성

전자기기/컴퓨터

대한민국

6

16

Tecno

통신

중국

7

11

애플

전자기기/컴퓨터

미국

8

24

판타

음료

미국

9

71

DStv/Multichoice

미디어

남아공

10

-

San LG

자동차

중국

 

 

□ 소비자에 친숙한 모바일, 스포츠 브랜드 강세

 

  스포츠·일반 의류 브랜드가 19%로 점유율이 가장 높고, 전자기기·컴퓨터 16%, 자동차 제조 13%, 통신 11%, 주류 10% 순임.

 

  상위 10대 중 5개 브랜드(MTN·삼성·노키아·에어텔·LG)에 애플이 더해져 20대 중 6개의 브랜드가 이름을 올림. UAE의 Etisalat는 13위, 불어권 아프리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영국 브랜드인 Orange는 15위임.

  - 브랜드 전체 1위를 차지한 남아공 MTN은 아프리카 17개국에 1억70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7개국에서 상위 10위 브랜드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 MTN보다 사용자 수가 적고 진출국도 적은 Vodafone/Vodacom은 25위에 이름을 올림.

 

  광범위한 축구 팬의 보유로 영국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 BBC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10억 명의 팬들 중 4분의 1이 넘는 2억6000만 명이 아프리카에 있으며, 그 중 특히 아스널·첼시·멘체스터유나이티드가 가장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음.

  - 첼시와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후원사인 아디다스(5), 아스널의 후원사인 퓨마(18)를 비롯해 나이키(6), 리복(36), 그리고 처음으로 순위에 진입한 조단(60)이 이름을 올렸음.

  - 리복은 2014년부터 남아공 피트니스 의류 시장을 집중 공략한 것이 순위 급상승의 요인

 

 

자료원: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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