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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개가 넘는 모스크바 공원, 그 안의 비즈니스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11-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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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개가 넘는 모스크바 공원, 그 안의 비즈니스
- 사시사철 공원 문화 즐기는 모스크바 시민들 -
- 경기침체에는 쇼핑몰보다 공원으로 -
□ 다양한 공원 문화
○ 모스바시에만 약 64개의 공원이 있으며, 러시아인들의 주요 문화생활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모스크바 공원들은 평균적으로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음. 그러나 노후화된 곳이 많았던 관계로 시 정부가 ‘2012~2016년 관광 및 휴게시설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공원들을 다양한 취향의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변화시킴.
- 공원 녹지 산책, 놀이기구, 운동기구, 어린이 놀이터, 공원 카페 외식 등 원하는 서비스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어 인기가 높음.
- 공원별로 일종의 테마를 지정해 타깃 고객 확보: 가족, 어린이, ‘추억’의 공원(중장년층), 스포츠 등
- 주요 공원들에는 전역에서 무료 WI-FI 접속이 제공되는 등 사소한 부분에서도 고객 편의 제공
○ 대부분의 공원들은 사시사철 운영되고 있음. 여름에는 각종 놀이시설과 콘서트, 페스티벌 등 활동적인 행사로, 겨울에는 스케이트장과 얼음조각 전시 등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해 시민이 직접적인 지출이 많은 쇼핑몰보다는 공원이나 인근 야외 활동을 즐기고 있어 관련 업계의 비즈니스는 현재 활황임.
자료원: park.sokolniki.com
□ 공원 내 주 서비스는 외식
○ Kalinka Group에 의하면 공원 내 장소 임차기업 중 90% 이상은 외식업으로 나타남.
○ 공원에서는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소규모 혹은 이동식 매장을 운영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별도 식사 공간을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매우 경제적임.
○ 초기부터 현재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모스크바 대표 공원 외식 브랜드로는 Teremok(러시아 팬케익), Kroshka Kartoshka(감자구이), Wokker(동양식 볶음밥 및 면류), Glow Subs(샌드위치) 등임.(자료원: Moscow Times)
○ Colliers International에 따르면 ‘모스크바 고리끼 공원’(Park Gorkogo)의 경우 러시아의 수도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곳으로 이 공원에만 30여 곳의 식당이 운영됨. 그 외에도 수많은 아이스크림, 솜사탕, 팝콘 등 이동식 간식 매대가 있음.
○ Moscow Times는 ‘평균 공원 내 1인당 외식 지출 비용은 소규모 매대의 경우 약 300~400루블(약 5~6.5달러), 카페는 약 500~700루블(약 8.3~11.5달러), 레스토랑은 1500~2000(약 25~33달러) 수준’이라고 전함. (1달러당 60루블 기준)
자료원: Moscow times
□ 공원 외식업, 운영 비용은?
○ 공원 내 경쟁률 확보를 위해 나날이 식당들은 매장의 콘셉트와 인테리어에 큰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트레일러를 개조한 독특한 모양의 카페나 레트로 컨셉의 자판기 등을 설치해 이목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
- 이에 대해 IND ARCHITECT의 건축가 Pavel Khegai는 무분별한 인테리어 및 시설 비용 투자보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고 전함.
- 예를 들어 어린이 놀이터 옆은 아이스크림과 주스 매대, 조깅이나 자전거 근처는 생수 자판기 등 타깃 고객층을 명확히 하는 것이 관건임.
○ Colliers International에 따르면, 공원 내 장소 임차료는 일반 식당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적으로 장소 임차 계약은 1~3년 기간으로 체결되며 업체들은 기본 임차비용에 수익의 일부를 납부함.
- 비용은 매장의 위치, 음식의 종류 및 임차 시즌에 따라 차이가 큰 편임. 평균 월 4만5000~40만 루블(약 750~6500달러, 60루블 기준) 정도 사이로 나타나며 연평균 인상률은 5~20%임.
- 공원의 인지도에 따라 임차료도 차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나타남. 하나의 예로 모스크바의 지하철 역세권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카페의 임차료가 1㎡당 연간 10만~16만 루블(약 1666~2666달러, 60루블 기준)이라면 주요 유명 공원 임차료는 그 가격의 2~3배 수준임.
- 또한 모스크바시 공원 운영사는 ‘시 정부 규정에 따라 대규모 공원들은 장소 임대에 대해 공개 입찰을 진행하는 것이 의무적’이라고 전함.
자료원: park.sokolniki.com
□ 시사점
○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은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장거리 여행이나 쇼핑 등으로 시간을 보내기보다 접근성이 높은 도심의 공원에서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음.
○ 위 내용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러시아 공원 내 외식업의 수요는 굉장히 높은 것으로 보이나, 그 중 한식에 대한 언급은 없음. 최근 러시아에서도 불기 시작한 한류에 힘입어 현지 공원 내 카페나 이동식 매장 등에서도 한식을 선보이기에 현재 좋은 시점로 보임.
○ 또한 모스크바의 ‘관광 휴게시설 개발’ 프로그램을 지방 도시에서도 도입하기 시작한 관계로 관련 업계 우리 기업이 주목할 필요가 있음.
모스크바의 주요 공원
공원명
개요
고리끼 공원
(Park Gorkogo)
- 설립연도: 1928년
- 규모: 100㏊
- 주요 시설: 놀이기구, 각종 콘서트, 승마, 자전거 대여, 모스크바 최대 스케이트장(동절기)
- 특이사항: 평일 방문객 약 4만 명, 주말/공휴일 약 25만 명
- 자료원: www.park-gorkogo.com
소콜니키 공원
(Park Sokolniki)
- 설립연도: 1878년
- 규모: 516㏊
- 주요 시설: 대형 숲 및 13개 저수지, 놀이기구, 극장, 콘서트장, 피트니스센터, 승마, 자전거 대여, 스케이트장(동절기)
- 자료원: park.sokolniki.com
짜리찌노 공원
(Park Tsaritsyno)
- 설립연도: 1775년
- 규모: 700㏊
- 주요 시설: 예카테리나 2세 여왕의 궁전, 러시아 정교회, 박물관, 음악분수, 운동 시설 등
- 특이사항: 러시아 문화 유산으로 보호 대상
- 자료원: www.tsaritsyno-museum.ru
베데엔하
(VDNH)
- 설립연도: 1939년
- 규모: 237㏊
- 방문객 수: 평일 약 4만 명, 주말/공휴일 약 25만 명
- 주요 시설: 전시장, 놀이기구, 모스크바 최대 대관람차, 승마, 동물농장, 문화센터 등
- 자료원: http://vdnh.ru
자료원: Moscow Times, deti-journal.ru, 공원 공식 홈페이지, 현지 언론 기사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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