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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불황 속 틈새시장, 온라인마켓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3-23
  • 출처 : KOTRA

 

러시아 불황 속 틈새시장, 온라인마켓

- 전반적인 경제 침체 속에서도 온라인 소매시장 지속 성장세 기록 -

- E-book 등 무형상품 수요 증가추세 영향 –

- 현금결제 등 편리한 결제시스템 도입 및 개발 예상 –

 

 

 

□ 러시아 주요 인터넷 쇼핑사이트 개요

 

 ○ 오존

  - 설립연도: 1998년

  - 판매 상품: 14개 카테고리 350만 제품

  - 주요 상품: 서적(33%), 전자기기(26%), 기타(41%)

  - 특징

   · 365일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 러시아 내 배달구역 지속적 확장 및 신속한 배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회사 '오쿠레르(O-Courier)' 운영(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그, 트베리 지역 24시간 이내 배송)

   · (참고) 오쿠레르:  인터넷 쇼핑몰 오존의 운송업 계열사로서 러시아 연방 내 200여 개 도시, 1000개 이상의 출하지점을 통한 배달 시스템

   · 2011년부터 카자흐스탄, 폴란드, 발트3국으로 납품업체 및 판매시장 확장 중

  - 결제수단: 현금, 은행카드, E-money, 핸드폰 소액결제

  - 홈페이지: www.ozon.ru

 

오존 홈페이지

 

 ○ 율마트

  - 설립연도: 2008년

  - 주요 상품: 전자기기(7만5000여 상품 판매)

  - 특징

   · 자사 트럭을 활용한 배달 시스템 구축(delivery 2.0)

   · (참고) Delivery 2.0: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각각 출하지점 당 190대의 트럭을 보유, 운영하며 2시간 이내 상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

   · 이러한 유통과정의 통합 및 간소화를 통한 차별적 전략이 Ulmart의  매출 상승의 가장 큰 요인으로 주목받음.

   · (참고) 2014년 매출액은 2013년도 대비 30% 상승한 12억 달러 기록

  - 결제수단: 쿠폰, 현금, 은행카드, 상품권

  - 홈페이지: www.ulmart.ru

 

율마트 홈페이지

 

 ○ Enter sbyaznoi

 - 설립연도: 2011년

 - 주요 상품: 가구, 전자기기

 - 특징: 러시아 전 지역 배달 가능(1000개 이상의 출하지점 보유)

 - 결제수단: 현금, 은행카드, 상품권, 온라인 은행

 - 홈페이지: www.enter.ru

 

Enter sbyaznoi 홈페이지

 

□ 러시아 인터넷 소매시장 현황

 

 ○ J'son & Partners Consulting 분석에 따르면, 러시아 경제 침체 영향으로 2015년 1/4분기 E-commerce 시장의 성장률이 -5%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온라인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펼침.

 

 ○ 또한, 2015년 현재 러시아 전체 소매시장의 약 4%를 차지하는 온라인 시장 규모가 2018년에는 7%대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임.

 

2008~2018년도 러시아 인터넷 거래 시장 규모

(단위: 10억 루블)

자료원: J'son & Partners Consulting

 

 ○ 참고로, J'son & Partners Consulting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인터넷 거래의 65%가 현금 거래로 이뤄지고 있음.

 

2014 러시아 인터넷 거래 시장에서의 금액 지불 방법 비중

자료원: J'son & Partners Consulting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전자기기, 의류, 음식 등 정부의 산업규제와 같은 외부적 요인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일반 소비재 상품군이 포화상태를 보임.

 

 ○ 뿐만 아니라, 데이터 네트워크망 구축으로 인터넷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무형상품인 E-book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관세 등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E-book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음.

  - 세계 시장 조사 전문 기관 IDC에 따르면 2014년 러시아E-book 시장 총매출은 1800만 달러 수준으로 900만 달러를 기록한 2012년과 비교해보았을 때, 2년 사이 100%정도의 성장률을 보임. 또한, 2016년까지 시장규모가 3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그 중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를 통한 구매가 77% 수준으로 육박할 것이라고 덧붙임.

  -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광고, 소액결제 등 모바일 채널을 통한 다양한 판매 시스템 개발 수요가 예상됨.

 

 ○ 아울러, 기존의 오프라인 대형 소매점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는 등 현재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판매 채널 다양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음.

 

□ 온라인 마켓 2015년 전망 및 시사점

 

 ○ 루블화 가치 하락 등 러시아 경제위기로 인해 해외 기업의 대러시아 수출 기조에는 빨간불이 켜졌지만, 오히려 대형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를 통한 일반 소비재 판매는 역으로 성장세 기대가 가능한 것으로 점쳐짐.

 

 ○ 온라인 마켓의 단점에 관련된 GfK 연구 조사에 따르면, 해외 기업이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진입하는데 있어 사이트 내 현지어(러시아어) 번역 지원이 미흡한 점과 복잡한 유통과정으로 인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배달 지연이 주요 문제점으로 드러남.

 

설문조사로 살펴본 해외에서 온라인 쇼핑몰 사용 시 겪는 애로사항

자료원: GfK

 

 ○ 세계 소매시장 연구기관인 Planet Retail에서 2015년 1월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구매자 14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53%가 휴대폰을 통해 상품 정보를 파악하고, 그 중 27%만이 구매로 연결됐다고 응답함.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47%의 응답자 중 핸드폰 요금으로 지불이 가능하다면 42%가 핸드폰을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함. 따라서 현금 결제에 익숙한 러시아인을 상대로 휴대폰 요금 결제 및 착불 시스템 등 현금 결제수단의 다양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J'son & Partners Consulting, Planet Retail, GfK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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